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4A]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시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8 / 2016.03.08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시고(15점),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4학년_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시고(15점),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15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부모교육에 대한 개요
    1) 개념
    2) 목적
    3) 교육의 기본가정
  2.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아동 측면
       ① 정서적 안정
       ② 자아 존중감
       ③ 안정적인 지원
    2) 부모 측면
       ① 양육 경험
       ② 발달과 양육 지식
       ③ 부모자녀관계
       ④ 사회참여
    3) 교사 측면
       ① 아동에 대한 이해
       ② 교사직종에 대한 자긍심
       ③ 교육 효과
    4) 사회적 측면
       ① 사회발전의 원동력
       ② 가정과 교육기관의 연계
       ③ 미래사회의 적응
       ④ 가족형태와 부모역할
  3. 부모교육의 내용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
    1) 바람직한 아동관
    2) 지식습득과 기술지도
    3) 유아교육의 중요성
    4) 가정학습
  4.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 내용
    1) 아동지도 이론과 지식
    2) 아동지도 방법과 기술
    3) 교육기관에서의 부모참여
    4) 자아인식의 제고
  5.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내용
    1) 교육과 보육
    2) 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
    3) 자녀와의 대화기법
    4) 학습환경 조성
    5) 부모참여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부모교육이란 부모로서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양육정보와 양육기술들을 배우고 부모역할수행에 도움을 주어 부모들이 자녀양육과 지도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교육방법이다.
부모자녀 관계의 문제를 살펴보면 대부분 부모와 자녀의 의사소통문제와 부모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여러 문제로 인하여 원만한 부모자녀 관계를 이루지 못하는 사례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부모교육은 단순히 자녀에 대한 양육기술을 높이는 것에 강조점을 두기 보다는 부모의 가치관의 변화와 자아 존중감의 증진에 중점을 두어 부모자신의 심신의 안정을 통하여 자아실현을 하게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자녀의 성격형성 및 사회화에 미치는 부모역할의 영향이 큼에도 불구하고 부모역할에 대한 준비는 부족하였으며 이 역할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교육기관이나 제도 또한 아직은 부족한 상황이나 최근 들어 인터넷과 매스미디어의 발달을 통하여 부모역할을 돕기 위한 다양한 기관이나 프로그램이 준비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에 이르러 복잡한 사회의 변화와 가정의 기능과 특성이 급격히 변화되고 있음에 따라서 부모교육은 더욱 더 필수적인 요건이 되고 있다. 오늘날 대다수의 부모들이 자녀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녀가 말을 듣지 않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를 모르고 부모역할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 및 경험 부족으로 특정 문제 상황에 접하게 되면 갈등을 일으키고 역할 수행에 대한 혼란을 겪고 있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바람직한 역할 수행에 대한 제반 교육과 체계적인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다.
가족에서의 부모교육의 역사적 고찰을 통해 볼 때 자녀를 양육하거나 가족기능을 활성화 하는데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그 필요성이 인정되고 있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부모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Ⅱ. 본 론

1. 부모교육에 대한 개요

1) 개념
부모교육의 개념은 접근방식, 목적, 대상 등에 따라서 학자마다 다음과 같이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
.
2.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아동 측면

① 정서적 안정
요즈음 아이들은 어린 나이에 가정을 떠나 교육기관이라는 낮선 환경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며 이 과정에서 긴장하고 불안해하기도 한다. 만약 가정과 교육기관과의 연계가 이루어진다면 낮선 환경으로 인한 불안은 그만큼 줄어들 수 있을 것이며 아울러 자신의 부모가 교육기관에 있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들은 편안해 할 것이다. 특히 어린 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바를 스스로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성인, 특히 교사에게 많은 부분을 의존한다. 이 때 자신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즉각적으로 반응해주는 교사의 민감한 자세는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며 동시에 나 아닌 다른 사람들과 세상을 믿을 수 있게 만든다. 이와 같이 교사가 민감하게 아이들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부모로부터 아동에 대한 정보를 얻어야만 가능해진다.....
.
.
4.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 내용

부모교육의 내용은 부모교육의 목적에 따라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느냐에 따라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내용이 달라지기 마련인데 일반적으로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총괄하여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이상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하면 일반적으로 부모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을 크게 아동지도 이론 및 지식ㆍ정보, 아동지도 방법 및 기술, 교육기관에서의 부모참여, 자아인식의 제고 등을 들 수 있다. 이에 다음과 같이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1) 아동지도 이론과 지식
부모에게 아동지도 이론과 지식ㆍ정보를 제공하여 아동지도에 따른 이론적ㆍ학문적 기반을 조성하는 내용이다. 부모에게 교육지도 이론 및 지식ㆍ정보 체득에 소홀하면 아동지도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는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1. 김익균 외 공저(2010), 부모교육, 파워북
2. 원진숙 외 공저(2010), 글로벌 시대의 다문화 교육, 사회평론
3. 고인숙 외 공저(2010), 열린부모교육, 교육아카데미
4. 연미희 외 공저(2009),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5. 우희정 외 공저(2009), 훈련중심의 부모교육, 학지사
6. 김연진 외 공저(2007), 부모교육, 태영출판사
7. 최인숙 저(2006), 훈련중심의 부모역할 교육, 교육과학사
8. 박성연 외 공저(2003), 자녀와의 진정한 만남을 위한 부모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