[유아교육과정 공통]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7 / 2016.03.2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아동중심 교육과정
1. 개념 및 배경
1) 개념
2) 배경
3) 목표
2. 교수학습방법과 환경구성
1) 교수학습방법
2) 환경구성
3. 특징
4.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Ⅲ. 통합교육과정
1. 개념 및 배경
1) 개념
2) 배경
3) 목표
2. 교수학습방법과 환경구성
1) 교수학습방법
2) 환경구성
3. 특징
4.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Ⅳ.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아동중심 교육과정

1. 개념 및 배경
1) 개념
1920년대에 듀이의 영향으로 미국에서 태동한 교육과정의 한 사조이다. 아동의 흥미와 자발적 활동이 교육과정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기본으로 한다. 만약 아동이 스스로 생각하고 계획할 수 있도록 가르치기를 원한다면, 그 아동 스스로 계획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동은 스스로 배우기를 원할 때 가장 잘 학습한다는 것이다. 아동의 흥미를 교육과정 설계에 최대한으로 반영한다는 것이다.
(1) 사전 계획을 교사가 수립하되 아동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거나 도전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아동들의 공통 경험을 바탕으로 제시하도록 노력한다는 것.
(2) 문제의 해결에서 학생 자신들의 관점과 생각, 경험이 존중되도록 수업 분위기를 개방적으로 운영한다는 것.
(3) 학생들 스스로 문제 해결 대안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학습 기능)을 강조한다.

2) 배경
Herbart주의의 주요 개념들, 특히 핵심 교과(역사, 문학)의 지도와 교과 간의 내적 관계(집중화와 상관), 5단계 교수, 통각, 문화기원 등은 일부 교육학자들에 의해 긍정되기도 하고 부정되기도 하면서 교육과정의 변형을 촉발하였다. 아울러 아동을 교육과정의 중심에 놓아야 한다는 아동중심의 발달주의를 형성하였고, 아동중심주의에 입각하여 교육과정을 보는 아동중심의 교육과정을 정립하였다. 대표적인 아동중심주의자로는 Parker와 Hall을 들 수 있다. Parker는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필요성을 강력히 주장하고 Harris의 고전적 교육과정뿐 아니라 10인 위원회와 15인 위원회의 보고서도 반대하는 선봉사적 역할을 하였다. 독일에서 수학했던 그에 따르면 교육의 중심은 아동이고 교육의 가치는 아동의 필요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아동중심 교육관은 그 당시 독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근간이었던 페스탈로치와 프뢰벨의 교육사상에 기초한다.
참고문헌
이기숙‧홍순정(2003)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박재완(2011) 현대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이영만(2011) 통합교육과정, 학지사
김재형(2007) 통합교과운영론, 학지사
김재춘 외(2008)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박의수 외(2009)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김현중(1996) 현대 교육방법과 공학, 재동문화사
손인수, 정건영(2000)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전태련(2007) 함께하는 교육학, 도서출판 마이쌤
김인식 외(199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진영은 외(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강현석 외(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이순형 외(2007)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김인숙, 통합교육과정의 성격 및 발전과정, 광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