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3 / 2016.03.13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15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1. 서론
2. 교육의 개념 및 목적
3. 발달에 대한 개념
4. 교사 자질의 개념
5.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6.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
7. 결론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 경제적 변화에 따라 맞벌이 부부가 증가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보육 및 교육에 대한 요구로 인하여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 동안 유아 보육·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유아교육 기관의 물리적 환경과 교육프로그램도 중요하지만 유아교육의 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아교사의 자질 정립과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데 이는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교사이기 때문이다.
교사자질은 교사라는 직업이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특성으로 전통적으로는 인격적 조건이 강조되었으며, 오늘날에는 인격과 함께 교사의 지식과 기술 또한 높게 기대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유아
교사의 자질은 유아교사로서 인격이 잘 형성되어 있으며,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 정도로 정의내릴 수 있다.그러나 교사의 자질은 명확하게 정의내리기 어려우며, 시대의 사회상이나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서 변화하기도 한다.
유아교사의 자질은 크게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분류할 수 있다. 개인적 자질은 교사가 발달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 인성적 자질을 포함하며, 전문적 자질은 유아교사로서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능을 의미한다.
따라서 개인적 자질은 교사의 인성적 특성으로 유아에 대한 사랑, 성실성, 정서적 안정, 친밀감 형성, 원만한 인간관계, 공정성, 자제력, 일관성, 봉사성을 포함하며, 전문적 자질은 교사의 전문적 지식, 교수기술, 교직태도를 포함한다.

<중 략>

인간중심 교육관은 현대 학교교육이 가지고 있는 비인간적인 측면에 대한 반발로서 전인교육을 학교현장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전개하려는 일련의 교육관을 말한다. 인간중심 교육관이 엄격히 언제부터 시작되었다고 말하기는 힘들지만, 1970년대 들어서 지적 성취를 위하여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을 추구해야 함을 주장한 학문중심 교육관에 대한 도전으로 대두 되었다. 즉, 인간중심 교육관은 학문중심 교육관의 한계점과 아울러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비판하면서 제기되었으며, 현대문명의 그늘인 인간성 상실과 비인간화 현상에 대한 교육적 반성이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2012b).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안내서. 교육과학기술부
김화진(2008). 구성주의와 교육과정 구성.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서울: 문음사
이주희,「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 창지사, 2010
송규운, 정정희, 2009 영유아 프로그램-이론과 실제- 양서원 출판
유봉호, 2008, 현대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최경철(2009).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철학. 학교 교육과정 평가방안 연차학술발표대회
기경화 (2008). 유아영어교사의 자질 및 교사효능감에 대한 자기평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2007),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김태련 외(2009) 발달심리학. 박영사
김경미 (2012). 유아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현장 문제 인식의 차이.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13.
교육행정학의 기초 / 김윤섭 / 양서원(서원) /2007
이화도 저(2009), 유아인지발달, 창지사성현란 외6명(2010) : 인지발달,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