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7 / 2016.03.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I.서론

II.본론
1. 인간 중심 교육 과정
2. 경험 중심 교육 과정
3. 중핵
4. 학문 중심 교육 과정
5.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특징
6.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III.맺음말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유아교육을 배우면서 비슷한 유형의 과목들이 겹친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육과정 과목의 내용은 유아교육에서 초등 및 고등교육까지 학생들이 교육기관에서 폭넓게 지식과 기술을 경험 하며 넓은 의미의 교육과정이라고 정의 하는 것 같다. 교육과정의 내용은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설계와 운영의 기초를 이루는 과목이라니 열심히 배워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교육 경험 시 교사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가르치는 내용이나 교과로 볼 수 도 있고 배우는 학생의 생각으로 보면 경험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 같다. 내가 하고자하는 내용은 철학에 기초한 역사적으로 학자들마다 보는 시각과 관점에 따라 매우 다양한 유형을 배우는 과제이다. 철학적인 교육사조 및 심리적, 사회적, 이론과 내용을 배울 때마다 힘들었다. 이번의 계기로 교육과정의 유형을 다시 배울 수 있는 계기로 삼겠다.
20세기 이전의 유아교육은 주로 자연스러운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들의 모습을 관찰하고 관찰결과에서 발견된 행동특성들을 깊이 사유하여 어린이의 본성이나 교육의 큰 흐름을 제시하는 철학적이고 관념론적인 측면에서 연구되었다고 한다. 그 이후 1920년대로 접어들면서 다양한 심리학 이론들이 제시되어 보다 과학적인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유아교육과정을 체계화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1960년대 이후부터는 산업화로 인한 가족제도의 변화, 여성의사회참여, 복지사회에 대한 관심, 정보화, 세계화 등 각종 사회적인 이슈들이 영유아교육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키며 기존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반위에 유아교육과정의 사회적 관점이 개입되었다.
참고문헌
김영희·유경애·이옥섭(2002).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이기숙(2008).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최국남·박순이(2002). 교사를 위한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한국교육과정학회(2002). 교육과정 :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홍순정·김재춘(2013). 교육과정.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홍순정·이기숙(2011).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6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 (교과, 학문, 인간, 경험중심 )
  •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현대 교육사조2.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정의2) 교육과정의 의미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3.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1) 개념(2) 이론적 배경(3) 주요특징(4) 장단점2)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념(2) 이론적 배경(3) 주요특징(4) 장단점3) 학문중심 교육과정(1) 개념

  •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현대 교육사조2.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어원2) 교육과정의 정의 3) 현대 교육과정의 특징3.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1) 개념(2) 이론적 배경(3) 주요특징(4) 장단점2)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념(2) 이론적 배경(3) 주요특징(4) 장단점3) 학문중심 교육과정(1) 개

  • [종교학]기독교 사관에 대하여
  • 배경 속에서 보아야 하며 이 배경은 곧 우주라는 사실이 점점 분명해 진다. 인간의 이성에 의하여 우주의 질서가 이해될 수 있다는 사실은 우주는 인간과 비슷한 이성과 의지에 의하여 다스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독교적인 인간관은 현대의 인간이 비극적인 딜레마에 빠진 것에 대하여 명료하고 책임 있는 설명을 제공한다. 인간은 하나님과 사랑의 관계로 살수 있었는데 그것을 떠나 극적인 상황으로 자신을 몰아갔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심판을

  • 교수설계이론들에 관한 정의 및 조사
  • 과정제시세 번째 자료제시형태인 과정제시는 일차적 자료제시형태나 이차적 자료제시형태와는 다른 제시형태이다. 이 과정제시는 학생들이 제시된 정보에 관하여 생각하는 방법이나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에 관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지시사항이나 지침들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눈을 감고 주어진 정의를 당신 스스로의 말로 만들어보시오.나 그러한 예를 우리 일상생활에서 찾아봅시다. 등이 있다.(4) 절차제시절차제시는 네 번째 유형의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