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4A] 유아기의 언어 발달과 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사례중점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0 / 2016.03.10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발달
A형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또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1. 가정학과(가정관리학) 유아발달 4학년 [A형]

2. 과제
   1)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2) 또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3. 사례 첨부
   1) 내용설명에 사용된 언어발달 사례
     사례[1]: 생득적 언어기제
     사례[2]: 언어 이후 시기의 언어발달
     사례[3]: 과잉일반화
   2) 내용설명에 사용된 인지발달 사례
     사례[1]: 가작화한 상징적 기능
     사례[2]: 사고의 자기중심성
     사례[3]: 물활론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기의 발달 특성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3) 지각발달
    4) 언어발달
    5) 사고발달
    6) 정서발달
  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
    1) 유아기 언어발달의 이론적 접근
    2) 음성언어의 발달
    3) 문자언어의 발달
    4)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발달의 특성
  3.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
    1) 유아기의 인지발달단계
    2) 상징적 기능
    3) 자기중심성
    4) 직관적 사고
    5) 실재와 물활성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2세 이후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전까지의 시기를 유아기라고 한다. 유아기 아동의 운동기능 발달은 영아기에 비해 속도는 느리지만 경험과 연습을 통하여 점진적이고 분화적인 발달을 보인다. 이 시기에는 인지능력인 학습, 지각, 추론, 기억, 언어, 상상 등의 능력이 상당히 발달된다. 또한 자신과 타인의 구별이 분명해지면서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사회에서 통용되는 기본적인 행동 양식 및 가치 체계를 내면화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부모의 태도나 가치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동일시가 강하게 나타나며 이는 이후에 형성되는 초자아의 기본이 된다. 이러한 성숙의 과정이 교육적 요소가 됨과 동시에 유아 발달을 주도할 수 있게 함은 발달에서의 상호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유아기에 있어 인지적 성장과 언어발달이 현저하게 이루어지는 시기가 바로 유아기이다. 유아기 동안 획득되는 수많은 어휘와 문법의 숙달, 이해력의 증가로 인해 유아기 말에 이르면 거의 모든 관계에서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또한 유아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눈앞에 존재하지 않는 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를 할 수 있으며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그리고 기억력이 좋아져서 많은 지식을 재생할 수 있으며 문제해결 능력도 효율적으로 기능한다. 그러나 실제가 아닌 것부터 실제인 것을 완전히 분리할 수 없으며 논리적인 체계가 부족하고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므로 여러 가지 제한된 판단을 하기도 한다.
이처럼 유아기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은 유아의 성장에 아주 중요한 단계라 할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유아기의 언어발달의 특성을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 하여 본 후 또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아기의 발달 특성

1) 신체발달
유아기는 2세부터 6세까지의 시기로 운동능력이 발달하여 자신의 신체를 조정하는 능력을 기르는 때다. 신장보다 체중이 증가하는 시기로 가슴둘레가 늘어나고 신체의 균형이 잡혀서 머리 부분과 몸통, 팔다리 등 각 부분은 발달비율에 따라 성인과 비슷한 모양의 형태로 되어 간다. 특히, 팔다리의 발달로 정신운동을 해서 걷고 달리는 등 신체발달에 따른 높은 수준의 운동을 익히게 된다. 뇌의 중량은 체중의 10%로 이것은 성인의 25%정도인데 6세가 되면 약 900%정도 발달한다.....
.
.
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

