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역동적, 행동적 그리고 인본주의적 입장에서 인간본성에 관한 관점을 정리하고 본인의 인간관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3 / 2016.03.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정신역동적 입장에서 인간본성에 관한 관점

첫째는 정신 영역에 있어서 결정론 ‘모든 사건은 그에 앞선 충분한 원인이 있다는‘의 엄격한 적용이다. 예전에는 한 사람을 이해하는 데 아무런 중요성이 없다고 생각되었던 것들, 즉 실언이나 잘못된 행동, 그리고 꿈과 같은 것들이 프로이트는 한 사람의 정신 속의 숨은 원인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그것들은 위장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알려지지 않은 채로 남곤 하지만 대단히 중요성을 띨 수 있는 것이다. 한 사람이 행동하거나 말하는 것에는 정말로 돌발적인 것이나 우연한 것은 없다. 즉, 모든 행동과 말 속에서 그 행동과 말을 유발케 하는 원인들이 무엇인가를 원칙적으로 추적할 수가 있다. 이는 인간의 자유 의지에 대한 부정을 함축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우리가 완전히 자유롭게, 그리고 임의대로 선택한다고 생각할 때에도, 프로이트는 거기에는 우리의 선택을 결정하는 제어할 수 없는 원인이 있다고 말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손인숙,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상명대 정치경영대학원, 2003
노안영 외, 성격 심리학, 학지사, 2003
고지희 외 11명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 집,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서술적 정의교육의 현상과 모습을 구체적 용어로 정의. 객관적 파악은 용이하나, 방향제시가 부족하다는 점이 한계.조작적 정의교육과 관련하여 관찰할 수 없는 것을 관찰할 수 있는 것으로 변환하고 정의. 합리적과학적 설명은 가능하나, 방향제시가 부족하다는 점이 한계.2.피터스(Peters)의 교육의 정의 및 교육의 성립준거(13♥)-교육이란 무엇인가? : 미성숙한 아동을 ‘문명의 삶의 형식’(인간다운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키는 과정. 성인식과 동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정신분석학의핵심 입장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의해 결정③인간 정신활동의 원동력은 ‘무의식’ : 정신활동의 대부분은 무의식의 세계에서일어나며, 의식세계로 나타나는 것은 빙산의 일각④인간의 행동에는 반드시 원인이

  • 중등임용 교육학 요약자료
  • 인간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사정)a) 선발적 교육관: ‘유전론’에 입각하여 인간의 지적능력은 타고 났으며 변하지 않는다고 전제→ 측정관 입장, 우수자 선발 목적b) 발달적 교육관: ‘환경론’에 입각하여 모든 학습자에게적절한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하면 누구나 교육목표에도달할 수 있다고 전제→ 평가관 입장, 교수방법 개선 목적c) 인본주의적 교육관: 인간을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간주, 교육을 자아실

  • [정신건강론] 놀이치료
  • 정신적으로 해소할 수 있게 된다.(7) 역할극(Role Play)요인(→ 새로운 행동의 연습과 획득, 공감을 하게 됨)타인의 역할을 연기함으로써, 아동들은 연기했던 사람의 관점에서 그들 자신의 반영된 정체성에 관한 안목을 얻게 된다. 역할연기를 통해서 아동들은 또한 감정이입 능력, 즉 자신을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 그리고 그것으로 인해 다른 사람의 생각, 감정, 행위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8) 환상/상상(Fantasy/t

  • [청소년복지] 청소년 욕과 부정적 언어 사용 사례 상담
  • 영향에 관한 연구 : 자기 통제력 및 부모지도감독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대학원.오은경(2006). 청소년 비행에 또래동조성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춘천. 석사학위논문.박인경(2010), 부모-자녀 의사소통에 따른 청소년의 공격성 및 정서조절능력, 한양대학교 대학원.   존 파이퍼*저스틴 테일러 엮음, 당신의 입을 거룩하게 하라 ,두란노 2010폴 트립, 영혼을 살리는 말 죽이는 말, 디모데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