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이론의 강화의 법칙을 적용하여 개선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과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7 / 2016.03.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 이론에서 제시하는 '강화의 법칙‘을 적용하여 행동을 개선한 실제 사례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과정을 설명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강화의 법칙
1) 정적강화
2) 부적강화
3)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결과 비교
4) 강화스케줄
2. 강화의 법칙을 적용하여 행동을 개선한 실제 사례와 구체적 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이론은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 전제에 근거하고 있으며 자극과 반응의 형태로 서로 간의 영향을 주고받는 환경적 사건과 인간행동이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인간행동에 초점을 두고 강화요인을 관찰하고 통제한다면 인간의 행동을 예견할 수 있고 통제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행동주의 이론에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이 있다. 특히 스키너의 이론을 조작적 강화이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행동주의 이론에서 제시하는 '강화의 법칙‘을 적용하여 행동을 개선한 실제 사례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강화의 법칙
강화는 보상을 제공하여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의 핵심은 강화의 원리이며 인간행동은 강화에 의해서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없어 외적 강화 없이는 어떠한 학습이나 수정도 불가능하다고 하였다. 즉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통해 인간의 모든 행동은 보상과 강화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스키너의 이론을 조작적 강화이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참고문헌
권중돈, 조학래, 윤경아 외 5명 저,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2016
데이비드 마이어스, 네이선 드월 저, 신현정,김비아 역, 마이어스의 심리학개론, 시그마프레스, 2016
천성문 저,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수정의 원리를 제안하여 교육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후에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 이해에 있어 의식적인 측면은 고려하지 않은 채 관찰 가능한 행동에만 집착했다는 인지주의 이론가들의 비판을 받게 된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도록 하겠

  • [교육학]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
  • 수행치 않는다는 것이다.파브로브의 연구에 기초한 쏜다이크 이론의 큰 약점은 자극과 반응 사이의 결합에 본능적인 반사(무조건 반사)의 행동만 다루었다는 점이다. 즉, 학습자들은 그들 자신의 생각함이 없이 교사가 주는 대로 지식을 받아들인다고 생각하였다. 학습자를 빈 깡통과 같은 존재, 수동적인 인간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스키너는 강화라는 이론을 통해 쏜다이크의 효과 법칙을 좀 더 확장하여 설명한다. 외부자극이 있을 때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설명할 구조적 개념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둘째, 행동주의자들은 관찰할 수 있는 현인에 근거하여 이론을 구축하기를 원했다. 그들은 관찰할 수 있는 변인만이 연구에 . 의해 증명될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스키너는 눈에 보이지 않은 성격의 구조를 추론하는 것은 과학적이지 않다고 생각하였다.스키너는 인간에 대해 기계론적 입장을 취하여, 인간의 행동도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여러 현상처럼 일정한 법칙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스키너는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과정을 의미하며, 의사결정 학습은 시사문제와 같이 지식과 가치가 통합되어 있는 교육 내용을 주제로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는 학습과정을 말한다.(홍미화, 2009)을 제시하고 있다.특정 교육철학을 반영하고 있는 상기 학습 모형들은 수업이 지향하고자 하는 큰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을 보다 구체적으로 구현하는 수업기법은 매우 다양한데, 토의학습 역시 사회과에서 자주 사용되는 수업기법 중 하나이다. 토의학습은 자기 주도

  • 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
  •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도록 하자.Ⅱ. 본 론1장.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접근방법 학습이론에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이 있다. 행동주의적 관점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관계를 강조하며 인간의 심리보다는 눈으로 볼 수 있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환경자극에 의해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환경결정론적 입장을 취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학습면에 있어서 행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