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에 따른 언어활동 자료의 예를 들어보고 언어활동지도를 위해 교사가 고려할 사항에 대해 연령에 따라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7 / 2016.03.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연령에 따른 언어활동 자료의 예를 들어보고 언어활동지도를 위해 교사가 고려할 사항에 대해 연령에 따라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령에 따른 언어활동 자료의 예
1) 만2세 언어활동의 예
2) 만3세 언어활동의 예
3) 만4세 언어활동의 예
4) 만5세 언어활동의 예

2. 언어활동지도를 위해 교사가 고려할 사항
1) 만2세 언어활동지도를 위해 교사가 고려할 사항
2) 만3세 언어활동지도를 위해 교사가 고려할 사항
3) 만4세 언어활동지도를 위해 교사가 고려할 사항
4) 만5세 언어활동지도를 위해 교사가 고려할 사항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 울음, 옹알이 등에서 호흡, 발성, 의사소통 방법을 연습하게 된다. 유아는 출생 후 1년 정도 되면 타인이 알아들을 수 있는 단어들을 말하기 시작해서 연령의 증가와 함께 어휘의 수도 증가하게 된다. 또한 8개월-1세에 첫 낱말이 시작되는데, 첫 낱말은 유아가 흔히 접하고 필요로 하는 것 중에서 선택된다. 2세가 되면 어휘가 갑자기 증가하게 되어 2세 후반기에 접어들면 어휘수가 약 300개에 가까워진다. 약 2세 이후부터는 사고와 학습과 의사소통 모두, 언어라는 상징적 매체를 사용하게 된다. 3-4경이 되면 본격적인 언어의 이해가 가능한 시기로 한 번에 세 단어 혹은 그 이상을 말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연령에 따른 언어활동 자료의 예를 들어보고 언어활동지도를 위해 교사가 고려할 사항에 대해 연령에 따라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자, 유아 언어 발달과 교육, 양서원, 2004.
이차숙 외, 유아언어교육론, 동문사, 1995.
김민정, 이야기책 듣기가 유아의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화법과 작문 교육 연구
  • 활동을 통해 화법의 사회문화적 성격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9-듣-(3)】의 지역 방언이나 【9-말-(2)】의 이야기나 속담, 【9-말-(3)】의 전화 예절, 【9-말-(4)】의 전통적 해학문화는 우리 언어 공동체의 사회문화적 성격을 지닌 대표적인 사회문화적 맥락이다. 오랜 시간을 통해 형성된 공동체의 사회문화성은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국공기에서 그 성격을 한 번에 바로 이해하기란 어렵다. 따라서 국공기에서 사회문화적 성격의 구체

  • [교육공학] 영재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교수-학습 환경의 설계
  • 따라서 사회가 요구하는 가장 핵심적인 지식과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기위해 최소한으로 필요한 교육만을 받도록 교육과정이 재편된다.중핵교육과정에서 학습한 기초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심화된 학습과정의 구성은 학습자 스스로 계획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학습자가 스스로 계획한 교육과정에 대해서 교사의 조언으로 보완된다. 중핵교육과정은 다음의 5가지로 분류된다.① 국어국어교과는 인간의 언어능력의 배양을 기본으로 하고 국어 이

  • [매체교육] 미디어 교육
  • 위해 텔레비전 시청을 하는 비율이 타 연령층에 비해 높으면서,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을 별 비판 없이 보는 비율 또한 높았다. 이런 통계 자료를 통해 청소년들이 텔레비전을 오락적 목적으로 주로 이용하고 있으면서 비판적 읽기 또는 보기를 하지 않고 있다고 해석을 내릴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텔레비전 미디어를 제대로 이용하도록 교육을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텔레비전을 정보적 기능과 오락적 기능으로 균형 있게 하고 텔레비전 프로그

  • 세계역사에 대하여...
  • 예를 들면 한자 문명에 대하여 보더라도 일본 한반도는 중국의 언어와 이질적인 언어 체계를 가졌고 거기에 대한 한자의 수용 그대로는 일본어. 한반도어를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이두와 같은 특수한 한자의 용법을 생각해 낸 것이고 더욱이 한글 같은 민족 독자의 문자를 창출해 내었기에 한자 문명의 이입(移入)이민족의 특수성을 흡수하는 것이 되지 않았던 것이다. 또 불교에 대하여 보더라도 일본 한반도의 불교는 중국 불교의 이입에 의해 성립

  • [토론] 창조냐 진화냐-창조과학 무엇이문제인가
  • 위해서 평생을 거짓말하는데 바치는 걸까? 이런 문제점도 토론해봅시다. 다음, 우리나라에서 진화론이 무엇인지 정말 알고 있는 사람은 있는걸까? 진화론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그것은 믿을만한가? 그리고 진화론의 약점은 무엇인가? 이런 여러가지 점을 토론했으면 좋겠습니다. 단, 토론을 전개하실 때는 명확한 자료출전, 인용문헌, 객관적인 논리전개에 따라야 합니다. 막연한 비판이나, 증거도 없는 논리전개, 선동하는 글, 감정에 호소하는 글은 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