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마케팅]1. 현재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한가지의 일괄표시면, 주표시면, 기타 표시면 기술 2. 정부인증마크가 있는 가공식품 3종을 선정, 표기된 정부인인증마트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1 / 2016.03.2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푸드마케팅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푸드마케팅
공통 1. 현재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한가지 식품을 선정하고 일괄표시면, 주표시면, 기타 표시면을 구분하여 각 면에 표시되어 있는 내용을 구분하여 기술하시오.(20점).

[가공식품선정조건]
1) 일괄표시면, 주표시면, 기타표시면이 명확히 구분된 식품
2) 정부인증마크가 1개 이상 표시되어 있는 식품

1) 주표시면
2) 일괄표시면
3) 기타표시면
4) 영양성분 표시사항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1회 제공량과 영양소 기준치의 의미를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2. 정부인증마크가 있는 서로 다른 가공식품 3종을 선정하고 각각의 식품에 표기된 정부인증마크의 의미를 설명하시오(10점)
하고 싶은 말
[푸드마케팅]
1. 현재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한가지 식품을 선정하고 일괄표시면, 주표시면, 기타 표시면을 구분하여 각 면에 표시되어 있는 내용을 구분하여 기술하시오.(20점).
1) 주표시면
2) 일괄표시면
3) 기타표시면
4) 영양성분 표시사항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1회 제공량과 영양소
기준치의 의미를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2. 정부인증마크가 있는 서로 다른 가공식품 3종을 선정하고 각각의 식품에 표기된 정부인증마크의 의미를 설명하시오(10점)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현재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한가지 식품을 선정하고 일괄표시면, 주표시면, 기타 표시면을 구분하여 각 면에 표시되어 있는 내용을 구분하여 기술
1. 주표시면 - [7가지 야채와 통새우 볶음밥(풀무원)]
2. 일괄표시면
3. 기타표시면
4. 영양성분 표시사항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1회 제공량과 영양소 기준치의 의미를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1) 영양성분 표시사항
2) 1회 제공량과 영양소 기준치의 의미 구분 설명
(1) 1회 제공량의 의미
(2) 영양소 기준치의 의미

Ⅲ. 정부인증마크가 있는 서로 다른 가공식품 3종을 선정하고 각각의 식품에 표기된 정부인증마크의 의미를 설명
1. <동원 참치> - HACCP[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 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
2. <유기농 라이스 스낵 바나나> - 유기가공식품 인증마크
3. <델몬트 프리미엄 포도주스> -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마크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식품은 다른 공산품이나 서비스와는 달리 단순한 소비재의 차원을 넘어서 인간으로서의 생존과 건강에 필수적이며,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가 있는 재화이므로 표시나 유통 보관상의 안전이 무엇보다도 충분하게 확보되어야만 한다.
식품표시 제도는 식품에 대한 이러한 모든 정보들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하지만 식품유통구조의 복잡성, 생산과정의 불가시성, 사업자의 도덕적 해이 등으로 인해 ‘허위표시’나 ‘과장표시’, ‘유통기한경과제품의 판매’등의 소비자피해가 꾸준히 증가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제조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와 소비들이 가진 정보는 그 격차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적절한 선택 및 구매를 위해서는 제조업자나 유통업자로부터 상품에 관한 정보제공이 필수적이다.
그 중 식품표시는 상품에 부착되어 있어서 식품에 관련한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게 돼 상품구매 시에 가장 중요한 정보원으로 작용한다.
소비자가 적절하고 안전한 식품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올바른 정보의 제공을 받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이러한 식품표시제도(Food labeling)는 정부가 식품 생산자와 판매자에게 품질, 가격, 성능, 성분, 효력, 사용방법, 유효기간, 제조일자, 영양가치 등의 각종 식품정보를 제품의 포장이나 용기에 문자, 숫자, 도형을 활용하여 표시하는 제도이다.
소비자는 선택할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 식품의 안전성에 관한 정보에 한하지 않고, 그 품질, 성분, 생산지, 첨가물의 유무 등, 그 밖의 식품에 대한 사항에 관하여 적정한 표시, 광고, 정보의 제공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이것과 표리(表裏)의 관계에 있는 사업자에게는 적절한 표시와 충분한 정보제공을 적절한 시기에 행할 의무가 반드시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 … 중 략 … ≫

