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모아간호학]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2. 고위험 신생아 분류 기준,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 감소 방안, 고위험 신생아 체온유지 3.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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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고위험모아간호학
공통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3.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3.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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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의
1. 유아기/학력전기
2. 학령기
3. 청소년기

Ⅲ.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의
1.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1) 신체크기에 따른 분류
2) 재태기간에 따른 분류
3) 사망률에 따른 분류
2.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3.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

Ⅳ.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설명
1. 세포내액량 결핍
2. 세포내액량 과다(수분중독증)
3. 체중
4. 두통, 오심, 구토
5. 눈동자의 크기
6. 행동변화
7. 운동능력
8. 활력징후의 변화(혈압, 경련, 섬망, 혼수 등)
9. 체액균형 유지를 위한 간호중재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동간호는 가정과 지역사회 안에서 신체적, 인지적 그리고 사회 정서적으로 아동이 건강하게 성숙하도록 촉진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 아동간호의 목적에는 신체적, 인지적 그리고 사회 정서적 안녕에 장애가 되는 것을 예방하고 확인하며 중재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아동의 성장발달을 이해하는 것은 아동간호의 본질적인 토대가 되는 동시에 기본적인 도구의 하나가 된다. 간호사가 아동의 건강문제를 사정해서 간호진단을 내리고, 아동에게 적절한 간호활동을 계획하여 중재를 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성장발달에 대한 지식은 필수적인 기초가 된다. 즉, 아동의 실재적, 잠재적, 건강문제를 사정하기 위한 간호정보 수집에서부터 아동의 성장발달 수준에 대한 적합한 의사소통을 활용해야 하며, 성장발달 수준에 맞추어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반응이나 행위를 평가해야 한다.
그리고 아동의 성장발달수준에 적합한 수단과 방법으로서 간호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해야한다.
아동은 아직 발달하고 있기 때문에 신체적, 생리적, 인지적으로 미숙한 경우가 많은데 이들은 자아상, 대처방법, 그리고 사회적 행동이 성인에 비해 덜 발달되어 있다. 이러한 미숙한 발달로 인하여 연령과 발달 상태에 따라 질병에 대한 아동의 반응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미숙한 발달 때문에 성장을 하고 있는 아동은 건강유지와 회복을 위해서 어른의 보호가 필요하다 그리고 가족은 아동의 건강과 발달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되므로 아동의 전체 간호에 포함되어져야만 한다.

≪ … 중 략 … ≫

Ⅱ.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의
죽음을 앞둔 아동은 최초의 진단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충격, 무기력, 및 혼란의 과정을 지나 6개월 혹은 그 이상의 투병생활을 거쳐 가면서 질환이 재발하거나 혹은 질환이 예상한대로 나쁜 진행경과를 취하는 경우, 혹은 주위에 같은 질환을 갖고 있는 환아가 죽는 것을 보면서 죽음이 가까워지고 있음을 예감하게 된다.
특히 이와 같은 어려움을 경험하는 환아는 정상아와는 달리 죽음 개념의 발달이 가속화됨으로 자신의 질환의 위중함을 빨리 감지하고 있을 뿐만이 아니라 자신이 죽을 것이라는 것을 부모보다도 먼저 더 정확히 예감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 환아들은 불안반응을 나타내며 주위 사람들과의 심리적 거리감을 두고 비록 여러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경우에도 혼자라고 느끼는 상실의 경험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편적으로는 아동의 인지발달에 따라서 죽음에 대한 이해능력에 차이가 있으나, 만 8세가 되면 환아가 죽음과 연관된 복합적인 감정들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이 불필요한 두려움, 죄책감, 및 불안을 경험하지 않도록 돕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
김희숙, 강경아 외 3명, 아동청소년 간호학, 군자출판사, 2013
필립 아리에스, 고선일 역, 죽음앞의 인간, 새물결, 2004
김미예, 구현영 외 3명, 신생아 간호, 군자출판사, 2011
퍼시픽북스 학술편찬국, Nursing Management, 퍼시픽북, 2014
박민향, 신생아중환아 간호 임상가이드, 가나북스,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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