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 2016] 1. 세계화시대에 남북통일 민족국가를 이루는것이 지닐수 있는 의미, 남북통일 필요성, 남북통일 불필요성, 남북화해 2. 신자유주의 “국가의 후퇴와 시장의 공세” 정의, 우리사회에서 이처럼 국가가 후퇴하고 시장이 지배력을 얻은 것을 보여주는 신자유주의 사례, 우리사회 어느정도로 신자유주의화 되었는지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5 / 2016.03.25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공통 | 1.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2. 신자유주의는 흔히 “국가의 후퇴와 시장의 공세”라는 모호한 뜻으로 정의된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국가가 후퇴하고 시장이 지배력을 얻은 것을 보여주는 사례들을 찾아보고 우리 사회가 어느 정도로 신자유주의화 되었는지에 대해 평가해 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16년 1학기 2학년 세계의정치와경제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8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1.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2. 신자유주의는 흔히 “국가의 후퇴와 시장의 공세”라는 모호한 뜻으로 정의된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국가가 후퇴하고 시장이 지배력을 얻은 것을 보여주는 사례들을 찾아보고 우리 사회가 어느 정도로 신자유주의화 되었는지에 대해 평가해 보시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8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학년 세계의정치와경제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1)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
① 경제 발전 도모
② 세계 평화 기여
③ 국제적 경쟁력 제고
④ 동북아시대의 번영 주도
2)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 민족사적 측면에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②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③ 정치 안보적 측면에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④ 미래발전적 측면에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3)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불필요성
2. 신자유주의는 흔히 “국가의 후퇴와 시장의 공세”라는 모호한 뜻으로 정의된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국가가 후퇴하고 시장이 지배력을 얻은 것을 보여주는 사례들을 찾아보고 우리 사회가 어느 정도로 신자유주의화 되었는지에 대해 평가해 보시오.
1) 국가가 후퇴하고 시장이 지배력을 얻은 것을 보여주는 사례
① 우리나라의 IMF 이후 노동시장 유연화와 구조조정
② 공기업민영화 정책
③ FTA를 통한 시장개방 정책
2) 우리 사회가 어느 정도로 신자유주의화 되었는지에 대해 평가
① 소득불평등 및 빈부격차 심화
② 경제위기의 빈번한 출현
③ 산업 ? 노동시장구조변화
④ 빈곤층의 탈빈곤화와 재빈곤화
⑤ 모든 것의 상품화
⑥ 난개발로 인한 환경오염
3) 우리사회의 신자유주의화에 대한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남북통일, 신자유주의: 1. 세계화시대에 남북통일 민족국가를 이루는것이 지닐수 있는 의미, 남북통일 필요성, 남북통일 불필요성, 남북화해 2. 신자유주의 “국가의 후퇴와 시장의 공세” 정의, 우리사회에서 이처럼 국가가 후퇴하고 시장이 지배력을 얻은 것을 보여주는 신자유주의 사례, 우리사회 어느정도로 신자유주의화 되었는지 평가 [세계의정치와경제 2016]
Ⅰ. 서론
세계의정치와경제: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핵개발로 인해 남북관계가 더욱 경색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도 우리는 통일에 대한 준비와 남북 간의 평화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70년 가까운 분단으로 인해 이질감을 느끼는 남한사회와 북한사회의 화합을 통해 자주적 민족 국가, 자유로운 민주 국가의 길을 가야 한다. 남한주민과 북한주민이 소통을 통해 서로에게 느끼는 이질감을 극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면 분단으로 인해 갈등의 골이 깊어진 우리 민족이 안정, 평화, 자유가 충족되는 새로운 민족 공동체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게 된다면 우리나라의 경제력, 기술력과 북한의 자원, 노동력이 합쳐지면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리고 유라시아 대륙의 육로가 열리면서 무궁무진한 ‘기회의 땅’이 될 것이다.