Ⅱ. 현재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한가지 식품을 선정하고 일괄표시면, 주표시면, 기타 표시면을 구분하여 각 면에 표시되어 있는 내용을 구분하여 기술
식품표시제도(Food labeling)는 해당 식품에 대한 각종 정보들, 즉 원재료명, 내용량, 제조일자, 유통기한, 영양성분, 주의사항 표시 등에 대한 식품정보를 제품의 포장이나 용기에 표시토록 해서 생산자는 소비자가 건전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소비자에게 정확한 구매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는 자신의 요구에 부합하는 식품을 선택하는 공정한 거래 확보를 통해서 소비자를 보호하는 제도이다.
표시 사항은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제품의 단위별 용기나 포장에 표시를 한다.
위생상 위해요소의 발생 우려가 적고 내포장된 견과류 및 캔디류, 초콜릿류, 껌 및 쨈류 등은 판매 업소에서 공급하는 최소의 유통 단위별 용기, 포장에 표시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구난숙, 김완수, 식품위생학, 파워북, 2008
금보연, 식품등의 표시기준, 한국식품정보원, 2004
노영화, 식품영양표시제도에 관한연구, 한국소비자보호원, 1999
곽노성, 김어지나, 소비자 중심의 유기식품 관리체계 개선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1
주난영, 이경미, 식품위생과 HACCP 실무, 파워북, 2013
한국식품영양학회, 최신 식품위생관계법규, 문운당, 201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하네요 잘봤습니다
  • jsdf***
    (2016.03.21 21:50:18)
회원 추천자료
  • [푸드마케팅 공통] 1~ 현재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한 가지 식
  • 식품에 표기된 정부인증마크의 의미를 설명하시오.Ⅰ. 현재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을 선정 후 다음에 해당하는 사항을 항목별로 기술하시오.1. 주표시면2. 일괄표시면3. 기타표시면4. 영양성분 표시사항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1회 제공량과 영양소 기준치의 의미를 구분하여 설명하시오.Ⅱ. 정부인증마크가 있는 서로 다른 가공식품 3종을 선정하고 각각의 식품에 표기된 정부인증마크의 의미를 설명하시오.1. HACCP(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

  • 푸드마케팅3공통) 식품소비트렌드 중에서 웰빙소비 편의중심소비 가치소비의 개념설명하고 식품표시사항 품질인증마크표기사항을 설명하시오0k
  • 푸드마케팅3공통) 식품소비트렌드 중에서 웰빙소비 편의중심소비 가치소비의 개념설명하고 식품표시사항 품질인증마크표기사항을 설명하시오0k생활(식품영양) 푸드마케팅3공통1. 식품소비트렌드 중에서 웰빙소비, 편의중심소비, 가치소비의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의 식품소비 특성을 설명하시오(15점). 2.식품표시사항 중 영양성분표시, 유통기한표시, 품질인증마크표시의 목적과 개념을 설명하고,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1종을 선택(이미지첨부

  • [푸드마케팅 공통] 1 식품시장은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시장의 기능을 구분하고, 지금 살고 있는 지역
  • 푸드마케팅 공통 1. 식품시장은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시장의 기능을 구분하고, 지금 살고 있는 지역에 위치하는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의 종류를 조사하여 그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2. 현재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식품을 선정하고 주어진 항목에 대해 기술하시오(20점). 가공식품선정조건1) 일괄표시면, 주표시면, 기타표시면이 명확히 구분된 식품2) 정부인증마크가 1개 이상 표시되어 있

  • [푸드마케팅 공통] 1 식품시장은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시장의 기능을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푸드마케팅 공통 1. 식품시장은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시장의 기능을 구분하고, 지금 살고 있는 지역에 위치하는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의 종류를 조사하여 그 특성을 설명하시오.2. 현재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식품을 선정하고 주어진 항목에 대해 기술하시오. 가공식품선정조건1) 일괄표시면, 주표시면, 기타표시면이 명확히 구분된 식품2) 정부인증마크가 1개 이상

  • 푸드마케팅 - 식품표시제
  • 1. 식품표시제와 관련하여 다음을 설명하시오(10점)1) 식품표시제도의 정의2) 식품표시방법3) 영양성분표시방법2. 시판되고 있는 가공식품을 선정하고 다음에 해당하는 사항을 항목별로 기술하시오(20점)가공식품선정조건1) 일괄표시면, 주표시면, 기타표시면이 명확히 구분된 식품2) 정부인증마크가 1개 이상 표시되어 있는 식품1)일괄표시면, 주표시면, 기타표시면 기술2)영양성분표시사항 기술3)부착된 정부인증마크 기술 및 그에 대한 설명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