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성인간호학] 1. 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 2. 장루형성술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할 교육내용 3. 장루형성술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도구 선택,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교육 효과 평가 방법), 성인간호학, 장루환자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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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인간호학
공통 우리나라는 지속적으로 대장암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장루 보유자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장루 환자의 간호와 관련하여 문항별로 답안을 작성하기 바랍니다.
1. 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0점)
2. 장루형성술 환자는 심리적인 충격이 큰 경우가 많다.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 할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0점)
3. 본인이 위의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와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교육 효과 평가 방법)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2016년 1학기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성인간호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우리나라는 지속적으로 대장암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장루 보유자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장루 환자의 간호와 관련하여 문항별로 답안을 작성하기 바랍니다.
1. 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장루형성술 환자는 심리적인 충격이 큰 경우가 많다.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 할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3. 본인이 위의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 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와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교육 효과 평가 방법)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년 1학기 간호학과 4학년 성인간호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1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장루란?
2) 장루의 종류
3)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
4)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회복기 간호중재
① 장세척
② 피부간호
③ 식이조절

2. 장루형성술 환자는 심리적인 충격이 큰 경우가 많다.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 할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긍정적인 신체상 교육
2) 피부관리 교육
3) 체액과 영양관리 교육
4) 배변관리 교육
5) 성기능 장애 관련 교육

3. 본인이 위의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 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와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교육 효과 평가 방법)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루형성술 성인간호학 : 1. 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 2. 장루형성술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할 교육내용 3. 장루형성술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도구 선택,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교육 효과 평가 방법), 성인간호학, 장루환자간호 (2016 성인간호학)

Ⅰ. 서론

우리나라는 지속적으로 대장암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장루 보유자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대장암 환자들은 다른 암종에 비해 신체, 정신, 사회적 기능의 심각한 손상을 경험하게 되며, 대장 및 직장의 악성종양이나 외상, 장 폐색으로 인하여 장루형성술을 시행하게 된다. 장루는 장 내용물이 장에서 복부의 피부에 있는 누공을 통해 밖으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수술적 처지이다. 장루환자는 암이라는 질병 자체가 주는 공포 외에도 장루로 인해 불안감, 수치감, 좌절감 등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는 점에서 수술 직후 간호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성인간호학 과제 (우리나라는 지속적으로 대장암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장루 보유자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장루 환자의 간호와 관련하여 문항별로 답안을 작성하기 바랍니다. 1. 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장루형성술 환자는 심리적인 충격이 큰 경우가 많다.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 할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3. 본인이 위의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 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와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교육 효과 평가 방법)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의 주요 목적은 성인기에 빈번히 발생하는 간호문제를 통합적으로 정리하여 간호중재에 응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것이다. 성인간호학 과제를 통해 장루형성술 환자의 간호중재와 교육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간호중재에 응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보자.
참고문헌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성인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2. 김정하, 장루 복원술을 시행한 대장암 환자의 삶의 질 영향 요인, 한림대학교 간호대학원, 2014.
3. 이수정, 장루환자의 신체상,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의 관계, 고신대학교 대학원, 2015.
4. 이은주, 장루환자의 동영상을 이용한 자가관리프로그램의 효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5. 이윤진, 장루보유자의 대처양상과 삶의 질 : 직장암 환자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 2006.
6. 박정선, 노인 장루보유자의 가족지지, 우울 및 삶의 질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임상간호정보대학원, 2012.
7. 박성대, 이근욱 저, 대장암 예방과 치료 그리고 극복, 계명대학교출판부, 2012.
8. 한혜숙, 상처·장루간호, 청동거울, 2006.
9. 서희원, 장루보유자를 위한 입원 시 장루관리 강화교육의 빈도에 따른 장루관리 자가간호지식, 자기효능감 및 장루주머니교환능력의 효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10. 장성옥, 길숙영 외 3명 저, 기본간호학 실습지침서, 군자출판사, 2015.
11. 국가건강정보포털 health.mw.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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