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준비도 관점과 발생적 문해 관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2 / 2016.02.2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7(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읽기 준비도 관점과 발생적 문해 관점의 개념과 내용 그리고 두 관점의 차이점과 장단점 분석과 본인이 동의하는 관점에 대한 의견을 기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읽기준비도 관점의 개념과 내용
1) 읽기준비도 관점의 개념
2) 읽기준비도 관점의 내용
2. 발생적 문해 관점의 개념과 내용
1) 발생적 문해 관점의 개념
2) 발생적 문해 관점의 내용
3. 읽기 준비도 관점과 발생적 문해 관점의 차이점과 장단점
1) 읽기 준비도 관점과 발생적 문해 관점의 차이점
2) 읽기 준비도 관점과 발생적 문해 관점의 장단점
4. 본인이 동의하는 관점에 대한 의견 기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읽기 준비도 관점의 기본입장은 언어학습에는 성숙이 전제조건이라고 보는 성숙주의에 입각하며 읽기ㆍ쓰기에 필요한 감각운동이 성숙되는 6세까지 문자지도를 하지 않고 유아가 쓸 준비가 될 때까지, 즉 읽기ㆍ쓰기에 필요한 선수기술을 갖출 때까지 언어교육을 늦춰야 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발생적 문해의 관점의 기본입장은 유아들은 아주 어린 시기부터 나름대로 문해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주변의 언어 환경에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언어를 학습한다는 것으로 아주 어릴 적부터 자연스럽게 언어발달을 도와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읽기 준비도 관점과 발생적 문해 관점을 비교하면서 다양하게 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읽기준비도 관점의 개념과 내용
1) 읽기준비도 관점의 개념
유아기는 장차 학교에 입학해서 읽기와 쓰기를 학습하기 위한 준비기로 간주하였다. 이와 같은 시각을 읽기준비도 관점이라고 한다. 킬 패트릭이 소개한 ‘준비도’라는 개념과 1920~50년대 미국의 발달이론과 유아교육 실제에 영향을 미쳤던 게젤의 신경 성숙이론의 영향을 받은 언어발달의 관점으로, 유아의 언어발달에 대해 ‘읽기 준비도’를 강조하는 전통적인 측면을 말한다
참고문헌
김경의, 김민정, 이선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성미영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고문숙, 권도하, 권민균 외 2명 저, 언어지도 (영유아를 위한), 양서원 201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로 너무잘썻급니다`~~~
  • 86344***
    (2020.06.02 10:09:3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감사합니다. 잘썻습니다
  • 27792***
    (2019.05.26 14:38:47)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유용하게잘썼습니다.
  • thrud0***
    (2019.05.20 10:05:10)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105005***
    (2018.09.27 19:47:00)
  • 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46792***
    (2018.06.02 09:08:48)
  • 자료평가5자료평가5자료평가5자료평가5자료평가5
  • 덕분에 무사히 과제를 마쳤네요
  • caterdre***
    (2016.07.10 23:52:15)
  • 자료평가6자료평가6자료평가6자료평가6자료평가6
  • 잘 정리가 되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sohyun2***
    (2016.05.13 16:16:38)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2번항목]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설명(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 논문문헌1) 임수현(2010),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2) 유수경(2009), 구성주의 학습 이론을 활용한 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 전문계 고등학교 웹 디자인 교육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3) 이희은(2002), 유아교육 예비교사의 교육신념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4) 신미나(2002), 객관주의 인식론과 구성주의 인식론에 기초한 교육관 비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문해= 생활문해, 성인기초교육)④전환학습 *성인기는 왜곡된 관점을 수정하는데 필요한 시기라는 전제하에 3가지 핵심개념(경험, 비판적 반성, 개인의 발달)을 제시*성인교육의 방법론 *지나치게 개인의 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사회적 변화를 간과했다는 점에서 비판.⑤성인교육의 기본가정*학습동기가 성인학습활동을 조직하는 출발점이다.*성인들의 학습은 주제 중심이 아니라 상황(삶) 중심이어야 한다.*성인교육의 핵심은 경험의 분석이 되어

  • 유아기 언어발달
  • 준비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보다 필요한 준비를 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취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유아가 문장을 알기 위해서는 낱말을, 낱말을 알기 위해서는 낱자를 알아야 한다는 위계론에 기초한 교육방법이 나타나게 되어 의미 파악의 이해 기능은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었다. 1980년대에 이르러 읽기, 쓰기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준비도 자체가 실제적으로 부적합하다는 이론과 함께 언어지도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방향이 제시

  •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말과 언어,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특성,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목표,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접근,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실제(문학적 접근 프로그램) 분석
  • 비교나 대조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보통 두 개의 원을 겹치게 그린 후, 비교 대상에 대한 독특한 내용을 각 원에 기록하며 서로 중복되는 내용을 두 원이 겹치는 중앙 부분에 기록한다. 벤다이어그램 활동의 기본적 조건은 두 대상을 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찾아내는 것으로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아는 대상에 대한 전반적이며 세밀한 관찰력을 기를 수 있다. * 벤다이어그램 활동을 위한 비교 내용을 상황별로 적어보아라.

  • [교육심리학] 학습자의 개인차 이해
  • 읽기에 문제를 가진 학생은 그들이 모르는 단어를 전광 펜이나 커서로 건드리면, 그들을 위해서 단어를 ‘말해’ 줄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도움의 즉각적인 접근으로, 학생들은 더 떨어지는 것을 막아야 하는 읽기 연습을 할 가능성이 훨씬 더 많다. 그리고 거의 읽을 수 없게 글을 쓰는(악필인) 학습 장애 학생들을 위해, 워드 프로세서는 완벽한 필적을 만들어 내서 결국 생각을 종이에 옮길 수이 있다. 한번 생각이 종이에 있게 되면, 그 학생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