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1]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1 / 2016.03.21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2016-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5-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교육과정4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공통 |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 방통대 2016-1학기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과정의 정의와 개념
2. 현대 교육 사조
1)실용주의
2)진보주의
3)본질주의
4)항존주의
5)재건주의
6)실존주의
3. 현대 교육 과정 유형 비교
1)인간중심 교육과정
2)활동중심 교육과정
3)중핵 교육과정
4)학문 중심 교육과정
5)경험 중심 교육과정
Ⅲ. 결 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가 배워왔던 모든 교육은 즉흥적으로 실시된 것이 아니라 철저한 계획과 설계과정을 거쳐서 탄생했다. 학습자의 입장에서는 단순한 교육일지도 모르지만, 교수자들은 각고의 노력으로 만든 교육과정인 것이다. 이렇듯이 학교에서 학생들을 위한 교육을 할 때는,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천하게 된다. 각 학교마다 교육과정의 차이는 있겠지만, 모든 교육과정은 학습자를 최우선으로 교려하여 설계된다.
교육과정은 각 시대의 철학,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내용이나 구성 등 그 설계과정도 변화된다. 그러므로 시대별 교육 사조를 들여다보는 것은 그 시대의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지금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절실한 것은 현대의 교육사조와 교육과정일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의 교육사조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육과정 중에서도 현대의 교육과정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볼 것이다. 현대의 여러 가지 교육과정을 알아보면서 그 특징들을 살펴보겠다.
Ⅱ. 본 론
1. 교육과정의 정의와 개념
교육과정에 대해서 명확하게 한마디로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 않다. 왜냐하면 교육과정은 구체적 대상이기 보다는 매우 포괄적 개념(강현석,주동범 2005)이기 때문이다. 교육을 하는 현장에서는 몇 가지 정의가 존재한다.
교과과정은 학습 시 사용되는 교과서에 담긴 내용, 학교 내에서의 학생들의 경험, 학교 교육활동을 위한 활동 계획,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과제들, 등이 교과과정이다. 이 밖에도 교과과정을 학자들마다 다르게 정의되어질 수 도 있다.
홍순정, 김재춘(2012)은 교육과정을 ‘인간, 학생이 학교 교육과정에서 경험할 모든 교육적 내용의 총체’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포괄적인 의미에서 교육과정은 ‘학교의 지도하에서 인간들의 계속적인 경험으로 구성된다.’ (홍순정, 김재춘 2012)고 말할 수 있다. 그것은 인간이 수동적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학교생활에 참여하도록 도와서 자기실현의 성취를 이루도록 해주는 조건이나 상태를 말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강현석,주동범 (2005)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 학지사
김귀성, 노상우 (2002) 현대 교육 상상 서울 : 학지사
김희태,곽노의,백혜리(2010)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홍순정,김재춘 (2012) 교육과정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산업과마케팅_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사회문제론2022]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