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복 마케팅(Ambush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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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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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본 론
게릴라 & 매복 마케팅 소개
사례 1 - 2002 한◦일 월드컵
사례 2 - 현대카드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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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이번 팀 프로젝트에서 조사한 것은 매복 마케팅으로 앰부시 마케팅이라 한다. 1984년 LA올림픽을 기점으로 시작되어 한국에서는 2002년 월드컵에서 쓰인 사례로 유명한 마케팅 기법이다. 매복이란 단어는 군사적 용어로서 남보다 유리한 위치에 선점 또는 주둔하고 있다가 공격을 감행하는 것으로써 이 매복 마케팅의 어원에 대한 의미가 있으며 실제 어원을 살펴보면 Ambush 즉 ‘덤불의 가운데에서’라는 라틴어의 어원을 가지고 있다. 마케팅에서는 이를 어떤 기업이 공식적인 후원 관계를 가지고 있는 기업에 발생하는 평판이나 이익을 뺏어가거나 후광효과를 얻어가는 것으로 행사와 간접적인 관계를 통한 마케팅 방법이다. 월드컵을 계기로 당시 많은 이슈를 일으켰고 여기서 정의와 그 사례를 통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한다.
본 론
게릴라 마케팅의 소개
우리가 조사하고자 하는 매복 마케팅은 사실 게릴라 마케팅을 위해 실시하는 한 방법의 일환이다. 따라서 여기서 간단하게 게릴라 마케팅에 대해 짚고 넘어가도록 한다. 게릴라 마케팅은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사람들이 많이 모인 공간에 갑자기 나타나 자신의 상품을 알려 판매를 촉진하는 밀착형 마케팅을 전개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게릴라 마케팅은 투입비용에 비해 효과가 크기 때문에 각 기업에서 도입하고 사용하고 있다. 게릴라마케팅은 저예산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개인마케팅에서부터 중소기업마케팅까지 널리 적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게릴라 마케팅은 크게 스텔스마케팅, 매복마케팅, 레디컬 마케팅으로 나눌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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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현대카드 브랜드 전략 연구 2004
김수미, 현대카드의 차별화 마케팅 전략 2004
김상호, 시장 후발주자의 브랜드 차별화 전략, 현대카드 M -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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