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4A)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0 / 2016.03.1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발달
A형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또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4A)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1. 서 론
2.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
3.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과정
4.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
5.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
6.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발달이란 심신의 형태와 재능의 상승적인 변화과정을 의미한다. 성장이라는 개념과 유사하지만 성장은 개체의 발육에 따르는 계열적 양적 증대의 개념으로 기술하는 경우가 많고, 발달은 변화의 양적인 면뿐만 아니라, 구조나 재능의 분화, 복잡화, 정밀화, 유능화, 통합화되어 가는 과정을 가리키는 개념으로 쓰이는 경향이 많다. 그리고 발달이라는 개념은, 유기체의 발육에 대해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무생물이나 물리적?화학적 현상에 대해서, 또는 사회적?문화적 현상에 대해서도 시간적 변화발전을 수반하는 경우에 적용되는 개념으로 이해한다. 이러한 일반적인 발달의 개념을 도입하여 인간의 발단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 발달심리학이다. 발달심리학은 동물로부터 인간으로의 생물학적 진화, 원시인으로부터 문명인으로의 민족학적 발전, 정상인으로부터 정신이상자로의 병리학적 퇴화 영역까지도 포함되며, 발달의 일반법칙을 연구하는 것이다.

2.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
유아기라 함은 보통 영아기를 벗어난 아이에서 공교육을 받기 전의 아이를 일컬어 유아라 하며, 이 시기의 아이를 유아기라 보통 칭한다. 즉 유아기는 2세말에서 6세까지,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피아제(Piaget)도 그의 인지발달 이론에서 인간의 지적발달의 총 4단계 중 2단계를 전조작기라 하여 이 시기에 두고 있다.
2세까지의 지적발달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동작으로 표현되고 탐색되는 시기이고, 6세까지는 논리적이지는 못하지만 창의적인 상상력의 단계이다. 이 발달 단계에서 얼마나 탐색적 경험을 하였는가가 지적 성장에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정신분석학적 접근으로 프로이드(Freud)의 관점으로 보면, 유아기는 항문기와 남근기에 해당되는 것으로 남근기로 갈수록 성적 관심이 성기 부분에 집중되면서 남아와 여아, 성인과 아동 간의 신체적인 차이에 관심을 갖게 되는 시기이다. 또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보이는 시기이다.
참고문헌
이동배(2008),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이상금(2003). 총체적 언어를 위한 전제. 이화여대 사범대학 인간발달연구소
조정숙, 2009, 유아언어교육, 서울 : 정민사
공계순 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4
김해경(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박경자 (2007) <언어습득연구 방법론> 고려대학교출판부
박혜경, 김영실, 김진영, 김소양(2003).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유아언어교육」강성화, 김경희, 동문사(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4A)다문화유아를 둔 부모를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0k
  • 유아간의 언어발달은 개인차를 나타낸다. 이러한 차이는 유아가 언어를 습득한 방법이 다르고 언어가 갖고 있는 특징과 개인의 특성이 다양하게 좌우하고, 유아 주변의 학습 환경적 요인이 다르기 때문이다. 학습 환경중 인적환경 요인으로 부모와 자녀관계를 볼 수 있으며,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대인관계가 형성되는 기본적인 인간생활의 원초집단으로 유아의 성격, 자아개념, 학습동기와 태도 등 유아의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부모 중

  • A++자료입니다)정신간호학 실습, 조현병 케이스, 조현병 간호진단 3개/A+보장
  • 정신간호사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공감해주는 나라면 왠지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크게 들었다. 비록 실습은 끝이 났지만 이번 2주간의 기억은 앞으로도 잊을 수 없는 추억으로 자리 잡을 것 같다.④ 참고문헌▣ 김수진, 강명옥 외 3명 저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 2016▣ 박후남 저 ,『성과기반 정신간호학 실습교육』, 현문사 | 2016▣ 약학정보원 (www.health.kr)▣ 대한약사회 (http://www.kpanet.or.kr/)

  • 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유아기부터 일반학급에서 다른 또래들 및 이웃들과 함께 하면서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다양한 상황 및 사건에 얽힌 실질적 문제들을 경험할 수 있을 때 후일의 사회적응 문제예방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일반적인 환경에 참여하게 되면 그 지역사회 내에서 보다 더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 2) 일반발달 또래들에게 주는 장점산만성으로 인하여 여기저기 뛰어다니고 괴성을 지르거나 공격행동 등의 행동특성을 나타내는 자폐성 유아

  • [이상심리] 정신분열증
  • 또한편으로는 돈때문인 경우가 많다. 어떤 경우든 환자에게는 좋지 않다. 따라서 정신분열증 환자는 다양한 증상으로 인해 직업활동이 어렵다는 점과 그렇지만 그들도 나름의 능력을 가졌다는 점을 동시에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환자별로 정확한 평가가 선행된 후에 직업에 대한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집을 나가 떠도는 문제집을 나가 떠도는 일명 행려자들 중 40% 정도가 정신분열증 환자로 밝혀지고 있다. 정신분열증 환자들이 집을 나가

  • 아동건강교육4A) 공통과제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비교하고 2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0k
  • 사례 분석 2. 영유아안전관리의 목적유아들은 신체, 운동 발달이 미숙하여 자신이 신체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없으며 여러 가지 사태를 판단하고 사고의 가능성을 예측하여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지적 사고 능력이나 판단 능력이 부족하다. 또한 유아들은 사물이나 사태를 탐색하려는 욕구나 호기심이 많고 잠시도 조용히 앉아 있지 않을 정도로 아주 활동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발달 특성으로 인해 유아들은 항상 불의의 사고 위험을 안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