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이론 중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8 / 2016.03.1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지도 이론 중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개념
2.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기본전제
3.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학습 원리
4.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전략
5.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환경 구성
5. 총체적 언어접근법에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총체적 언어접근법은 영역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통합하여 유의미한 실제적인 맥락 속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접근법으로 실제상황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총체적으로 습득하게 하는 언어지도 방법이다. 따라서 총체적인 언어접근법은 언어의 관점을 포함한 다양한 관점들을 통합하여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교육을 실시하여 실제로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언어소통을 실제로 경험을 해보는 것을 중요시 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언어지도 이론 중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중략>
2.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기본전제
1) 이 접근법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언어 전체의 의미를 상호 관련시킨다.
2) 구성주의와 사회적 상호주의에 기초한 접근법으로 유아가 사회적 의사소통에 참여할 필요성 때문에 자연스럽게 읽기 쓰기를 배운다.
3) 어린시기부터 접하는 문자언어환경의 영향을 중요시 하면서 풍부한 문자언어환경에서 의미 있는 문어적 상호작용 가운데서 읽기와 쓰기에 대한 지식을 스스로 구성 할 수 있다.
4) 문자 언어학습은 전체적 의미를 이루는 이야기로부터 시작하여 하향식접근법으로 이루어진다.
5) 통합적 읽기 쓰기 교육을 교육과정 전반에서 강조하면서 읽기 쓰기 발달에 있어서 문식성과 사회적 맥락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매우 강조한다
참고문헌
남규, 최은영, 장석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균형적 접근에 기초한), 공동체, 2016
성미영 저, 언어지도, 학지사, 2015
고문숙, 권도하, 권민균 외 2명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14
김경의, 김민정, 이선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 2학년 2학기 2. 바르게 알려줘요
  • 지도한다.7. 평가 계획평가 관점평가 시기 및 방법‘동시 제목 맞히기’ 활동에서 친구가 낭송하는 동시를 듣고, 답을 추측하여 말할 수 있는가? 수업 중 교사의 관찰평가‘추측하기 놀이’에서 설명하는 말을 듣고, 답을 추측하여 말할 수 있는가?각 활동에 적극적이고 즐거운 태도로 참여하는가?Ⅱ. 이론적 배경 1. 총체적 언어 접근법 총체적 언어 접근법이란‘나눠지지 않은 총체적 사고를 하는 학습자가 자연스러운 생활에서 듣고, 말하고,

  • [심리] 게슈탈트상담과 치료
  • 중심(4) 창의적 태도Ⅲ.게슈탈트 기법의 주요 전략1. 욕구와 감정자각2. 신체자각3. 환경자각4. 언어자각5. 책임자각6. 실험7. 현재화 기법8. 실연9. 현실검증10. 빈 의자 기법11. 자기 부분간의 대화12. 직면13. 과장하기14. 머물러 있기15. 알아차림 연속16. 양극성의 통합17. 반대로 하기18. 창조적 투사19. 꿈 작업20. 통찰과 의미 발견21. 숙제Ⅳ.게슈탈트 기법의 아동상담 적용1. 상담 이론2. 상담 방법3. 게슈탈트 상담 기법4. 게슈탈트 활동의

  • 총체적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접근법) 배경, 총체적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접근법) 원칙, 총체적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접근법) 지도와 효과
  • 언어학습, 언어접근법)의 의미와 배경, 총체적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접근법)의 특징과 원칙, 총체적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접근법)의 지도, 총체적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접근법)의 효과와 제언 분석Ⅰ. 개요Ⅱ. 총체적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접근법)의 의미Ⅲ. 총체적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접근법)의 유래와 배경1. 총체적 언어교육의 유래1) 1910년대2) 1950년대3) 최근2. 총체적 언어교육의 철학적 배경1) 통합 언어(whole language) 이론 코메니

  • 언어지도 수업중 제시한 언어접근방법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언어지도 수업중 제시한 언어접근방법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자신의 생각을 다음과 같은 순서로 작성하시오1, 언어접근 방법 중 하나 선택 기록 본인은 언어접근방법 중에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선택하였다.언어 접근법은 과거에서 현재까지 이어오며 발음중심 접근법, 총체적 언어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의 흐름으로 변화하였다. 각 접근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발음중심접근법발음 중심 접근법은 자․모 체계, 자소․음(

  • 총체적 언어접근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의 예를 들어보시오
  • 총체적 언어 교육의 이론적 기저3. 총체적 언어 교육의 개념4. 총체적 언어 교육의 원리5. 총체적 언어 교육의 전략6. 요약 및 결론-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구성요소 1.소리내어 읽기(reading aloud) 2.소리 내어 쓰기(writing aloud) 3.함께 읽기(shared reading) 4.함께 쓰기(shard writing) 5.안내적 읽기(guided reading) 6.혼자 읽기(independent reading) 7.혼자 쓰기(independent writing) 8.교실 환경 -총체적 언어접근법을 통한 언어교육과 교사의 역할 1. 언어교육의 중요성2.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