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6 / 2016.03.26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아동중심 교육과정
2-1. 아동중심교육과정의 개념
2-2. 아동중심교육과정의 배경
2-3. 아동중심교육과정의 구성
2-4. 아동중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2-5.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환경구성

3. 통합교육과정
3-1.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3-2. 교육과정 통합의 배경
3-3. 통합교육과정의 구성
3-4. 통합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3-5. 통합교육과정의 환경구성

4. 결론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교육은 교육체계 속에서 가장 짧은 역사를 지닌 영역이다.
사실 교육이나 학문의 세계에서 유아가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극히 최근의 일이다. 이런 이유로 유아교육 개념이 혼용되어 온 것은 부인할 수 없다.
특히 대상의 연령을 어느 단계까지로 규정하느냐에 따라서도 개념이 달라지며 유아교육전문가가 보는 입장, 부모들이 보는 입장 또 현장교사들이 이해하는 입장 등 보는 대상에 따라서도 매우 다각적으로 개념규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입장들을 대별해주는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Morrison(1984)에 의하면 유아교육이란 출생에서 8세까지의 유아들을 위한 의도적인 교육으로서 유치원, 유아원, 어린이집 및 초등학교 저학년 등 각종 형식적 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포함한다는 것이다.
Spodek(1978)은 유아교육의 대상 연령은 3세부터 8세까지로 보는 것이 타당하며, 유아원, 어린이집,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 등에서의 교육을 유아교육이라고 말한다.
또한 Magolin(1976)은 출생에서 8세까지의 교육을 유아교육이라고 주장한다.
한편, 임재택(1976)은 초등학교 저학년과의 연계성 측면에서 볼 때 유아교육을 학교교육의 테두리 속에 포함시키지 않으려는 전통적 입장에서는 초등전 교육이나 취학전 교육, 학령전 교육등의 용어로 사용해 왔으나, 최근에 와서는 유아교육을 공교육 체제속에 포함시키려는 입장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도 그 속에 넣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 동안 우리는 유치원교육과 유아교육을 동일한 개념으로 생각하여 왔다. 물론 양자는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개념적으로 보면 동일한 것으로 생각할 수 없다.

2. 아동중심 교육과정

2-1. 아동중심교육과정의 개념
참고문헌
홍순정· 이기숙 공저,(2008),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권낙원 (2013). 통합교육과정의 과제와 전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0,187-308.
곽미금(2010).유아교육 선진화 추진계획 중 우수교원 배치 및 활용에 대한 교사
의 인식.석사학위 논문,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수경, 2008, 유아교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양옥승(2005),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의미 탐구, 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pp103-117
김규수 (2011).아동중심교육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 방향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23(3),29-44.
김병주·박승태(2011).교사의 핵심역량에 근거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수업연한.한국교원교육연구,28(3),1-28.
곽병선 (2012). 통합 교육과정의 구성방법. 한국교육개발원 (편). 통합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pp. 57-98). 서울: 교육과학사.
김경화 (2013).아동중심 교육론과 전통적 교육론이 통합적 이해. 이화여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3공통)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정3공통)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Contents♙1서론2아동중심 교육과정2-1아동중심교육과정의 개념2-2아동중심교육과정의 배경2-3아동중심교육과정의 구성2-4아동중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2-5아동중심 교육과정의 환경구성3통합교육과정3-1통합교육과정의 개념3-2교육과정 통합의 배경3-3통합교육과정의 구성3-4통합교육과정의 교수학습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정3)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1서론2아동중심 교육과정2-1아동중심교육과정의 개념2-2아동중심교육과정의 배경2-3아동중심교육과정의 구성2-4아동중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2-5아동중심 교육과정의 환경구성3통합교육과정3-1통합교육과정의 개념3-2교육과정 통합의 배경3-3통합교육과정의 구성3-4통합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3-5통합교

  • 유아교육과정3공통)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의개념및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유아교육과정3공통)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의개념및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0k가정학과(가정관리학,식품영양학) 유아교육과정3공통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Ⅰ. 서 론유아교육은 장차 우리 사회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기초교육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에서부터 점차로 유아교육에 있어 무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목 차Ⅰ . 서 론 11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 연구의 방법 2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31 . 개념 및 역사적 배경 32. 교육의 목적 43. 교수 학습 방법 5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 학습 방법 52)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과정 6(1) 준비 단계 6(2) 프로젝트 1단계 - 시작 단계 8(3) 프로젝트 2단계 - 전개 단계 8(4) 프로젝트 3단계 - 마무리 단계 94. 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 101) 교사의 역할 102) 프로젝트 접근법의 상호작용 11(1) 유아 - 교구와의

  • 교육학 영국 교육
  • 교육제도를 설명한다. 원시시대의 구석기 및 신석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만큼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영국은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즈 그리고 북부 아일랜드 등 4개의 나라로 구성되어 각각 자치국가의 성격을 띠운 채 지금 엘리자베드 2세에 의하여 통치되고 있는 황실에 소속되어 있다. 영국의 역사를 여기서 자세히 소개할 수 없으나 교육제도와 관련하여 보면 영어를 국민언어로 채택하려는 15세기의 국민주의 운동과 연관되어 많은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