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과 실제 영아 관찰하여 인지발달이론을 적용,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9 / 2016.03.0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지발달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인지발달이론을 적용하고 이 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이론에서 영아 발달
2. 실제 영아 관찰
3. 실제 관찰한 영아를 인지발달이론 적용 시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두뇌가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그 인지적 구조가 변화하는데 이런 구조 변화가 인간이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능력을 갖게 한다는 관점이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으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면서 아동의 의식적인 사고를 강조함으로써 정신구조가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정신분석이론과는 합리적인 사고과정을 강조하였다. Vygotsky는 개인의 발달에서 사회문화적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또한 발달과 학습과의 관계를 설명하고, 학습이 발달을 촉구한다고 주장하면서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실질적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인지발달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인지발달이론을 적용하고 이 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하고자 한다.

<중략>

위의 단계를 보면 영아는 감각기관을 통해 받아들인 자극을 통해 환경에 적응해나가는 기능을 발달시킨다.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정신구조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 점에서는 정신분석이론과 별 차이가 없으나, 인지발달이론은 합리적인 사고과정만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은 교육과의 상호작용적인 관계 속에서 설명하고 있다. 비고츠키는 아동의 인지발달은 자신보다 성숙한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므로, 아동을 가르치는 동안 아동이 현재 수준에 맞도록 가르침의 양을 조절하고, 학습 내용이 새로운 것이면 직접적인 지시를 하고, 아동이 따라오면 직접적 지시 대신에 힌트를 주는 것이 좋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김이영 저, 영아발달, 양성원, 2016
유효순, 원혜경, 김정희 저, 영아발달, 창지사, 2013
정옥분 저, 영아발달, 학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과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학습이론을 적용하고 이 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
  • 학습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학습이론을 적용하고 이 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하세요.Ⅰ. 서론학습이론은 아동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보다 환경적인 요인을 더 강조하면서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믿는다. 학습 이론가들은 개인의 일생을 통해 얻게 되는 학습 경험이 인간 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고 하면서 환경을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 애착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 설명,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애착이론을 적용, 이 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
  • 애착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애착이론을 적용하고 이 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하세요.Ⅰ. 서론 애착은 영아가 주양육자 특히 엄마와 관계에서 처음으로 경험하는 정서적인 유대다. 애착행동은 어머니와 영아 간의 근접성을 증가시키고 어머니에게 더 많은 양육행동을 유발시켜 영아의 발달에 매우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리고 생의 초기인 영아기에 주양육자와 관계에서 형성

  • 학습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과 실제 영아 관찰에 학습이론 적용하고, 이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
  • 학습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학습이론을 적용하고, 이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Ⅰ. 서론학습 이론가들은 개인의 일생을 통해 얻게 되는 학습 경험이 인간 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환경을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학습경험을 하게 되면 발달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이다. 이런 논리를 영아발달에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 인간의 발달을 연속적 과정으로

  • [유아사회교육] 영유아 애착발달
  • 양육자와 애착을 형성하게 된다.(3) 인지발달 이론애착을 형성하는 유아의 능력은 전반적으로 인지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영아가 특정 인물에 대한 애착을 형성하는 것을 지적 발달이 선행되었을 때 가능한 일로 본다. 즉 애착은 애착 대상과 다른 대상을 구별할 수 있는 지각적 변별력과 애착 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져도 어디엔가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갖춘 후에 비로소 형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대상영속성

  • 자아개념 자기이해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사회인지 성역할 발달 성역할 발달이론 또래관계 발달 놀이발달
  • 역할 수용: 타인의 관점 이해 10~12세초기 형식적 조작기상호역할 수용: 타인과 제3자의 입장 이해12세 이상형식적 조작기사회역할 수용: 사회적 과정의 이해사회 인지 단계사회인지경험, 내재적 상태 및 행동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아동의 사고체계로서 다른 사람의 정서, 의도, 생각 등을 정확하게 추론하는 능력과 그 추론을 바탕으로 특정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예견하고자 하는 능력으로 발달마음의 이론(theory of mind)Ⅲ. 성역할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