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사람들은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다.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대립되는 관점이 사람들의 발달 차이에 기인한다고 보았다. 각각의 사람들은 신체적, 인지적, 성격적 그리고 사회적인 영역에서 발달 수준에 차이를 가진다. 이런 차이에 의해서 사람들은 그들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에도 차이가 있다.
1970년대까지는 인간이 성인기에 도달함에 따라서 심리적 발달이 매우 느리다고 널리 가정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중요한 발달상의 변화가 성인의 일생에 걸쳐 계속된다는 것을 심리학자들이 깨달았다. 그 결과, 심리학자들은 주요 패턴과 경향들을 확인하기 위해서 이러한 변화들을 조사한다.

본 글에서는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을 기초로 청년기와 성인기 동안에 일어나는 주요 변화들을 개관할 것이다. 또한 임종과 죽음이란 주제 및 효과적인 양육 방식에 대해서 생각해 보려고 한다. 우선 Erickson의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자.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
Erickson은 사회, 문화적 요인을 성격 발달과 연관하여 정신 기능의 중심 요소로써 자아를 강조하였고 이러한 성격 발달은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많은 심리학자들이나 의사들은 Erickson이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에서 제시한 각 시기의 발달 기준을 어린이나 어른의 성격 결함을 설명하는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그것은 이 이론이 건전하고 강한 자아 발달을 강조하였기 때문이다. Erickson이 제시한 발달 시기와 각 시기에 달성해야 할 과제에 대한 설명은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데에도 적용된다.
Erickson은 태어나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 일반적인 문제점과 여러 가지 갈등에 대해 언급하였다. 각 단계는 고정된 순서로 전개되며,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문제나 갈등은 문화와는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드러난다. 이 이론은 어느 한 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하지 못해도 다음 단계를 경험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제 1 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생후1년, 구강기) 부모나 주위 세계의 일관성 있는 지지를 받으면 신뢰감을 얻을 수 있지만, 주위의 보호가 부적절하면 불신감을 갖게 된다.

(2) 제 2 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2~3세, 항문기) - 부모-특히 어머니-나 주위의 분별력 있는 도움과 격려는 자율성을 키우게 되지만, 과잉 보호나 부적절한 도움은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게 된다.

(3) 제 3 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4~5세, 남근기) 주변 세계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와 자유는 어린이의 주도성을 발달시키지만,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과 이야기 심리학
  • 발달과제로 형성되고 마는 닫힌 과제가 아니고, 중년기의 삶에 있어서도 주변의 환경적 요인과 내부적인 삶의 실존적인 물음을 상관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형성되고 있는 열려있는 과제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C. 이야기 심리학의 기독교 상담에의 적용최근에 기독교 상담학의 분야에서도 많은 학자들이 이야기 심리학의 총체적 인간이해의 연구 방법론과 치유적 효과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들이 공통적 관심은 이야기심리학의 방법론이

  • 발달의 개념, 원리, 논쟁, 연구
  • 발달은 성장과 성숙을 포함하나 일반적으로 세 용어는 같은 개념으로 사용되거나 또는 혼돈해서 사용하기도 한다.과거의 발달 연구는 주로 아동기와 청년기 연구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자연히 발달이란 개념도 상승적 변화만을 의미하였으나, 발달 심리학의 관심 영역이 수태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로 확대되면서 발달의 개념 역시 확대되었다. 그 결과 근래에 와서는 발달의 개념이 청년기까지의 상승적 변화와 청년기 이후의 하강적인 변화

  • 인간 행동과 발달의 이해
  • 적응을 통해 인지구조를 발달시켜 합리적인 사고를 갖게 됨3) 인본주의이론- 자아를 실현하도록 돕는 데 유용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실천에서 폭넓게 사용- 클라이언트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과 앞으로의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그들의 성장 과정을 촉진▶ 현상학이론- 인본주의이론은 인간이 건전하고 자발적이며,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고,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가는 미래지향적 존재라고 보는 이론- Rogers의 현상학이

  •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
  • 적응시켜 안정을 나타내며, 냉정히 자신을 통제할 수 있다. 청소년교육윤 은 종청년기와 정체감발달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란 현 사회와의 상호관계를 수립하기 위하여, 아동기부터 취해온 자신의 모든 동일시들을 자기 나름대로 재통합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를 위하여 각 개인은, 무엇보다도 먼저 자신의 여러문제들에 대한 어떤 선택과 결정을 해야만 하게 된다. 청년기에 와서 정체감형성의 문제가 두드러지는데 그 원인으로는 

  • 청소년기 발달과업을 정리하고 사회복지적 관점으로 접근하고 해결해야 할 중요문제를 서술하시오
  • 발달과업4. 사회복지적 관점으로 접근하고 해결해야 할 중요문제1. 청소년기 정의청소년의 정의는 학자들의 학문영역, 국가 및 체계, 또는 관련 법규에 따라 달리하고 있다. 청소년의 사회적 의미는 미숙한 아동기에서 성숙한 성인기로 가는 전환기이며 심리학적 의미로 청소년은 주어진 한 사회에서 아동의 행동과 성인의 행동을 구별해서 새롭게 적응해야 하는 한시적 상태를 내포하고 있다.우리나라의 경우 과거에는 청년기와 청소년기가 혼합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