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연구조사방법과 양적연구조사방법을 적용한 대표적인 사례를 1가지씩 찾아보고 그 조사가 어떤 방법으로 실시 되었는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4 / 2016.0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질적연구조사방법과 양적연구조사방법을 적용한 대표적인 사례를 1가지씩 찾아보고 그 조사가 어떤 방법으로 실시되었는지에 대해 설명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질적연구조사방법을 적용한 사례와 조사방법
1) 질적연구조사방법을 적용한 사례
2) 질적연구 사례에서 적용된 질적 연구 조사방법

2. 양적연구조사방법을 적용한 사례와 조사방법
1) 양적연구조사방법을 적용한 사례
2) 양적연구조사 사례에서 적용된 조사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질적연구조사방법과 양적연구조사방법을 적용한 대표적인 사례를 1가지씩 찾아보고 그 조사가 어떤 방법으로 실시되었는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질적 연구는 사람들은 어떻게 행동하며, 그런 일들이 어떻게 일어나고, 사람들은 어떻게 묘사되는 가 등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 연구조사로서 자료의 양보다는 질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반면 양적 연구는 체계적인 절차와 관찰을 통해 객관적인 자료에 토대하여 설정된 가설을 증명하는 연구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질적연구조사방법과 양적연구조사방법을 적용한 대표적인 사례를 1가지씩 찾아보고 그 조사가 어떤 방법으로 실시되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질적연구조사방법을 적용한 사례와 조사방법
1) 질적연구조사방법을 적용한 사례
청소년상담연구: 질적연구방법 적용<서울 운현초등학교의 열린교육 >

운현초등학교(열린교육을 실시함) ‘활동 수업’ 중 두번째로 흥미있었던 것은 2학년 교실에서 관찰한 자연 실험 활동이었다. 다른 학생들이 교사가 제시한 13가지 활동들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하는 동안 교사는 5명씩의 학생들을 교대로 불러서 같이 실험을 했다. 내가 관찰한 두 집단에 모두 남학생·여학생이 섞여있었던 것으로 보아, 교사가 학생들을 일부러 섞는 것 같았다. 학생들끼리 활동을 선택할 때는 한 테이블에 남·여 학생이 섞이는 일은 많지 않았다.
실험 도구가 설치된 테이블에는 물을 넣는 유리병과 플라스크에 길이가 다른 두개의 빨대를 꽂고, 스트로폴 속마개를 한 후 고무찰흙으로 다시 뚜껑을 덮어놓은 것을 교사가 미리 만들어 놓고 있었다. 그러나 교사는 학생들이 관찰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을 도로 해체시켰다가 다시 한번 만들어 보였다. 그리고는 5명이 돌아가면서 두개의 빨대를 불어보게 했다. 그러면서 중간 중간 학생들이 학습지에다 실험 과정과 결과에 대한 답을 적어 넣게 했다.
참고문헌
통계청 홈페이지
조운희 저, 사회복지조사론, 양서원, 2015
황창순, 김형수, 노병일 외 2명 저, 사회복지조사론, 양서원, 201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사용하겠습니다. 잘사용하겠습니다
  • 22559***
    (2017.04.23 08:02:5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실망입니다 이럴수가 ㅇㅇ
  • nsk1***
    (2017.05.14 18:02:01)
회원 추천자료
  • [금융기관경영론] 금융기업의 리스크관리 현황과 바람직한 방향 - 대구은행의 리스크관리
  • 적용되는지를 알아보고 국내 은행에서 이러한 기법들이 어떻게 이용되고 있고 그 실태에 대해서 조사한다. 금융 선진국의 신용 리스크 관리의 기법들을 비교 평가하여서 현재의 발전된 신용리스크 관리기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보다 발전된 방법에 대해서 연구한다.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국내 은행들이 추구하여야 하는 효율적이고 능동적인 신용리스크 관리에 대해서 연구한다. 보다 실제적으로 이를 A 은행 사례 분석을 통해서 보다 현실적인 대

  • [미디어조사방법론] 대학생들의 웰빙에 대한인식조사
  • 조사를 분석하고 웰빙에 관한 개략적인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였다. 선행연구의 논문을 2장에서 제시하여 본 연구가 했던 조사와 유사한 부분을 찾아보고 선행연구가 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지 알아본다. 3장에서는 본 연구가 구하고자 하는 정보를 위한 질문을 만들기 위해서 변수를 만들던 과정이 소개된다. 변수에 따라 요인과 속성으로 나누는 과정이 서술되어 있고 쉬운 이해를 돕고자 표로 간단히 나타내 주었다. 그리고 속성들에 대해 조작화를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연구직73. 은행사무직74. 영업관리직75. 홍보․기획 부분76. 승무원77. 출판분야78. 컴퓨터 그래픽 분야79. 생산관리/품질관리80. 식품 영업직81. 웹디자이너82. 신문사기자83. 결혼정보회사84. 의류유통업체1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2 회사별 76가지1. 삼성전자TN-1 1-1. 삼성전자TN-22. 삼성전자-12-1. 삼성전자-23. 삼성물산4. 삼성 테크윈5. 삼성화재6. 삼성SDI-16-1. 삼성SDI-27. 삼성중공업-17-1. 삼성중공업-28 .삼성물산9. LG전자-19-1. LG전자-29

  • [초등도덕교육]공리주의에 관한 나의 고찰
  • 대해 매우 안 좋은 시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수업을 들으면서 그동안 가져왔던 편견들과는 달리 여러 사상과 이론들은 우리 실생활에 충분히 적용해보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임을 알게 되었으며 그러던 중 이번 과제를 통해 직접 도덕 철학적 사상과 우리의 실제 경험사례를 연결지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그와 더불어 사상과 관계된 현재 초등학교의 도덕 수업은 과연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지금의 도덕교과에서의 문제

  • [교육공학] 중학교3학년 사회교과 수업 계획안-자원 개발과 환경문제
  •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학습목표 :1. 자원의 사용에 따라오는 환경문제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 할 수 있다.2. 환경의 중요성을 각인시키는 프로그램을 통해 환경문제에 대한 해답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3. 인간과 환경이 조화된 사례를 통해 현재보다 더 나은 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학습방법 및 환경 :1. 모둠을 통한 탐구학습2. 모둠설정은 6인 6조 1조당 컴퓨터 2대 배치3. 모둠별로 탐구학습을 통하여 자신이 웹(web)에서 찾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