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회적 공격행동이 강하고 자기주장이 강한 만 5세남아를 생태학적 접근이론으로 설명과 담임교사로서 환경적 상황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2 / 2016.02.2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의 반사회적 공격행동을 하는 언어 및 인지능력이 정산범주 안에 있는 사례에서 제시된 5세 남아에 대하여 이 남아의 생태학적 접근이론에 근거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담임교사로서 환경적 상황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브론펜부루너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
2. 반사회적 공격행동을 하는 만 5세 남아의 성별, 주변 환경
1)사례의 만 5세 남아의 성별적 특성
2) 사례의 만 5세 남아의 주변 환경
3. 부모의 양육태도, 출생순위, 환경적 상황 등에 대하여 발달단계와 이론적 근거로 설명
1) 부모의 양육태도
2) 출생순위
3) 환경적 상황
4. 담임교사로서 교실 및 상호작용 등 환경적 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사회적 공격행동이 강하고 자기주장이 관철되지 않을 때에는 울음과 떼로 안아달라고 소리치는 행동이 하루에도 5~6차례씩 반복되는 만 5세남아(언어 및 인지능력 정상범주 안에 있고 외벌이 가정의 외동아들)를 두고 생태학적 접근이론에 근거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담임교사로서 환경적 상황을 설계하여 제시하시오.

Ⅰ. 서론
유아의 반사회적 공격행동은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강화되거나 소멸된다. 언어 및 인지능력이 정산범주 안에 있는 사례에서 제시된 5세 남아는 반사회적 공격행동이 강하고 자기주장이 관철되지 않을 때에는 울음과 떼로 안아달라고 소리치는 행동을 하루에도 5~6차례씩 반복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이 남아의 생태학적 접근이론에 근거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담임교사로서 환경적 상황을 설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브론펜부루너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
1) 미시체계
아동에게 1차적으로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환경체계다. 미시체계는 아동의 근접 환경으로 어릴수록 더욱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환경이 된다. 가족, 또래, 교육기관 등에서의 아동의 활동 및 상호작용 경험이 포함된다. 아동은 환경의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동시에 환경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주체도 되는 미시체계 내에서의 상호작용은 쌍방적이다.

2) 중간체계
두 개 이상의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를 의미한다. 중간체계는 상호작용하는 미시체계로 구성되는데 부모와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와의 관계, 가족 간의 관계, 형제들 간의 관계 등이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간체계의 환경이 된다.
참고문헌
이영 저,유아 발달, 학지사, 2015
감세현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성원, 2016
문혁준, 김경은, 서소정 외 2명 저, 유아발달, 창지사, 2014
이근홍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1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간단명료하게 잘 작성된거 같습니다.
  • 99223***
    (2018.12.23 21:45:4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조아요조아요조아요조아요
  • oussi***
    (2016.06.14 17:22:52)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복지와 비행문제
  • 주장한다. (2) 심리학적 원인① 좌절-공격이론이 이론은 개인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에는 거의 본능적으로 그것을 방해하는 것에 공격적인 행동으로 반응한다는 이론이다. 어떤 장애물 때문에 욕구가 저지되는 경우에 그 욕구가 강렬하지 않다면 우회행동을 취하겠지만 장애물의 저항력이 강하고 욕구도 강하면 욕구불만의 상황에 빠져 결국 공격행동을 취하게 된다. 이러한 욕구불만의 상황은 욕구를 충족시키는 대상이 없는 결핍상황에서 생기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상황 속에서도 학교사회사업의 실시하교는 1997년도 4개교에서 2003년 현재 24개교로 늘어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더 늘어날 전망을 갖고 있다. 제 3 절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이론1. 학교사회사업의 생태학적 관점사회사업에서 생태체계적 관점은 특정한 개입방법이나 기술을 제시해주는 실천방법이 아니라 문제현상을 사정, 평가하기 위한 이론적 준거틀로서 기존의 실천모델을 적용하기 전에 문제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며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모델

  • [특수]특수교육학 개론 정리
  • 만 곤란하다고 보는 입장으로 나뉜다.전자의 입장에서는 농아동의 인지능력은 정상아에 비해 평균 2∼5년의 지체를 보이게 되며, 그러한 지체의 주된 원인으로 언어능력의 결핍을 들고 있다. 그러나 Furth와 그의 동조자들은 일반아에 비해 농아가 조작과제 수행상 1∼2년의 지체현상은 보이고 있지만, 농아동도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일반아와 같은 수준으로 조작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청각장애아의 지적능력은 일반아동에 비

  • 아동학대의 모든것
  • 설명한다. 즉 유아기나 걸음마 시기에는 양육자와의 애착 형성 실패가 중요하게 영향 미치며, 학령기 아동의 경우에는 자신감 결여, 적대적인 행위, 지나친 경계심, 충동성, 의기소침, 고집, 무반응, 거절증, 소심, 둔감, 언어장애 등의 특성이, 청소년기에는 과도한 자기주장과 극단적인 반항행동 등이 학대 발생과 관련된다고 한다.(2) 학대부모에 대한 정신병리학적 관점이 관점은 아동학대 발생의 원인을 부모의 특성에 두는 것으로, 학대부모의 건강

  • 아동학대 및 방임
  • 담임교사에게 학대받은 아동이 참가하게 될 프로그램의 내용과 학대가 의심되는 아동을 발견했을 때 취해야 하는 반응에 대한 상세한 교육이 필요하다.Ⅱ. 본론1. 아동학대 및 방임의 이론적 배경1) 아동학대 및 방임의 정의와 유형아동학대와 방임의 정의가 어려운 것은 이 개념이 사회적 합의를 거쳐 그 사회 구성원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하기 때문인데, 실제로 아동양육에 관한 개인의 견해와 상황이 다 달라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