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집단 상담의 과정을 설명하시오(학교폭력에 노출된 내담자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2 / 2016.02.2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 집단 상담의 과정을 학교폭력에 노출된 내담자 중심으로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과 집단상담과의 관계
2. 학교폭력에 노출된 내담자 중심으로 한 청소년 집단상담 과정 설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청소년과 집단상담과의 관계
집단상담을 통해 청소년들을 집단으로 상담하는 것은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들에게서 변화를 이끌어내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인간이 집단으로 움직이고 행동하고자 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자 청소년의 특성이다. 아동ㆍ청소년은 또래와의 관계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시간활용, 관심 분
.
.
2. 학교폭력에 노출된 내담자 중심으로 한 청소년 집단상담 과정 설명
청소년 집단상담 과정은 보통 6~10회기 정도로 매 회기의 진행 시간은 60~90분으로 하고, 10~12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또한 각 과정은 준비단계, 과도적 단계, 초기단계, 과도적 단계, 작업단계, 종결단계의 과정을 거친다. 준비단계는 상담의 목적, 구성 및 형성 그리고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는 단계이다. 그리고 초기단계는 일종의 오리엔테이션과 탐색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집단
참고문헌
- 이찬원, “교회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적용 연구”, 고신대, 2008
- 전건이, “청소년 상담관련기관 상담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경북외대, 2012
- 이장호외,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2002
- 정인경,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정신병리에 대한 상담심리학적 접근”, 안양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폭력] 청소년폭력
  • Ⅰ.서론 A.문제제기 및 연구목적가정 내 자녀폭력에 대한 국내의 관심은 1980년대에 들어선 후 사회적으로 가시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정 내 자녀폭력에 대한 논의나 연구에 있어 ‘청소년’은 비교적 간과되어온 연령집단이다. 가정폭력에 대한 논의는 주로 부부간 폭력이나 아동학대에 집중되어 왔으며, 청소년 폭력은 주로 학교폭력의 측면에서 다루어져 왔다. 그래서 가정내 아동학대에 대한 연구가 상당 정도 진행되어 온 현재

  • [간호심리학] 가족이론
  • 상담․가족치료에는 현재 10가지 이상의 이론이나 기법이 소개되고 있으며, 각각의 특징에 따라 서로 다른 내용을 갖고 있지만 시스템론을 중심으로 한 측면은 모든 이론에 있어 공통적이다. 가족상담의 탄생은 개인을 중심으로 심리치료를 해온 정신과의(精神科醫)의 다양한 시행착오에서 출발하고 있다. 사시 오늘날 청소년들의 등교 거부나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등의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데 그 뒷면에는 가족 문제가 얽혀 있는 경우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현실치료이론- 현실치료모델
  • 과정에서 특히 비행청소년 집단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으나, 워볼딩에 의해 그 실천기법이 점차 정교해지면서 개입 대상 폭이 점차 확대되어 결혼, 가정상담, 약물중독, 노인, 범죄자 등에도 중요한 치료기법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1980년대 초반에 소개되어 청소년, 정신건강관련 문제 집단에 응용되어 주로 활용되고 있다. 현실치료의 이론이나 기법의 효과성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으나, 이 이론이 현재(

  • [청소년상담] 학교폭력의 현실, 실제 사례와 특징, 성경적 상담 방법
  • 학교교육은 학생에게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가르치려는 교육 보다는 대학 입시를 위한 교육이 중점이 되고 있다. 이런 교육 분위기 속에서 청소년들은 잦은 스트레스로 우울증과 같은 정신병에 노출이 되어있다. 이런 것이 원인이 되어 청소년의 폭력적인 행동에 영향을 주게 된다. ③폭력에 대한 노출: 청소년들은 가정보다 교사나 또래 같은 관계에서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또래 집단에서의 많은 압박감이나 휩쓸림이 폭력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집단상담] 청소년 집단상담(사례 중심)
  • 청소년 집단상담(사례 중심)1. 청소년상담2. 청소년 문제 해결방안으로서의 상담1) 청소년 육성과제와 상담정책2) 청소년 욕구 대변자로서의 상담자(교사)의 역할3) 청소년 문제(Diane De Anda)4) 청소년 이해의 관점5) 학교상담의 활성화 방법3. 집단의 의미4. 집단 지도, 집단 상담, 집단 치료5. 집단 상담의 장단점6. 집단 과정의 단계7. 집단 지도자의 역할8. 집단 구성원의 역할9. 청소년 집단상담의 실제1) 청소년 집단상담의 윤리와 규범2) 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