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0 / 2016.03.10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보십시오. (10점)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보십시오. (10 점)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
목차
1. 서론
2. 평생교육의 개념
3.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
4.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
5.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성인교육방법
6. 결론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은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 장소, 방법에 구애됨이 없이 학습과 관련한 모든 활동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는 지나칠 정도로 교육을 학교교육에 의존하면서 학교교육의 중요성만을 강조해왔다. 이러한 결과, 학교교육의 한계가 드러나게 되면서 여러 가지 제도교육의 병폐가 사회문제로 대두되었고, 사회경제적 변화와 함께 증가하는 일반 학습자들의 사회적 요구에 의하여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교육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학교 이외에, 가정 또는 사회에서도 교육은 이루어진다. 또한 교육은 청소년기에만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청소년기를 포함하여 유아기, 장년기, 노년기 등 인간의 일생동안에 걸쳐서 교육은 이루어진다. 교육은 인간의 평생 동안에 걸쳐서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이것이 교육의 형태에 관한 가장 넓은 개념이며 최근에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평생교육의 개념이다.
최근의 기류는 여기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식기반경제의 흐름 속에서 학력은 그 자체의 중요성이 감소하기보다 오히려 더욱 확대되어 간다는 점에서 학교에서 취득한 부분을 넘어 학교 밖에서 취득한 것, 예컨대 연수, 현장학습, 독학 등까지도 포함하는 보다 확대된 의미로 변화하였다. 요컨대, 삶의 모든 장면에서 취득한 학습의 결과를 환산하려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 이유는 ‘학력’ 자체보다는 그것을 통해 취득된 실제 ‘능력’이 지식기반경제의 원동력이 되며, 그 능력이 학교에서 취득되었는가 아니면 학교 밖에서 취득되었는가는 이제 그리 중요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핵심적인 질문의 중심이 ‘그가 얼마나 학교에 오래 다녔는가’로부터 ‘그가 실제로 얼마나 많은 것을 학습하였는가’로 전화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를 학력사회와 대비하여 학습사회라고 부른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7).평생교육백서.서울:한국교육개발원.
김나영 (2009).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규명. 박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복지사회 구현을 위한 평생교육의 미래지향적 발전과제 및 방향 진규철, 2006
구교정(2006).“우리나라 학교 평생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이상민(2010) 성인학습자의 학교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특성에 따른 학습성과 인식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정표(2000), 평생 직업교육훈련 종합 대책(I),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나영 ? 김영주 (2010).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규명. 교육공학연구, 26(2), 53-82.
정진환(2014).“한국 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방향 모색”.교육행정학연구23(3).한국교육행정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