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9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발달이란?
발달(development): 성숙한 남녀의 만남을 통해서 잉태된 한 인간이 임신에서부터 죽기 전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점진적이며 연속적인 적응의 변화 과정을 총칭하는 말이다.

1)무엇이 발달을 일어나게 하는가?
①성숙(maturation): 유전자 안에 있는 유전적 계획에 의한 생물학적 발달
②학습(learning): 경험으로부터 우리의 느낌, 생각 그리고 행동에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를 만들어 내는 과정 --> 발달변화는 성숙과 학습의 산물

2)발달학자는 어떠한 목표를 추구하나?
목표: 발달을 기술하고 설명하고 예언 통제 최적화

3)발달의 성격에 대한 기본적 관찰
①연속적인 누적 과정: 인간발달은 연속적이고 누적적인 과정으로 가장 잘 기술되어진다. 변 화는 계속되며 생의 각 중요한 단계마다 발생하는 변화는 미래에 대 해 중요한 시사점을 가질 수 있다.
②총체적 과정: 발달이란 부분적인 것이 아니라 총체적인 것이다. 인간은 신체적, 인지적, 사 회적 존재이다. 발달의 각 요소들은 부분적으로 서로 다른 발달 영역에서 발 생하는 변화에 의존한다.
③가소성: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삶의 경험에 대한 반응 안에서의 변화를 위한 역량
④역사적/문화적 맥락: 각각의 문화, 하위문화, 사회계급은 특별한 신념, 가치, 관습, 기술을 젊은 세대에게 전한다. 이 문화적 사회화의 내용은 개인이 보여주는 속성과 능력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발달은 또한 사회적 변화에 의 해서 영향을 받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적 신앙과 실천신학 신앙 발달이론과 실천신학의 도전
  • 발달 단계를 가능하게 한 조사연구는 물론이고 회중과 학교에 관한 조사연구들이 거기에 포함된다. 파울러의 신앙 단계들에서 정점에 도달한 실증적 조사연구는 실천신학에서 이런 과제가 수행되는 방식을 보여 주는 본보기이다. 한편으로 파울러는 구조적 발달심리학의 전통을 의지한다. 그는 절반 정도 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고, 검증된 평가 지침서의 규약에 따라서 면담 내용을 문서화해서 평가하는 식으로 조사연구를 수행하는 구조주의적 모형

  • 인간 행동과 사회 환경 - 영아유기와 베이비박스
  • 발달-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3) 영아기의 발달- 신생아기의 발달- 영아기의 발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Ⅱ.본론현황과 문제1) 영아유기와 베이비박스- 베이비박스란?- 베이비박스의 장단점- 나라별 베이비박스 현황2. 정책과 법1) 입양특례법- 입양특례법이란?- 입양특례법의 문제점3. 해결방안Ⅲ.결론요약 및 제언Ⅳ.부록1. 기관방문1) 기관지소개2) 기관지에서 제안하는 해결책2. 영화

  • [성과 문학] `늙은 창녀의 노래` 속 성매매
  • 발달 및 사회심리학적 원인 ① 발달심리학적 고찰 ② 사회심리학적 고찰(1) 사회경제적 원인 (2) 가정적 원인(1) 교육적 원인 (2) 문화적 원인① 유해문화② 불건전 성문화 ③ 청소년의 소비문화5. 청소년 성매매의 실태(1) 청소년과 성매수자가 최초로 접촉한 때로부터 성적접촉에 이른 시간(2)부모의 직업6. 청소년 성매매의 해결방안(1) 사회복지적 대책(2) 일반 국민들의 성매매를 보는 시각의 개선(3) 성매매 해결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협력학습 절차, 협력학습 유의점, 협력학습 모델, 협력학습 운영, 협력학습 유의사항, 협력학습 기대효과
  •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인간의 속성 중 하나가 협력(협동)이라는 것이다둘째, 21세기는 필연적으로 세계가 한 지붕 가족이 되는 소위 세계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세계화 속에서는 마치 한 가정의 발전이 가족간의 협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처럼 세계인들 간의 협동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셋째, 집단역동과 인지발달에 대한 사회심리학, 발달심리학, 인지심리학 등 사회과학의 발달은 인간의 상호의존성을 활용한 협동에 기초한 학습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