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1)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 (2)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8 / 2016.03.08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3. 두가지 항목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
  1. 교육철학의 개요
    1) 기본개념과 의미
    2) 주요 강조점
    3) 주요특징
  2. 항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3. 본질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4. 진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5. 재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6. 실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Ⅲ.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1. 교육과정의 개요
    1) 기본개념과 의미
    2) 유형과 특징
  2. 교과중심 교육과정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3) 한계점과 비판
  3. 학문중심 교육과정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3) 한계점과 비판
  4. 인간중심 교육과정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5. 경험중심 교육과정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

1. 교육철학의 개요

1) 기본개념과 의미
교육철학의 의미는 “교육에 관한 지혜를 사랑하는 일”이 될 것이다. 그러나 철학은 반드시 사학문만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교육철학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개인이 가진 철학에 따라 무엇이 참되고 중요한가의 대답이 다르듯이 철학이 다름에 따라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에 대한 견해도 같을 수 없다. 교육과정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다양한 철학적 관점을 가진다면 교육과정 관련 활동의 성격도 다르게 된다. 교육과정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지닌 철학의 문제는 크게 형이상학, 인식론, 가치론, 논리학 등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를 요약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형이상학은 존재하는 것은 무엇이고 어떤 방식으로 존재하는가에 관한 문제를 다룬다. 교육과정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영혼의 존재를 믿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교육목적에 관한 견해는 달라진다.
인식론은 참으로 안다는 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앎이 가능한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불변의 진리라는 것이 있는가 아니면 진리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규정되는가, 진리로 밝혀진 사실을 가르칠 것인가, 진리를 얻게 하는 과정을 가르칠 것인가, 교육과정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이러한 문제들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교육과정 활동의 성격도 달라진다.
가치론은 어떤 것이 좋고 어떤 행위가 옳은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교육과정 관련 활동에서는 가치문제를 핵심 사항으로 다루게 된다.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평가할 때 많은 선택 항목 중에서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것들을 선별하게 된다.
논리학은 이치에 맞도록 논의를 펴나가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올바른 사고와 불합리한 사고를 구분하는 규칙과 사고하는 바른 방법을 제시해 준다. 교육과정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교육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의 활동들이 논리적인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한다.....
.
.
2. 항존주의

1) 주요개념
플라톤(Platon)과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그리고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의 스콜라 철학의 영향을 받은 항존 주의(perennialism)는 정신도야, 이성적 능력개발, 진실의 추구능력을 가장 중요한 교육목표로 보고 있다. 다음에서 고찰할 진보주의자들의 주장과는 달리 항존 주의자들은 진리는 상대적이고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절대적이며 불변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그렇기에 그들은 이러한 시공간을 초월하여 불변하는 진리나 교육받은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 또는 공통의 문화를 가지고 어느 시대 어느 장소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에게 똑같은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
Ⅲ.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1. 교육과정의 개요

1) 기본개념과 의미
정의라는 말은 말 그대로 어떤 주어진 용어의 다양한 뜻 중에서 어떤 하나의 뜻을 선택하여 정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교육과정 분야의 문헌을 살펴보면 교육과정이 무엇인가 하는 정의는 그 문헌의 수만큼 다양하고 많아서 교육과정 분야를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은 그 실체를 파악하지 못하여 혼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정의라는 말 대신에 교육이나 교육학 분야에 종사해 온 사람들이 교육과정에 대하여 지닌 생각, 교육과정의 개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
.
2. 교과중심 교육과정

