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이론 중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8 / 2016.03.18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언어지도 이론 중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였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개념
2.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기본전제
3.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학습 원리
4.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전략
5.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환경 구성
5. 총체적 언어접근법에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총체적 언어접근법은 영역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통합하여 유의미한 실제적인 맥락 속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접근법으로 실제상황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총체적으로 습득하게 하는 언어지도 방법이다. 따라서 총체적인 언어접근법은 언어의 관점을 포함한 다양한 관점들을 통합하여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교육을 실시하여 실제로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언어소통을 실제로 경험을 해보는 것을 중요시 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언어지도 이론 중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중략>
2.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기본전제
1) 이 접근법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언어 전체의 의미를 상호 관련시킨다.
2) 구성주의와 사회적 상호주의에 기초한 접근법으로 유아가 사회적 의사소통에 참여할 필요성 때문에 자연스럽게 읽기 쓰기를 배운다.
3) 어린시기부터 접하는 문자언어환경의 영향을 중요시 하면서 풍부한 문자언어환경에서 의미 있는 문어적 상호작용 가운데서 읽기와 쓰기에 대한 지식을 스스로 구성 할 수 있다.
4) 문자 언어학습은 전체적 의미를 이루는 이야기로부터 시작하여 하향식접근법으로 이루어진다.
5) 통합적 읽기 쓰기 교육을 교육과정 전반에서 강조하면서 읽기 쓰기 발달에 있어서 문식성과 사회적 맥락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매우 강조한다
- 참고문헌
-
남규, 최은영, 장석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균형적 접근에 기초한), 공동체, 2016
성미영 저, 언어지도, 학지사, 2015
고문숙, 권도하, 권민균 외 2명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14
김경의, 김민정, 이선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