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정신건강과간호] 1) 교재65쪽의 ‘스트레스인식일지’를 이용하여 지난 2주 동안 자신의 스트레스로 생각되는 것 기록 (스트레스 종류 및 사건, 강도, 발생일, 지속기간, 관련증상) 2) 발견한 내용이나 특성 3) 자신에게 가장 유용할 것으로 판단되는 스트레스관리 방법과 이유, 스트레스관리방법, 스트레스인식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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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정신건강과간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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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1) 교재 65쪽의 스트레스 인식 일지를 이용하여 지난 2주 동안 자신의 스트레스로 생각되는 것을 빠짐없이 가능한 모두 기록하시오. (스트레스 종류 및 사건, 강도, 발생일, 지속기간, 관련증상의 항목을 빠짐없이 자세히 기록할 것, 지각되는 스트레스사건이 전혀 없는 경우는 없음으로 기록하고 긍정적 사건이나 사유 등으로 기록할 것,(10점) 2) 위 1)의 작성과정을 통해 자신이 발견한 내용이나 특성을 모두 기술하시오. (10점) 3) 위 1), 2)를 토대로 자신에게 가장 유용할 것으로 판단되는 스트레스관리 방법과 이유를 쓰시오. (10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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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교재 65쪽의 ‘스트레스 인식 일지’를 이용하여 지난 2주 동안 자신의 스트레스로 생각되는 것을 빠짐없이 가능한 모두 기록하시오. (스트레스 종류 및 사건, 강도, 발생일, 지속기간, 관련증상의 항목을 빠짐없이 자세히 기록할 것, 지각되는 스트레스사건이 전혀 없는 경우는 없음으로 기록하고 긍정적 사건이나 사유 등으로 기록할 것)
▣ 2) 위 1)의 작성과정을 통해 자신이 발견한 내용이나 특성을 모두 기술하시오.
▣ 3) 위 1), 2)를 토대로 자신에게 가장 유용할 것으로 판단되는 스트레스관리 방법과 이유를 쓰시오.
▣ 2016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 정신건강과간호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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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등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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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교재 65쪽의 ‘스트레스 인식 일지’를 이용하여 지난 2주 동안 자신의 스트레스로 생각되는 것을 빠짐없이 가능한 모두 기록하시오. (스트레스 종류 및 사건, 강도, 발생일, 지속기간, 관련증상의 항목을 빠짐없이 자세히 기록할 것, 지각되는 스트레스사건이 전혀 없는 경우는 없음으로 기록하고 긍정적 사건이나 사유 등으로 기록할 것)
1) 스트레스 개념
2) 스트레스의 정의
3) 스트레스의 원인
① 주요 생활사건
② 일상의 골칫거리
③ 좌절
④ 심리적 탈진
⑤ 대인관계 폭력
4) ‘스트레스 인식 일지’를 이용하여 지난 2주 동안 자신의 스트레스로 생각되는 것을 빠짐없이 가능한 모두 기록
2. 위 1)의 작성과정을 통해 자신이 발견한 내용이나 특성을 모두 기술하시오.
3. 위 1), 2)를 토대로 자신에게 가장 유용할 것으로 판단되는 스트레스관리 방법과 이유를 쓰시오.
1) 자기 최면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
2) “웃음”과 “운동”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
3) 미술활동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
① 미술치료의 정의
② 미술치료의 인문 치료적 접근
③ 미술치료의 효과성 및 필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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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인식일지 : 1) 교재65쪽의 ‘스트레스인식일지’를 이용하여 지난 2주 동안 자신의 스트레스로 생각되는 것 기록 (스트레스 종류 및 사건, 강도, 발생일, 지속기간, 관련증상) 2) 발견한 내용이나 특성 3) 자신에게 가장 유용할 것으로 판단되는 스트레스관리 방법과 이유, 스트레스관리방법 [2016 정신건강과간호]
Ⅰ. 서론
정신건강과간호: 현대사회는 그야말로 스트레스가 범람하는 시대다. 카네기멜론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현대인의 스트레스 수치는 지난 30년간 10~30% 정도 증가했다고 한다.
복잡한 사회 속에서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고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스트레스는 비켜갈 수 없는 과제임에 틀림없다.
다른 사람이 보기에 아무리 속 좋고, 편해 보이는 사람도 한두 가지의 스트레스는 안고 있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 관리는 모든 사람들이 알아두고, 익혀두어야 할 중요한 정신건강 관리 방법이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한다.
하지만 적절한 스트레스는 우리 삶에 어느 정도의 긴장감을 줌으로써 활력을 제공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다면 적절히 관리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최선의 선택일 수 있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교재 65쪽의 ‘스트레스 인식 일지’를 이용하여 지난 2주 동안 자신의 스트레스로 생각되는 것을 빠짐없이 가능한 모두 기록하시오.
(스트레스 종류 및 사건, 강도, 발생일, 지속기간, 관련증상의 항목을 빠짐없이 자세히 기록할 것, 지각되는 스트레스사건이 전혀 없는 경우는 없음으로 기록하고 긍정적 사건이나 사유 등으로 기록할 것) 2) 위 1)의 작성과정을 통해 자신이 발견한 내용이나 특성을 모두 기술하시오. 3) 위 1), 2)를 토대로 자신에게 가장 유용할 것으로 판단되는 스트레스관리 방법과 이유를 쓰시오.”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교재 65쪽의 ‘스트레스 인식 일지’를 이용하여 지난 2주 동안 자신의 스트레스로 생각되는 것을 빠짐없이 가능한 모두 기록하시오. (스트레스 종류 및 사건, 강도, 발생일, 지속기간, 관련증상의 항목을 빠짐없이 자세히 기록할 것, 지각되는 스트레스사건이 전혀 없는 경우는 없음으로 기록하고 긍정적 사건이나 사유 등으로 기록할 것)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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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정신건강과간호 (2016-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5.
2. 정계현, 웃음요법이 중소병원 간호관리자의 스트레스 반응, 임파워먼트,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효과, 대전대학교 대학원, 2014.
3. 김정호, 김선주 저, 스트레스의 이해와 관리, 시그마프레스, 2010.
4. 박영준, 요가프로그램이 직장인의 스트레스와 불안에 미치는 영향, 서울불교대학원대, 2010.
5. 김현정,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스트레스 대처전략과 낙관성의 조절효과, 경상대 행정대학원, 2010.
6. 박성숙, 직장인 스트레스분석 : 위기상담사와 일반상담사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7. 문창준, 직장인의 직무스트레스와 가족스트레스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 교육대학원, 2011.
8. 임혁, 채인숙 저, 정신건강의 이해, 공동체, 2010.
9. 루스 클라인 저, 박미경 역,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77가지 방법, 현문미디어, 2010.
10. 기현정,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대 대학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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