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1) 비교연구의 정의와 함께 교차사례분석의 논리구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6 / 2016.03.2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비교행정론
B형 비교방법에서 교차사례분석의 논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행정학과 3학년 비교행정론 B형
비교연구의 정의와 함께 교차사례분석의 논리구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비교연구 및 교차사례분석의 정의
2. 교차사례분석의 논리
3. 적용상황
4. 교차사례분석의 종류
5. 교차사례분석의 과정
6. 교차사례분석표
본문내용
1. 비교연구 및 교차사례분석의 정의
리그스(Fred W. Riggs)는 연구방법의 경향에 관한 그의 논문에서 ‘비교’라는 개념은 엄밀한 의미에서 경험적 내지는 일반법칙 적 연구에만 국한시켜 사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러한 입장은 지나치게 편협한 면이 있기는 하지만, 오늘날의 비교연구는 이론의 정립을 위한 과학적인 접근을 채택해야 한다는 점은 인정되어야 할 것이다. 비교적 중도적 입장을 반영한 것은, ‘비교행정연구회’가 작성한 비교행정학의 기초연구와 훈련에 관한 보고서에서 내린 정의이다. ‘미국 행정학회’의 한 분과로 설치되었던 연구회 는 비교행정이란 “ 다양한 문화와 여러 국가의 제도에 응용될 수 있는 행정이론과 그와 같은 이론으로 검증될 수 있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사실적인 자료의 집합체” 라고 규정했다. 비교행정은 여러 국가의 행정체제와 형태를 연구함으로써 일반성 있는 이론 정립과 행정 개선을 위한 전략을 추출해 내려는 학문적인 노력이라고 할 수 있겠다. 라파엘리(Rephaeli)가 지적하고 있는 비교행정연구의 목적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