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비교 설명 표, 상담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4 / 2016.03.1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상담심리학]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2016 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 상담심리학
- (방통대 2016-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방통대 2016-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방통대 2016-1]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2017년 1학기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공통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2016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가정학과(가정관리학) 4학년, 유아교육과 2학년, 교육학과 2학년, 상담심리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등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기본개념
2. 심리적 문제의 형성 과정과 그 증상의 의미
1) 심리적 문제의 형성 과정
2) 증상의 의미
3.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과정과 그 기법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상담과정
① 상담목표
②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③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④ 상담과정
2)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상담기법
[2] 인간중심 상담이론
1.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기본개념
1) 성격의 구조
① 유기체
② 현상적 장
③ 자기
2) 적응 또는 부적응 행동
2. 인간관
3.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4.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상담과정과 그 기법
1)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상담과정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상담기법
① 진실성
②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③ 정확한 공감적 이해
[3] 행동수정이론
1. 행동수정이론의 개관
2. 행동수정이론의 인간관
3. 행동수정이론의 발달과정
1) 고전적 조건형성 - 파플로프와 왓슨
2) 숀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형성(시행착오설)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4)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4]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의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016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비교 설명 표, 상담심리학
Ⅰ. 서론
상담심리학: 상담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문제를 해결하거나 궁금증을 풀기 위하여 서로 의논함”으로 정의되어 있다. 상담이론에서의 “상담” 역시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상담의 개념을 좀 더 쉽게 생각해서 “조언이나 정보의 제공”이라고 한다면, 이러한 의미의 상담활동은 인류의 역사와 그 궤를 함께 한다고 볼 수 있다.
어떤 이들은 상담의 개념을 고대 희랍의 철학서나 구약성서에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찾으려고 하는데 이러한 맥락으로 보면, 자신을 깨닫고 바르게 살아가라고 가르친 석가나 노자와 같은 동양의 옛 성현들도 상담심리학의 선각자로 인정 할 수 있다. 오늘날에는 상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면서 이론적인 체계를 갖추게 되었는데 이처럼 독립되고, 전문적인 영역으로 확대될 수 있었던 것은 시대적, 사회적 흐름 속에서 그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기본개념
* 심적 결정론(psychic determinism): 인간의 사고, 감정, 행동 모든 것에 의미와 목적
- 참고문헌
-
1. 박성수, 김창대 외 1명 저, 상담심리학 (2014-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2. 남승규, 이재창 저, 심리학 (원리와 적용), 학지사, 2015.
3. 칼 구스타브 융(의사) 저, 정명진 역, 정신분석이란 무엇인가, 부글북스, 2014.
4. 김종운,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13.
5. 신명희, 강소연 외 3명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4.
6. 김세곤 저, 인간행동의 이해를 위한 심리학 탐구, 양서원, 2003.
7. 정옥분 저,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8. 송관재, 김범준 저, 인간심리의 이해, 선학사, 2013.
9. 정순례, 이병임 외 2명 저,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 학지사, 2013.
10. 오세진,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2010.
자료평가
- 조금 더 깊게 다뤄 줬으면 하는 바랩입니다.
- miyu***
(2016.03.16 23:14:36)
- 좋아요 좋아요 좋아요
- guisu***
(2016.03.16 16:31:41)
회원 추천자료
- (2017년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비교 설명 표
- 상담심리학 2019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 2019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 상담심리학[2019]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상담심리학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2019]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상담심리학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대 상담심리학
- 상담심리학 2019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2019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 상담심리학 2017년-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상담심리학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2017학년도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상담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반행정법, 공통) 행정규칙의 법적 성질(법규성 여부), 행정규칙의 법적 성질에 대해서 학설과 판례의 내용을 들어 설명하고, 이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서술하시오.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인구 현황 및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문학의 이해, 피천득, 인연 작품 세계 분석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