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청소년문제] 탈북청소년의 사회적응 부적응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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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 연구방법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 탈북자의 국내 입국현황
2. 탈북청소년 정책지원제도
3. 남북한 청소년의 비교
4. 탈북청소년의 사회적응의 개념
5. 탈북청소년에 관한 선행연구의 검토
Ⅲ. 탈북청소년 적응/부적응에 대한 분석
1. 실증조사의 방법 및 대상
2. 면접조사 결과분석
3. 탈북청소년의 남한사회 적응/부적응 문제 분석
Ⅳ. 탈북청소년 부적응에 대한 대응방안 모색 및 결론
1. 학습부진에 대한 대책
2. 탈북 청소년의 진학 및 진로지도 서비스 제공
3. 다양한 민간자원의 조직과 체계적 지원이 필요
4. 하나원내에서의 청소년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 필요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 연구방법
지난해 감사원의 통일부 등 탈북자 보호․지원 관련 부처 감사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거대책 미비 둘째, 현장체험 등 사회적응 교육 부족 셋째, 수학능력이 부족한 탈북청소년에 대한 보충교육 등 지원 미비 넷째, 인력․예산지원 부족에 따른 ꡐ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ꡑ의 미설치 및 민간단체 참여 부족이다. 세계일보, 2004-9-21 [2004탈북자 실태 보고서]

이에 따라 최근 통일부는 장관의 교체와 함께 탈북자 탈북자의 공식적 명칭은 ‘북한이탈주민’이며, 이들은 관련법인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령’에서 정의하듯이 “‘북한에 주소, 직계가족, 배우자, 직장 등을 두고 있는 자로서 북한을 벗어난 후 외국의 국적을 취득하지 아니한 자“를 말한다.
정책에 있어서도 변화를 꾀하고 있다. 그동안 탈북자 보호ꡑ에 중점을 두던 탈북자 지원정책의 무게중심을 ꡐ자활ꡑ로 옮긴다는 것과 중앙정부가 전담해온 정착금 지급, 주거마련, 교육 등의 지원업무를 단계적으로 지방자치단체에 위임하겠다는 것이다.
정동영 통일부 장관도 이와 관련, 지난 7월 탈북자 집단입국 당시 종합대책 수립의지를 표명했다. 9월 26일자 보도 자료에 의하면 정부는 다음달부터 탈북자 정착지원 시설인 하나원의 교육기간을 2개월에서 3개월로 1개월 연장하고, 문화적 이질감 해소 등에 역점을 둔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할 방침이라고 밝히고 있다. 개편 안에는 역사 과목 신설과 취업 지원 교육 강화, 언어 적응 기회 확대 등이 포함됐으며 특히 탈북자 정서 순화와 심리 안정을 위한 집단 상담 교육도 신설되었다. 그러나 상당수 탈북자들이 ꡒ하나원 교육이 사회에 나와서 보니 적응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았다ꡓ고 비판하는 현재 이러한 임시적인 처방전 보다는 근본적인 중장기 대책의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도종수(2000), “남북한 청소년의 사회화 비교”, 남북한의 심리적 통합, 2000년도 한국심리학회 춘계 심포지움자료
박선경(1998), 탈북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관한 경구, 가톨릭대 사회복지대학원 청소년복지학과 석사학위 논문
윤인진(2000), 북한이탈주민의 이해와 자원봉사, 탈북동포이해 기본교재, 북한이탈주민 후원회편
이기영(2002), 탈북청소년의 남한사회 적응에 관한 질적 분석, 한국청소년 연구(제 35호), 한국청소년 개발원
이소래(1996), 남한이주 북한이탈주민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
전우택(1997), 탈북자들의 주요 사회배경에 따른 적응과 자아 정체성에 관한 연구, 통일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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