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9 / 2016.03.19
  • 1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과학교육론 심화정리본입니다. 아마 과학교육론에 관련된 문제는 이 안에서 나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좋은 자료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 TTTI모형
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5. Skinner의 강화이론
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10.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11. 교육목표
12. 교육목표의 진술
13. 과학수업모형의 적용
14. 순환학습
15. 로슨의 순환학습 모형
16. 기타 순환학습 모형
17. 개념변화모형
18. 발생학습모형
19. Driver의 대체적 개념틀
20. 개념도(Concept map)
21. Vee도
22. 과학적 탐구방법
23. 실험
24. 강의법
25. 토의법
26. 질문법
27. 개별화 학습지도
28. STS수업
29. 수업설계
30. 개념학습
31. ARCS모형
32. 수업계획
33. 수업지도안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
35. 과학철학
36. ESE교육
37. 포퍼의 반증주의
38. 쿤의 패러다임
39. 라카토스의 연구프로그램
40. 과학적 사고와 교수학습
4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42. 탐구학습
43. 야외학습
44. 학습평가
45. 수행평가
46. POE모형, PEOE모형
47. 협동학습
48.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
49. 과학사를 이용한 교수학습
50. 역할놀이
51. 과학지식의 분류와 변화모형
52. 문제기반학습(PBL)
53. MBL활용수업

본문내용


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학습이란 유기체의 경험과 연습을 통한 행동의 변화를 뜻한다.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포함관계를 포함하면, 교육과정은 수업을 포함하며, 수업은 학습을 포함한다. 여기서 교육과정이란 학습자가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된 경험들로써, 수업의 목표와 내용을 명시하며, 수업의 결과로서 나타나야 할 궁극적이고 총체적인 학습의 내용과 행동을 기술하고 그 계열을 개략적으로 제시한다. 즉,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에서 교육과정은 독립변인이고 수업은 교육과정을 따르는 종속변인이다. 마찬가지로 수업과 학습의 관계에서 수업은 독립변인이며 학습은 수업을 따르는 종속변인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