1) 주요개념
교과중심교육과정은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의 체계와 교수요목(course of study)을 교육과정으로 보는 입장이다. 즉 가르쳐야 할 지식의 체계를 중요시 하는 교육과정으로 학교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모든 교재와 교과를 중요한 교육과정으로 여긴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입장에서 선 교사는 주로 학교나 교육기관에서 정해 준 교과서 사용을 충실히 가르치는 데 힘쓰며 결코 이러한 것을 벗어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이들은 인류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담아놓은 것이 바로 교과라고 보며 이런 교과는 그 자체의 논리와 체계가 있으므로 이를 더욱 잘 학습하는 것이 교육에 있어 최선의 방법이라고 믿는다. 이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주지주의나 이성주의 사고방식에 입각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신경희 저(2014),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2. 이성호 저(2013),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양서원
3. 신동로 저(200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4. 신동로 저(2007),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형설출판사
5. 강영삼 외 공저(2007), 새로운 교직과정을 위한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6.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7. 신차균 저(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8. 신득렬 외 공저(2004), 쉽게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9. 정영근 외 공저(2003),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 교육사 실학주의 교육
  • 주의 교육1) 교육목적 2) 교육방법3) 교육 내용4) 교육 대상5) 교육사상의 특징6) 등장 배경7) 교육 구분8) 대표 사상가2. 18세기의 교육 사상1) 교육목적2) 교육방법3) 교육과정4) 특성5) 각 국의 계몽기 교육6) 대표 사상가3. 19세기의 교육1) 신인문주의2) 국가주의 교육3) 계발주의 교육관4. 신교육1) 교육의 특징2) 새 교육운동3) 진보주의4) 본질주의5) 항존주의6) 재건주의7) 대표 사상가1. 실학주의 교육1) 교육목적 : 신과 일치된 인간양육(

  • [교육철학][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사상)개념,조건,교육, 문화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시사점
  • 1. 문화주의란2. 교육원리3. 의의Ⅵ.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본질주의2. 교과과정3. 공헌4. 비판Ⅶ.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Ⅷ. 기타 교육철학(교육사상)1. 영속주의1) 항구적 연구2) Paideia Proposal2. 본질주의1) 기초능력을 강조한 교육과정2) 교육의 수월성3. 진보주의(현대적 개혁운동)1) 적절한 교육과정(1960)2) 인간중심 교육과정(1960~1970)3) 급진적 학교개혁(1960~1970)4. 재건주의1) 재개념주의2) 교육의 기회균등Ⅸ. 결론 및 시사점

  • 교육철학(교육사상)발달,의의, 교육철학(교육사상)분류,기능, 실용주의,진보주의,실존주의,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비교
  • 2. 평가적 기능3. 사변적 기능4. 통합적 기능Ⅵ.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개관2. 특징Ⅶ.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배경2. 진보주의 강령3. 교육 원리4. 단점5. 비판Ⅷ.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Bollonow의 교육 철학1) 위기2) 각성3) 만남4) 비연속성2. 기타Ⅸ. 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재건주의란2. 교육원리3. 의의4. 한계Ⅹ.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비교1.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차이2. 본질주의와 항존주의 차이3. 진보

  • 교육철학 총정리
  • 교육관(1) 주형관(2) 성장관2) 교육개념의 정의방식(1) 규범적 정의(2) 서술적 정의(3) 조작적 정의(4) 기능적 정의3) 규범적 정의의 여러 유형(1) 주입(主入)으로서의 교육(2) 주형(鑄型)으로서의 교육(3) 도야(陶冶)로서의 교육(4) 계명(啓明)으로서의 교육(5) 성장(成長)으로서의 교육(루소의 입장)(6) 성장으로서의 교육(듀이의 교육관)4) 서술적 정의의 여러 유형(1) 행동변화로서의 교육(2) 문화와 지식의 전달(3) 사회화 과정(4) 경험의 개조 및 습

  • [교육철학] 재건주의 교육
  • 목차 Ⅰ. 재건주의의 개념 및 정의Ⅱ. 재건주의의 배경1. 배경2. 역사3. 진보, 본질, 항존주의에 대한 비판 및 절충Ⅲ. 재건주의의 교육 원리Ⅳ. 재건주의에 대한 비판1. 재건주의에 대한 한계와 비판2. 재건주의의 문제점Ⅴ. 재건주의가 우리 나라에 끼친 영향1. 지역사회 학교 운동2. 재건국민운동3. 새마을 학교 운동Ⅰ. 재건주의의 개념 및 정의→재건주의는 개조주의라고도 하며, 미국교육철학인 진보주의, 항존주의, 본질주의라는 세 가지 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