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역할에 대해 Katz의 모성적 역할, 치료적 역할, 교수적 역할 설명 그리고 본인과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3 / 2016.03.1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Katz(1972)가 구분한 보육교사의 역할 즉 모성적 역할, 치료적 역할, 교수적 역할에 대하여 각각 간단히 기술하고 이런 역할들과 본인을 비교하여 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Katz의 보육교사의 역할 구분
1) 모성적 역할
2) 치료적 역할
3) 교수적 역할
2. Katz의 보육교사 역할과 본인 비교
1) 모성적 역할에서 본인과 비교
3) 교수적 역할에서 본인과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Katz(1972)는 모성적 역할, 치료적 역할, 교수적 역할로 구분하였다. 각각을 간단히 기술하고 자신과 비교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기는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발달 시기다. 따라서 영유아를 보육하는 보육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Katz는 교사가 유아가 발달해 가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교사들은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유아의 미래를 준비시키는 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영유아교육현장에는 이런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교사가 해야 할 역할들이 다양하게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에게는 인간적, 전문적으로 다양한 자질이 요구되며 보육의 중요성이 강조될수록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Katz(1972)가 구분한 보육교사의 역할 즉 모성적 역할, 치료적 역할, 교수적 역할에 대하여 각각 간단히 기술하고 이런 역할들과 본인을 비교하여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정옥분 저,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5
성미영, 김진경, 서주현 외 2명 저,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5
이경하, 석은조 저,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 한국열린교육학회,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도움 많이 됐습니다
  • iron***
    (2016.06.13 14:05:59)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론] 내가 생각하는 ‘보육교사상’을 서술하기
  • - 보육교사론 - 보육교사론 내가 생각하는 ‘보육교사상’을 서술하기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보육교사에 대한 이미지 2. 영유아를 가르치는 일에 대한 나의 생각 3.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나의 생각 1) 모성적 역할 2) 치료적 역할 3) 교수적 역할 4. 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방법1) 지역사회와의 연계2) 부모와의 협력3) 부모의 정보제공4) 관리기관과의 협력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보육은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고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그리고 교육발전에의 헌신으로 도출하여 제시‣ 김이경 외(2004); 교사의 전문성을 업무수행 및 지적 수월성과 교사로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유인하는 심층적 특징으로 개인차원, 조직차원, 사회차원을 포괄하는 것으로 본다. - 개인차원;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가치신념태도지식- 조직차원; 학교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업무 수행 실적능력조직에의 헌신- 사회차원;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역할전문의사는 인간

  • [아동발달] 아동기
  • 교사 혹은 인접한 사회적 모델)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학습한다는 이론이다. Albert Bandura(1925)의 이론은 환경에 대한 반응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기계론적 관점을 취하지만, 그의 이론은 행동주의에서보다 학습자를 훨씬 능동적인 것으로 본다. 즉 세상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 지식을 활용하는 인지의 역할을 강조한다. 따라서 직접적인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관찰과 모방을 통해서 학습이 가능하고 또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사의 역할 강조(2)플라톤 ①교육목적: *이데아의 실현 *심신의 조화+정치적 자질→ 유능한 시민의 육성 *개인과 국가의 정의(조화․질서) 실현 ②교육단계: 체육․음악→ 신체단련․군사훈련→ 산수․음악․기하․천문(철학의 예비교과)→ 철학(변증법, 형이상학)→ 정치 실무 (→철인정치의 실현, =추측에서 선의 이데아로가는 과정) ③아카데미아 설립 *순수학문 지향 *사변적인 학생들만 골라서 받음 *아카데미즘 정신의 기원 *현대 대학의 모체

  •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교사로 여겨짐③ 여성전담직에 대한 잘못된 인식※ 전문가로 보는 견해‣ Lindberg & Swedlow(1985) - 가르치는 일은 책임과 관련, 지식이 요구‣ Rubin(1978) - 신념과 직업윤리 + 학습자의 기대 및 사회적 질서까지 고려 (이중임무)‣ Feeny(1983) ① 광범위한 지식의 전달 → 아동 스스로의 긍정적 사고에 영향을 미침 ② 역할수행에 있어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관한 확고한 이론 성립③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에 있어 지식과 기술의 계속적인 재교육‣ Hildebrand(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