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정보론]고객정보 및 고객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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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제 1 장 고객정보가 갖는 의미 2
제 2 장 고객정보의 현 상태 2
2-1. 인명부의 문제 --- 3
2-2. 데이터의 결핍과 정보 부족 --- 3 2-3. 지나치게 요약된 데이터 --- 3
2-4. 낡고 오래된 정보 --- 4
2-5. 고객정보는 연결된다는 확신 --- 4
2-6. 패키지 시스템에 의존한 데이터 구조 --- 5

제 3 장 고객관리 및 정보관리 5
3-1. 고객관리 --- 5
(1) 고객관리 e메일
(2) 뉴스레터
(3) 리마인드 서비스
3-2. 고객정보 --- 8
(1) 어떤 정보를 DB할 것인가
(2) DB를 어떻게 수집할 것인가

제 4 장 고객유지 및 관리 9
4-1. 고객유지, 왜 중요한가? --- 9
4-2. 고객이탈 분석 --- 10
4-3. 고객이탈 예측 --- 11
4-4. 고객 재 탈환 --- 12
4-5. 고객 불평 관리 --- 12
4-6. 불량고객 관리 원칙 --- 13

■ 편집 후기 15
■ 참고 문헌 15

본문내용
■ 목적
고객정보의 정확한 의미와 그 쓰임새를 알고, 기업 입장에서 본 고객 관리 측면의 주요 강점을 알고자 하는 목적을 두고 있다. 물론 내 개인적인 생각 보다는 참고 문헌에 나와 있는 사실을 근거로 작성 되었다. 그지만 이런 내용들을 접하면서 이 모든 자료를 나의 것으로 만든다는데 더 큰 의의를 두고 있다.

현재 모든 기업들은 고객 정보라고 부르는 정보를 보유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CRM과 같은 새로운 고객 대응을 하려고 할 때는 현재 있는 고객 정보가 아무 도움도 되지 않을 경우가 대부분이다.

2-1. 인명부의 문제
고객과 기업간에 복수의 계약이 되어있을 경우 데이터가 고객 단위가 아닌 계약 단위로 되어있기 때문에 동일 고객임에도 불구하고 인명부에서 합산하여 볼 수가 없다.


■ 편집 후기
처음 고객정보라는 주제를 갖고 어느 것에 초점을 둘까 많이 망설였다. 도서관에서 많은 자료도 찾아보고 인터넷도 찾아보았다. 인터넷에서 언급한 내용들은 모두가 거의 비슷한 관점에서 보고 있었다. 그래서 나는 인터넷이 아닌 오로지 책을 통해서만 이 리포트를 작성하게 되었다. 근데 작성 하다 보니 고객정보관리가 판매원 시점보단 관리자 즉, ,,,,,,,,,,,,,,,,
참고문헌
e메일 마케팅으로 고객을 움직이려면
Amail/SMC 애드넷
십일월

최악의 고객이 최고의 고객이다
조시 고든
예지

CRM 고객관계 관리
무라야마 토오루∙마타니 코오지∙CRM 통합팀
대청

죽은 CRM 살아있는 CRM
최정환∙이유재
한국 언론 자료 간행회

고객 만족 경영
김성혁
(주)에이 엠 아이

판매왕 조 지라드
조 지라드
서림 문학사

서비스 달인의 비밀 노트
론 젬키∙크리스틴 앤더슨
세종서적

고객만족 어렵지만은 않다
나래이동통신 CS경영 연구회 대표 자필
나래이동통신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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