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또래관계문제, 어울리지 않는 아동문제(아동관찰, 아동행동수정)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8 / 2016.02.28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판매자 할인 1,71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어린이집 또래관계문제, 어울리지 않는 아동문제(아동관찰, 아동행동수정)
목차
Ⅰ. 서론
1. 아동연구의 개념
2. 아동연구의 필요성
3. 문제행동의 수정의 목적

Ⅱ. 본론
1. 행동수정의 이론적 배경
2. 행동수정의 원리
3. 관찰방법
4. 보상의 종류
5. 사례연구
-어린이집에서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지 않는 문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아동연구의 개념
아동연구는 아동교육의 제반 요인들과 문제점을 발견하고 분석해서 그 개 선책을 찾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궁극적 으로 얻고자 하는 것은 아동에 관련된 실제를 개선시키는 것이며, 아동연구를 통해 아동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건이나 현상을 예측하고, 아 동 교육에서의 절차와 그 실천계획에서 사용될 수 있는 일반 법칙을 만들어 내게 된다. 일반 법칙은 아동의 발달과 교육에 대한 지식을 증기시키고 그 지식은 실제 교수와 학습뿐만 아니라 아동과 관련된 정책 결정에까지 유용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아동 발달과 교육실제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된다.

2. 아동연구의 필요성
1) 이론적 측면에서 아동연구는 아동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제공하고 이론을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아동에 관한 이론은 아동의 행동과 발달에 관련된 현상을 설명 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현상이 왜 생겨났는지를 설명할 수 있는 원리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눈으로 어떤 현상이 일어날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게 한다.
참고문헌
아동문제 및 행동수정 - 양서원
아동연구 방법 - 학지사
아동행동지도 - 교육아카데미
아동위축행동에 대한 연구 - 김수미`이숙 2000[국내학원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정서적으로 유능하다는 것은 사회적 유능성, 사회적 유능성 발달
  • 않는다.• 다른 나라에서 온 또래나 성인을 수용하고 함께 즐긴다.• 미소짓기, 손 흔들기, 끄덕이기와 같은 몸짓으로 다른 아이들과 비언어적으로 상호작용한다.또래관계• 다른 아이들에게 거부되거나 무시되기보다 대체로 수용한다.• 때때로 다른 아이들이 놀이, 우정, 작업을 함께하자고 청한다.• 다른 아이들이 친구라고 부르고 같이 놀이나 만들기를 하자고 한다.(표 1-1) 사회적으로 유능한 아동에게서 관찰되는 행동. 출처 : McClellan & Katz,(

  • [특수교육] 행동치료
  • 행동이 사회적 상황으로 봤을 때 대다수의 사회구성원이 용납할 수 없다고 여겨질 때 즉 문제행동으로 여겨질 때 이를 다른 적절한 행동으로 대체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것을 뜻한다. 또한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것 뿐 아니라, 적절한 행동을 증가시키거나 생성시키는 것도 의미한다.2. 행동수정의 절차아동의 행동의 수정을 위해서는 행동의 기능적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문제행동의 선행사건과 후속결과와의 관계가 밝혀진 후에는 바람직한 행동

  • [놀이지도B형]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가상놀이 혹은 상징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상징 사용, 놀이맥락, 상징변화 등)
  •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상징놀이 혹은 상징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Ⅱ.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상징놀이 혹은 상징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1. 상징 놀이(象徵, symbolic play)역할, 사물, 행동, 언어의 가작화(假作化)에 의해서 표현되는 놀이이다. 피아제(J. Piaget)에 따르면 상징 놀이는 아동의 상상력에 의해 대상물에 대한 상징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문제행동
  • 관찰자의 입장에서 잘못 결정되어지는 척도의 오류들 중에 부모의 오류에 대한 예를 들어보자.아동 성격의 결정적인 부분은 가족과 생활하면서 체험한 경험으로부터 형성된다. 요즈음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과보호와 극단적인 자유방임의 가정에서 성장한 사회 부적응 소년 소녀들이다. 이 두 가지는 분명 문제 행동임에도 불구하고 과보호는 부모의 그늘 아래서 부모의 눈치를 보기 때문에 외적인 문제 행동으로 드러나지 않는 반면 극단적인

  • 반응성 애착장애의 치료 및 예방
  • 아동의 경우 애착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아기가 엄마와 잘 반응을 하지 않고, 그 나이에 해당하는 사회적인 상호반응이 나타나지 않는다. 낯선 사람을 비선별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생후 8개월까지는 정상이지만 반응성 애착장애를 가진 아동은 그 시기가 지나도 아무에게나 강한 애착을 보인다. 반대로 지속적으로 접촉을 거부할 수도 있다. 애착에 문제를 갖는 아동은 언어결함, 자폐적 행동, 대인관계에서의 고립 등 심각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