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4 / 2016.03.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과정]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정]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정]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2016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정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과정 |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과정 |
공통 |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아동중심 교육과정
2-1. 아동중심교육과정의 개념
2-2. 아동중심교육과정의 배경
2-3. 아동중심교육과정의 구성
2-4. 아동중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2-5.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환경구성
3. 통합교육과정
3-1.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3-2. 교육과정 통합의 배경
3-3. 통합교육과정의 구성
3-4. 통합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3-5. 통합교육과정의 환경구성
4. 결론
5.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21세기의 급속한 사회변화는 교육계에도 다양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고조되면서 유아교육기관의 확장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을 이용하는 원아 수도 꾸준히 증가하는 양적 성장에 이어 질적 수준의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유아교사의 질적 수준이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한다. 특히 유아교육은 유아의 발달적 단계의 특성이나 유아교육과정 및 방법의 특수성으로 인해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의존하는 비중이 더욱 크다. 따라서 그 역할 수행에 요구되는 필요한 역량을 갖춘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일은 유아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본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역할과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지식, 기능, 이해, 성향, 태도 등이 각 대학의 유아교육과 교육과정을 통해서 총체적으로 준비되어야 한다. 이 점에서 볼 때 유아교육과 교육과정은 교사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본적이고 가장 중요한 교육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현행 우리나라 유아교육과 교육과정은 유아교육 전문가들의 관점, 지식과 논리적 사고에 의존하여 교육 내용을 선택하며, 이를 일정한 틀 안에 포함시켜 교과목이라는 형태로 제시하고 있다. 이렇게 편성된 교육과정은 타 대학의 교육과정 편성에도 영향을 미쳐 약간 보완되거나 조금 다른 교과목 명으로 개설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유아교육과 교육과정의 편성과정에서 교수자들은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가 무엇이며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교육과정이 구성되어야 하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어떻게 습득시키고 함양시킬 것인가에 대해서는 심도 있는 논의와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오늘날 교사의 질적 수준의 향상과 관련하여 핵심역량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역량’이란 용어는 본래 직업훈련이나 기업조직에서 논의되다가 여러 영역으로 확대되면서 교육 분야까지 사용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곽병선 (2012). 통합 교육과정의 구성방법. 한국교육개발원 (편). 통합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pp. 57-98). 서울: 교육과학사.
김경화 (2013).아동중심 교육론과 전통적 교육론이 통합적 이해. 이화여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권낙원 (2013). 통합교육과정의 과제와 전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0,187-308.
곽미금(2010).유아교육 선진화 추진계획 중 우수교원 배치 및 활용에 대한 교사
의 인식.석사학위 논문,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수경, 2008, 유아교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양옥승(2005),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의미 탐구, 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pp103-117
김규수 (2011).아동중심교육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 방향 탐색.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23(3),29-44.
김병주·박승태(2011).교사의 핵심역량에 근거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수업연한.한국교원교육연구,28(3),1-2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유아교육론, 공통) 1. 다음은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문제를 잘 읽고 답안을 작성하시오. 1-1. 유아교사의 역할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을 1가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1-2.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을 토대로 현재의 나에 대해 분석하고, 앞으로 유아교사
- [청소년육성제도론]청소년육성정책 전담중앙행정조직의 변천과정과 중앙청소년육성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청소년육성정책-
- 빈곤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적 배제의 의미와 특성을 설명하고, 관점(신자유주의, 공화주의, 사민주의, 사회주의)에 따른 사회적 배제의 내용을 설명 노인 빈곤문제의 해결방식을 소수파 보고서와 다수파 보고서의 관점에 기반해 논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관점은 무엇인지를 논하시오
- [2021 청소년인성교육][기말시험] VIA(Values-in-Action) 분류체계에서는 인간의 강점을 6개의 덕목과 24개의 강점으로 분류했습니다. 1) 이러한 강점들 중 나에게 해당되는 주된 강점 3개를 선택하여 이 강점들에 대해 개념적으로 설명한 후, 2) 이러한 강점이 나에게 왜 주된 강점인지를 자신의 삶의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서술하고, 3)
- 사회복지행정론 2021 사회복지행정론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요약하시오. 나아가,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과 최근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설명하시오.-사회복지행정론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시민론, 공통) [문제1]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문제2]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론 4학년)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독후감
- 글쓰기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0점)
- (중국문화산책 1학년) 중국과 한국(한반도) 음식문화의 남북 차이
- 식용작물학24D 괴경 괴근 밭작물의 수학 후 관리 중요성과 방법을 설명하시오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