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5 / 2016.03.15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발달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20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10점).
하고 싶은 말
1. 과목: 유아발달 4학년 [B형]

2. 과제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20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10점)

3. 자료소개 Tip
    1) 본 자료는 표지목차(1)page, 본문(14)page로 구성되었습니다.
    2) 본 자료는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3) 본 자료는 여러 도서서적을 참고하여 논제에 충실하게 작성하였습니다.
    4) 본 자료가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설명
   1) 기본전제
   2) Freud의 심리성적발달이론
      ① 주요개념
      ② 심리성적 발달의 단계
      ③ 방어기제
   3)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① 주요개념
      ② 자아통제
      ③ 심리사회적 발달의 단계
   4) Freud와 Erikson이론의 비교
 2.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
   1) 기본전제
   2)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① 기본개념
      ② 고전적 조건반사와 조건형성
      ③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① 기본개념
      ②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③ 강화와 강화인
      ④ 소멸과 처벌
   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① 기본개념
      ② 관찰학습의 구성
      ③ 상호결정론
      ④ 자기효능감
   5) 기타 학습이론들
      ① Kohler의 통찰학습이론
      ② 정보처리이론
      ③ 구성주의 학습이론
   6)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3. 두 이론의 비교
   1) 정서와 사고
   2) 본질과 발달관점
   3) 발달의 과정
   4) 장단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발달이론의 역사를 발달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법 또는 관점들이 있어 왔다. 오늘날의 심리학자들 역시 그 관점은 서로 다르다. 오늘날의 심리학은 대체로 5개의 큰 관점으로 나누어 설명해 볼 수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접근이 정신분석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이 다.
1940년대와 50년대에 심리치료에 정신분석이론이 크게 활용되었으며 심리학 전반에 널리 영향을 미쳤다. 대부분의 심리치료가들은 정신분석에 몰두해 있었으며 많은 저명작가, 예술가들이 자신의 무의식에 있는 아이디어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자동적으로 그림그리기와 자동적 글쓰기가 인문과학 분야에서의 주요 운동으로 등장할 정도였다. 오늘날 정신분석이론의 영향은 계속되고 있으나 과거처럼 심리학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지는 않다. 프로이트의 후계자들 가운데 호니(Karen Homey), 프롬(Erich Fromm) 및 에릭슨(Erik Erikson)과 같은 사람들은 프로이트가 중점을 두었던 무의식적인 성적ㆍ공격적 충동의 역할보다는 오히려 개인의 의식적이고 신중한 선택 및 자기지시에 더 큰 중점을 둔다.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볼 때 비정상적 행동이나 문제행동은 갈등이 불만스럽게 해결되었거나 해결에 실패한 것을 나타낸다. 담배 피우기 역시 무의식적인 갈등의 상징일 수 있다. 예로 응석 부리는 어린이로 있고 싶은 바람과 독립적인 성인이 되고 싶은 바람 사이의 갈등일 수 있다. 따라서 담배연기를 쭉 빨아들이는 것은 어린이가 젖병을 빠는 것을 상징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치료방법은 담배 피우는 사람의 내적 갈등을 해소하여 영원히 담배를 끊을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강화시켜 주는 것이 된다.
왓슨은 실험실에서 의식의 측정 또는 정신과정의 측정을 않기로 작정을 했을 뿐 아니라 무엇을 하는가를 이해하려면 그의 학습의 역사, 상황적 영향, 그리고 과정에 포함된 보상을 하면 된다고 하였다. 즉 개인의 의식 및 자발적 선택에 대해서는 도외시하였다. 따라서 행동적 접근(behavioral approach)에서는 어떤 사람이 학습을 통해 무엇을 알게 되었는가를 보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즉, 어떤 외적인 절차가 그를 조건화시켰는가를 보고자 한다. 반면에 인지적 접근에서는 조건화를 단지 사람이 환경에 대해서 가지는 정신적 표상을 바꾸어 주는 과정으로서 이해할 뿐이다.
학습이론은 정신분석이론과는 대조적으로 직접 관찰할 수 있고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외현적인 행동만을 강조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사고, 의식, 감정 등은 심리학의 연구대상이 될 수 없다고 본다. 학습이론들은 인간이 어떻게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고 유지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정신분석이론과 비교된다.

