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학과 공통]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2 / 2016.03.2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하고 싶은 말
[가정학과 공통]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의 개념
1) 성숙주의 교육과정
2) 행동주의 교육과정
3) 구성주의 교육과정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의 특성
1) 성숙주의 교육과정
2) 행동주의 교육과정
3) 구성주의 교육과정

3.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의 목표
1) 성숙주의 교육과정
2) 행동주의 교육과정
3) 구성주의 교육과정

4.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의 환경구성
1) 성숙주의 교육과정
2) 행동주의 교육과정
3) 구성주의 교육과정

5.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의 일과운영
1) 성숙주의 교육과정
2) 행동주의 교육과정
3) 구성주의 교육과정

6.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의 교수학습방법
1) 성숙주의 교육과정
2) 행동주의 교육과정
3) 구성주의 교육과정

7.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의 교사의 역할
1) 성숙주의 교육과정
2) 행동주의 교육과정
3) 구성주의 교육과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훌륭한 교육과정의 개발이 반드시 성공적인 교육과정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교육과정의 개발 목표와 의도가 제대로 실행되어야 의미가 있는 것이다. 여기서 교육과정의 실행이란 교사가 개발된 교육과정에 따라 실제로 수업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즉, 교사가 의도된 교육과정을 학교와 학습자의 특성에 알맞게 재구성한 뒤, 이를 수업에서 가르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문서화된 교육과정을 학생의 경험으로 연결하는 과정이자, 교육과정의 개발 단계에서 의도된 개혁의 아이디어를 결과로서 실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석(2001). 유아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방인옥 외(2009).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이기숙 외(2002).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이영석 외(2003). 현대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임재택 외(2000).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박도순 외(200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박은혜 외(2003). 세계의 유아교육제도. 양서원.
교육과학기술부(2011). 2011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부.
양옥승 외(2002). 유아교육과정의 패러다임 분석에 따른 교사교육과정의 탐구. 교육과정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0
  •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0국어국문학과 인간과교육3공통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Ⅰ. 서 론우리는 살이있는 동안 평생토록 교육를 받고 있다. 실지로 우리가 느끼기에 교육은 그냥 초, 중, 고에서 대학교까지의 교육을 생각하기 쉽다. 하지

  • [유아교육] 미국의 유아교육fp
  • 주의 프로그램의 정신은 플라우든 보고서에 잘 나타나 있으며, 현재 유치원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에서 개방주늬 교육체제를 선택하고 있다. 영국의 개방주의 교육체제는 미국의 교육개발센터에서 미국의 개방주의 모델로 변경되었고, 이를 계기로 개방주의 프로그램이 전세계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개방주의란 아동의 창의성, 자유, 자기 선택을 억제하는 종래의 교육방법을 탈피하여 아동 스스로가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개발하고 스스로 학습에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낵, 리코나)12.리코나 : 통합적 인격교육론13.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론14.덕 교육론15.구성주의적 도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은 곧 구성주의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현대와 같은 정보화 시대의 교육적 패러다임은 개개 학습자들의 요구와 특성에 대한 가치를 중시하고 이전 교사 중심의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학습자가 선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인터넷을 활용한 미술교육은 가상 공간에서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는 교과 과정을 이수할 수 있어 교육 기회의 확대라는 새로운 가능성을

  • 정신분석이론 레포트
  • 교육은 지나치게 엄격한 교육과정으로 인하여 아동자신의 학습속도를 혼란시켜서 알고자 하는 진지한 열망을 둔화시키지 않도록 해야한다.인지발달적 접근에 의한 교육과정의 예로서 입실장치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들은 사회, 정의적 요인 없이 인지활동이 있을 수 없으며 인지적요소 없이는 어떤 정의적 상태도 성립하기 어렵다고 본다. 인지와 정의의 관계에 대해 정의적인 측면은 지적 기능을 작용하게 하는 에너지를 제공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