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1]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1 / 2016.03.2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2016-1학기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과정의 정의와 개념
2. 현대 교육 사조
1)실용주의
2)진보주의
3)본질주의
4)항존주의
5)재건주의
6)실존주의
3. 현대 교육 과정 유형 비교
1)인간중심 교육과정
2)활동중심 교육과정
3)중핵 교육과정
4)학문 중심 교육과정
5)경험 중심 교육과정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가 배워왔던 모든 교육은 즉흥적으로 실시된 것이 아니라 철저한 계획과 설계과정을 거쳐서 탄생했다. 학습자의 입장에서는 단순한 교육일지도 모르지만, 교수자들은 각고의 노력으로 만든 교육과정인 것이다. 이렇듯이 학교에서 학생들을 위한 교육을 할 때는,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천하게 된다. 각 학교마다 교육과정의 차이는 있겠지만, 모든 교육과정은 학습자를 최우선으로 교려하여 설계된다.
교육과정은 각 시대의 철학,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내용이나 구성 등 그 설계과정도 변화된다. 그러므로 시대별 교육 사조를 들여다보는 것은 그 시대의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지금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절실한 것은 현대의 교육사조와 교육과정일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의 교육사조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육과정 중에서도 현대의 교육과정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볼 것이다. 현대의 여러 가지 교육과정을 알아보면서 그 특징들을 살펴보겠다.

Ⅱ. 본 론
1. 교육과정의 정의와 개념
교육과정에 대해서 명확하게 한마디로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 않다. 왜냐하면 교육과정은 구체적 대상이기 보다는 매우 포괄적 개념(강현석,주동범 2005)이기 때문이다. 교육을 하는 현장에서는 몇 가지 정의가 존재한다.
교과과정은 학습 시 사용되는 교과서에 담긴 내용, 학교 내에서의 학생들의 경험, 학교 교육활동을 위한 활동 계획,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과제들, 등이 교과과정이다. 이 밖에도 교과과정을 학자들마다 다르게 정의되어질 수 도 있다.
홍순정, 김재춘(2012)은 교육과정을 ‘인간, 학생이 학교 교육과정에서 경험할 모든 교육적 내용의 총체’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포괄적인 의미에서 교육과정은 ‘학교의 지도하에서 인간들의 계속적인 경험으로 구성된다.’ (홍순정, 김재춘 2012)고 말할 수 있다. 그것은 인간이 수동적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학교생활에 참여하도록 도와서 자기실현의 성취를 이루도록 해주는 조건이나 상태를 말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현석,주동범 (2005)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 학지사
김귀성, 노상우 (2002) 현대 교육 상상 서울 : 학지사
김희태,곽노의,백혜리(2010)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홍순정,김재춘 (2012) 교육과정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6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 (교과, 학문, 인간, 경험중심 )
  •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현대 교육사조2.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정의2) 교육과정의 의미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3.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1) 개념(2) 이론적 배경(3) 주요특징(4) 장단점2)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념(2) 이론적 배경(3) 주요특징(4) 장단점3) 학문중심 교육과정(1) 개념

  •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현대 교육사조2.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어원2) 교육과정의 정의 3) 현대 교육과정의 특징3.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1) 개념(2) 이론적 배경(3) 주요특징(4) 장단점2)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념(2) 이론적 배경(3) 주요특징(4) 장단점3) 학문중심 교육과정(1) 개

  • [종교학]기독교 사관에 대하여
  • 배경 속에서 보아야 하며 이 배경은 곧 우주라는 사실이 점점 분명해 진다. 인간의 이성에 의하여 우주의 질서가 이해될 수 있다는 사실은 우주는 인간과 비슷한 이성과 의지에 의하여 다스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독교적인 인간관은 현대의 인간이 비극적인 딜레마에 빠진 것에 대하여 명료하고 책임 있는 설명을 제공한다. 인간은 하나님과 사랑의 관계로 살수 있었는데 그것을 떠나 극적인 상황으로 자신을 몰아갔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심판을

  • 교수설계이론들에 관한 정의 및 조사
  • 과정제시세 번째 자료제시형태인 과정제시는 일차적 자료제시형태나 이차적 자료제시형태와는 다른 제시형태이다. 이 과정제시는 학생들이 제시된 정보에 관하여 생각하는 방법이나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에 관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지시사항이나 지침들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눈을 감고 주어진 정의를 당신 스스로의 말로 만들어보시오.나 그러한 예를 우리 일상생활에서 찾아봅시다. 등이 있다.(4) 절차제시절차제시는 네 번째 유형의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