Ⅱ. 본 론

1.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설명

1) 기본전제
정신분석이론(psychoanalytic perspective)에서는 인간의 행동이 주로 내적이며 무의식적인 동기와 욕구에 의해서 지배된다고 본다. 정신분석이론가들은 행동은 단순히 표면적인 특성이므로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동의 상징적 의미와 정신의 심층적 내적 갈등을 분석해야 한다고 믿으며 어릴 때 부모와의 경험이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한다. 또한 아동은 생물학적 욕구와 사회적 기대 사이에서 갈등에 직면하는 일련의 보편적인 단계들을 거치며 이들 갈등이 해결되는 방법이 개인의 심리적 적응을 결정한다고 본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정신분석이론의 창시자인 Freud와 Erikson 등이 있다.....(중략)
.
.
2.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

1) 기본전제
학습이론은 아동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하는 이론이다. 학습이론가들은 개인의 인생에서 얻게 되는 학습경험이 인간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환경을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학습경험을 하게 되면 발달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학습이론가들은 또한 아동발달을 이해함에 있어서 정신분석이론처럼 내면의 감정을 연구하거나 인지발달이론에서처럼 인지적 사고를 연구하는 것보다 우리가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믿는다. 이런 의미에서 학습이론을 행동주의라고도 한다.
학습이론은 인간발달에서 단계를 설정하지 않는다. 학습이론의 기본원리는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반사와 같이 어떤 반응은 자동적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반응은 반사적인 것이 아니고 학습된 것이다. 학습이론은 우리 인생이 학습과정의 연속이라고 주장한다. 즉 새로운 자극이 새로운 행동패턴을 유발하고 낡고 비정상적인 반응은 소멸된다는 것이다.

2)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① 기본개념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최초로 연구한 사람은 Ivan Pavlov이다. Pavlov도 Freud처럼 인간행동에 관한 연구를 하나의 과학으로 완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공헌을 한 사람 중 하나이다. 러시아 생리학자인 그는 포유류의 소화과정을 연구한 공로로 1904년에 노벨 의학상을 수상하였다. Pavlov는 심리학자도 아니고 특별히 학습에 관심을 가졌던 것도 아니지만 그의 연구결과는 아동발달에 대한 사고에 혁명적인 선풍을 일으켰다. Pavlov의 주요개념은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이다.....(중략)
.
.
3. 두 이론의 비교

앞에서 설명한 이론들은 여러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다.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이 가지는 차이점을 다음과 같이 비교요약해 볼 수 있다.

1) 정서와 사고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은 발달의 다른 국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정신분석적 관점은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강조하는 반면에 Piaget의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정보처리이론은 아동의 사고에 있어서의 중요한 변화들을 강조한다. 아동을 예로 들면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아동의 의식적인 사고를 강조하는 이론이라 할 수 있다. 반면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는 아동의 의식적인 사고를 강조하는 이론이다. 그리고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은 모든 국면의 아동의 기능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되는 정신구조의 중요성에 대한 요인들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은 유사점을 지닌다.....(중략)
참고문헌
1. 현정환 저(2016), 영유아 발달, 창지사
2. 이숙재 외 공저(2016), 영유아 발달과 교육, 창지사
3. 방선욱 외 공저(2011),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현사
4. 문선모 저(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5.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
6. 최옥채 외 공저(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7. 김영봉 외 공저(2007), 교육심리학, 서현사
8. 송인섭 외 공저(2006), 교육심리학, 학지사
9. 최보가 외 공저(2005), 영유아발달, 정림사
10. 정옥분 저(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psow1***
    (2017.10.10 10:59:53)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