1) 유아기 언어발달의 이론적 접근
유아에게 있어서 언어는 여러 가지 현상들을 이해하고 개념화하는 중요한 인지적 수단이다. 또한 언어는 다른 사람의 생각과 의도를 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게 함으로써 대인 관계의 기본 수단이 된다. 나아가 언어는 유아가 자신의 정서를 표출하거나 통제하는 정서적 창구가 되기도 한다. 이처럼 언어 구사 능력은 유아기 발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유아기의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적 접근법은 크게 행동주의, 생득이론, 인지발달론적 접근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행동주의적 접근에서 유아의 언어발달은 다른 행동의 발달과 마찬가지로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와 강화의 원칙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Skinner는 유아의 언어가 부모의 선택적 강화로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부모가 주의를 기울여 주고 칭찬을 하면서 보상해준 언어만을 기억해서 계속 사용하게 되고 그렇지 못할 때는 강화를 얻지 못하므로 사용을 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생득이론적 접근에서는 인간의 언어 발달이 후천적인 학습이 아니라 선천적인 언어 획득 기제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이 이론의 대표학자인 Chomsky(1968)는 인간의 구조가 단편적인 학습에 의해 획득되기에는 지나치게 복잡함에도 불구하고 유아는 한정된 언어적 경험을 바탕으로 복잡한 문장 구조를 재빨리 터득하고 이를 구사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인간은 태어날 때 언어 획득 기제(LAD: Language Acquisition Device)를 선천적으로 갖추고 있다 하였다.
인지발달론적 접근에서 인지심리학을 대표하는 Piaget는 유아의 언어 발달을 인지론적인 입장에서 설명하고 있으며 유아의 언어 습득 과정은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유아의 인지적 능력에 의해 결정될 뿐만 아니라 인지발달의 수준만큼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또한 Vygotsky 이론에서는 언어는 사고와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매개적 기능을 갖는다. Vygotsky는 지식이란 한 사회나 문화가 오랫동안 역사와 전통을 통해 축적해 놓은 외적 산물이며 자기보다 유능한 성인이나 또래가 함께 참여하는 참여 활동을 통해 인지적으로 발달해 간다 하였다. 언어는 이러한 지식의 내면화 과정에 필수적인 도구이므로 인지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매개적 수단으로 언어가 발달하게 된다고 하였다. 다음의 사례를 설명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문혁준 외 공저(2014), 유아발달, 창지사
2. 고정곤 외 공저(2014), 부모교육, 양서원
3. 조형숙 외 공저(2013), 유아발달, 학지사
4. 곽금주 역(2006),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5. 김경미 외 공저(2005), 유아 발달 심리, 창지사
6. 임창재 저(2005), 교육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학] 정신분열병과 간호
  • 들어가며, 이에 따라 정서가 지배 를 받고, 조화를 이루는 의식의 내용 및 표현이 부자연스럽게 보여진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감정의 빈곤과 부조화가 드러나며 섬세한 감정의 둔화와 관심의 협소화가 점차 심화되어 외부환경과는 관계없이 , 강직되고 부적절하여 지속적인 감정이 유지되기 힘들다. 이는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이들의 감정 표현이 부자연스럽고 과장되며 불편감과 어색함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 합리적 근거환자는 단조롭고, 둔감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개입모델사례연구
  • 적절한 조치 취함. 클라이언트가 폭행과 관련되어 있는 정서를 나타내지 않으면, 폭행을 하게 되는 원인규명에 들어가기 전에 클라이언트의 현재 감정이 논의되어야 함. 촉진적인 사건을 논의하기 전에 사고와 감정이 검토되어야 함. 원인을 발견하는 것은 자아를 강화하고 인지회복을 위해 중요하며, 클라이언트의 정신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 그리고 핵심된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서도 필요. 워커는 과단성 있게 종종 지시적으로 행동해야 함.

  • (가족치료)가족치료의 개념, 사정, 모델,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가족치료 적용
  • 발달에서 주된 양육자가 반드시 어머니여야만 한다거나 어머니인 것으로 설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인간의 성격형성 과정을 아동기의 모자관계에만 초점을 두어 설명하는 정신분석학적 대상관계이론을 어머니의 사회참여가 증대되는 현대사회에서 많은 아동들이 모성 결핍으로 다루어지게 되는 오류를 보인다. 게다가 아동의 성공적인 분리-개별화는 전적으로 어머니의 사랑과 전능성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가정하는 것 역시 고정화된 성

  • [간호학] [간호학]정신분열병레포트
  • 적절※ 재발을 경고하는 증상들다음의 증상들이 나타나면 재빨리 상담하고 있는 의사선생님에게 전화를 하거나 외래를 방문하여 약물을 조정 받거나 위기조정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다.⋅ 잠자는 것이 평소와 달라질 때 ⋅ 활동양상이 달라질 때, 즉 긴장하고 신경질적이 되고, 걸음걸이가 빨라지고, 안절부절 해할 때 ⋅ 식욕이 변할 때, 예를 들어 잘 안먹을 때 ⋅ 성욕의 변화, 예를 들어 자위행위에만 몰두해 있을 때 ⋅ 사회적 활동의 변화, 예

  • 2023 공중보건학 요약노트-2023 공무원 합격자 요약노트 가로형(보건직/보건진료직 등) 2023.01.18. 업데이트
  • 중점-적절한 기술과 인력 사용(일차수준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술과 인력)-쉽게 이용 가능해야 함-원인추구적 접근방법 사용-지역사회가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사업방법 사용-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건강을 위해 관련분야의 상호협력-지역사회 지불능력에 맞는 보건의료수가-자조정신과 자립정신 배양-지역사회 특성에 맞는 보건사업 추진⑤ 1차, 2차, 3차 보건의료-1차(일차)보건의료:지역사회 주민들에게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