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이론의 강화의 법칙을 적용하여 개선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과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7 / 2016.03.1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행동주의 이론에서 제시하는 '강화의 법칙‘을 적용하여 행동을 개선한 실제 사례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과정을 설명하였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강화의 법칙
1) 정적강화
2) 부적강화
3)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결과 비교
4) 강화스케줄
2. 강화의 법칙을 적용하여 행동을 개선한 실제 사례와 구체적 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행동주의이론은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 전제에 근거하고 있으며 자극과 반응의 형태로 서로 간의 영향을 주고받는 환경적 사건과 인간행동이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인간행동에 초점을 두고 강화요인을 관찰하고 통제한다면 인간의 행동을 예견할 수 있고 통제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행동주의 이론에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이 있다. 특히 스키너의 이론을 조작적 강화이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행동주의 이론에서 제시하는 '강화의 법칙‘을 적용하여 행동을 개선한 실제 사례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강화의 법칙
강화는 보상을 제공하여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의 핵심은 강화의 원리이며 인간행동은 강화에 의해서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없어 외적 강화 없이는 어떠한 학습이나 수정도 불가능하다고 하였다. 즉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통해 인간의 모든 행동은 보상과 강화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스키너의 이론을 조작적 강화이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참고문헌
-
권중돈, 조학래, 윤경아 외 5명 저,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2016
데이비드 마이어스, 네이선 드월 저, 신현정,김비아 역, 마이어스의 심리학개론, 시그마프레스, 2016
천성문 저,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 [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영화- 누벨이마주를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