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하여 서술하고, 사례관리의 핵심적 기능 중 사례관리의 대상인 클라이언트 발굴, 문제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3 / 2016.03.0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하여 서술하고, 사례관리의 핵심적 기능 중 사례관리의 대상인 클라이언트 발굴, 문제와 욕구사정1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2. 사례관리의 목적
3. 사례관리의 핵심적 기능의 특징
1) 클라이언트 발굴
2) 문제사정
3) 욕구사정
4. 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의 필요성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례관리란 정신보건, 노인복지, 아동복지, 보건, 발달장애 등의 서비스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하며, 만성의 심각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지역사회가 지속적이고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또한 사례관리와 관련된 보호, 지역사회기반의 서비스, 지역사회 지원라고 알려져 왔지만 그것은 다음의 두 가지 기능을 통합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첫째, 지역사회 내에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별화된 조언, 상담,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며, 둘째, 클라이언트를 지역사회기관 및 비공식적인 원조관계망을 통해 필요한 서비스와 지원에 연결시켜주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하여 서술하고, 사례관리의 핵심적 기능 중 사례관리의 대상인 클라이언트 발굴, 문제와 욕구사정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사례관리는 미국의 대인서비스 기관에서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는 서비스 전달방식이며, 가장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사회사업 분야이다.
- 참고문헌
-
김동원(1998).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도서출판 지샘.
한국사례관리학회(2012). 사례관리론. 학지사.
이근홍(2000). 케이스 매니지먼트. 대학출판사.
엄명용 외(2000).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모든 제품이 동일하게 상품수명주기 4단계를 모두 거치지는 않는다 상당히 많은 신제품이 성공적이지 못한 도입기를 가지고 빨리 시장에서 도태되기도 한다 반면 어떤 제품들은 아주 장기간의 성장기를 가지는 경우도 있고, 성숙기와 성장기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다 각각의 사례를 찾아서 해당되는 이유(근거)를 기술하시오
- 대학생의 바람직한 소비문화 형성을 위한 방안 모색 건전한 소비가치 정립, 친환경적이며 친사회적인 소비문화 등 바람직한 소비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자신만의 소주제의 제목을 정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관련하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주요 기술을 2개 선정하고, 해당 기술의 개념, 원리, 장단점, 활용분야 및 기대효과를 제시하시오
- 인플루언서의 개념과 분류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개념 관점 종류 특성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 인간의 안녕상태(well-being)혹은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를 각각 한 가지씩 제시하고 그 이유를 논하시오
- 사회복지 공급주체에서 국가공급과 민간공급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최근 한국의 사회서비스산업 민영화 및 시장화에 대한 생각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적 개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장단점에 따른 정책적 대안을 작성하시오
-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차지하는 사회적 영향력을 순기능적인 입장과 역기능적인 입장에서 토론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