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한국사회문제A형] 한국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가는 것이 필요한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한국교육 경쟁 격차, 한국교육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7 / 2016.03.1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2016년 1학기 4학년 한국사회문제 A형,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5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5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한국사회문제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한국사회문제 A형 과제물 참고도서
① 『학교와 계급재생산』, 폴 윌리스, 이매진
② 『학교를 찾는 아이 아이를 찾는 사회』, 조한혜정, 또하나의문화
③ 『그리고 학교는 무사했다』, 하승우 외, 교육공동체 벗
④ 『교사, 입시를 넘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외, 우리교육
⑤ 『팔꿈치 사회-경쟁은 어떻게 내면화 되는가』, 강수돌, 갈라파고스
⑥ 『엄마의 탄생-대한민국에서 엄마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김보성 외, 오월의 봄
⑦ 『인권, 교문을 넘다-학생인권 쟁점탐구』, 인권교육센터‘들’ 외, 한겨레에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열의 개념
2. 교육열의 형성배경
1) 사회문화적 요인
2) 교육제도적 요인
3) 사회심리적 요인
3.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의 원인
1) 학벌주의
2) 입시위주의 교육
3) 취업난
4) 학생과 학부모의 공교육에 대한 불신
5) 무한경쟁을 바탕으로 한 성장위주 경제논리
4.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격차의 원인
5.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
1) 교육 불평등 해소
2) 교육제도의 개선
3) 입시제도 개선
4) 학력에 대한 선입견의 제거와 능력을 중시하는 풍토 조성
5) 학력차별 철폐
6)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 문제 해결
7) 인성교육의 강화
8)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교육
9) 학연위주의 인맥 우선주의 타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사회문제A형] 한국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가는 것이 필요한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한국교육 경쟁 격차, 한국교육 해결방안, 한국사회문제 2016

Ⅰ. 서론

교육 현실을 보면 그 국가의 미래를 알 수 있다는 말이 있다. 교육이 국가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임을 대변하는 말이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우리나라 매스컴에서는 ‘학교교육붕괴’, ‘공교육붕괴’라는 말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말 그대로 학교교육이 무너지고 있다는 뜻이다. 놀랍고도 참담한 현실이 아닐 수 없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과도한 입시 경쟁으로 인해 교육이 오로지 입시를 위한 도구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사교육 열풍까지 불면서 고소득층 자녀와 저소득층 자녀의 학력 격차는 더욱 커지고만 있다.
교육은 “계층 상승의 사다리”라는 말이 있을 만큼 학생들의 미래를 좌지우지하게 되는데, 부모의 소득에 따라 교육 받을 기회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차이가 생기게 되면서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것이다.
과거 빈부 격차가 크지 않던 시절에는 교육을 통한 계층이동이 비교적 쉬웠으나 빈부 격차가 심해지면서 교육을 통한 계층이동의 길이 차단되어 버렸다는 지적이 높아지고 있다.
추천도서, 강수돌의 “팔꿈치 사회-경쟁은 어떻게 내면화 되는가”에서는 이것을 경쟁이 가져오는 폐해라고 보는데 이와 같은 경쟁은 과거 성장 위주의 경제발전 방식에 의존했던 사회풍조가 이어진 탓으로 보고 있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팔꿈치 사회-경쟁은 어떻게 내면화 되는가』, 강수돌, 갈라파고스, 2008.
2.『한국의 교육 생태계』, 이혁규, 교육공동체벗, 2015.
3.『입시전쟁 잔혹사』강준만, 인물과사상사, 2009.
4.『바람든 한국교육: 한국교육문제탐구』, 목영해, 문음사, 2009.
5.『한국의 교육 문제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박도순, 원미사, 2007.
6.『한국학교 교육 문제연구』, 이일용, 문음사, 2007.
7.『대한민국에 교육은 없다(왜 교육이 우리를 미치게 하는가?)』, 이득재, 철수와영희, 2008.
8.『한국 교육의 난제 그 해법을 묻는다』, 김영화, 대화문화아카데미, 2009.
9.『한국교육정책의 과제와 전망』, 권순환, 한국문화사, 2008.
10.『한국 교육의 전환』, 오욱환, 교육과학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