신자유주의는 국가 기능이 과도하게 팽창하면서 파생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시장경제에 대한 정부의 개입을 극소화시키는 동시에 시장 기능을 확대하고, 기업과 개인의 자유를 증대시키며, 최소한의 사회안전망을 제공함으로써 사회경제적 관계를 시장 중심으로 재편하려는 이론과 이념을 말한다. 1970년대 말 이후, 40년 가까이 전 세계에 불어 닥친 신자유주의는 과도하게 시장의 기능을 맹신한 나머지 빈부격차와 경제 버블 등의 폐해를 가져오며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1.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2. 신자유주의는 흔히 ‘국가의 후퇴와 시장의 공세’라는 모호한 뜻으로 정의된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국가가 후퇴하고 시장이 지배력을 얻은 것을 보여주는 사례들을 찾아보고 우리 사회가 어느 정도로 신자유주의화 되었는지에 대해 평가해 보시오.”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세계의정치와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2. 이종석, 통일을 보는 눈 (왜 통일을 해야 하느냐고 묻는 이들을 위한 통일론), 개마고원, 2012.
3. 박세일, 선진 통일 전략 (21세기 한반도의 꿈, 박세일의 통일강국론), 21세기북스, 2013.
4. 강신기, 민족 공동체와 통일 : 남북 분단의 배경 및 극복 방안, 공주대 교육대학원, 2010.
5. 이윤생, 준비된 통일 대박의 조건 (북한체제 급변에 대비하는 통일 시나리오), 포럼, 2014.
6. 정학규, 남북한 통일 후 사회통합을 위한 NGO의 역할, 한양대 행정·자치대학원, 2007.
7. 김호균, 한국 신자유주의의 꼼수 경제학 비판 (경제민주화와 복지국가를 위하여), 길, 2014.
8. 국민호, 발전국가 복지국가 그리고 신자유주의, 전남대학교출판부, 2012.
9. 지주형, 한국 신자유주의의 기원과 형성, 책세상, 2011.
10. 장석준, 신자유주의의 탄생 (왜 우리는 신자유주의를 막을 수 없었나), 책세상, 2011.
11. 박상현, 신자유주의와 현대 자본주의 국가의 변화 (세계헤게모니 국가 미국을 중심으로), 백산서당, 2012.
12.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신자유주의 이후의 한국경제, 시대의창,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민단체, NGO, 비정부기구] 시민단체(NGO;비정부기구)의 성격, 발전과 시민단체(NGO;비정부기구)의 쟁점, 문제점 및 향후 시민단체(NGO;비정부기구)의 과제, 활동전략, 전망 분석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세계의정치와경제B형 2020년)신자유주의는 흔히 “국가의 후퇴와 시장의 공세”라는 모호한 뜻으로 정의된다. 세계의정치와경제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국가가 후퇴하고 시장이 지배력을 얻은 것을 보여주는 사례들을 찾아보고 세계의정치와경제B형 우리 사회가 어느 정도로 신자유주의화 되었는지에 대해 평가해 보시오.
- [2020 세계의정치와경제2B] 신자유주의는 흔히 “국가의 후퇴와 시장의 공세”라는 모호한 뜻으로 정의된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국가가 후퇴하고 시장이 지배력을 얻은 것을 보여주는 사례들을 찾아보고 우리 사회가 어느 정도로 신자유주의화 되었는지에 대해 평가해 보시오.
- 2020년 방송대 세계의정치와경제B형] 신자유주의는 흔히 “국가의 후퇴와 시장의 공세”라는 모호한 뜻으로 정의된다. 우리사회에서 이처럼 국가가 후퇴하고 시장이 지배력을 얻은 것을 보여주는 사례들, 우리사회가 어느 정도로 신자유주의화 되었는지-신자유주의 사례, 신자유주의화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보시오
- (일반행정법, 공통) 행정규칙의 법적 성질(법규성 여부), 행정규칙의 법적 성질에 대해서 학설과 판례의 내용을 들어 설명하고, 이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서술하시오.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인구 현황 및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문학의 이해, 피천득, 인연 작품 세계 분석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