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마케팅]브랜드 포지셔닝의 성공적인 전략 가이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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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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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브랜드 포지셔닝란?
3. 브랜드 포지셔닝의 실패
1> 코카콜라의 뉴 코크(New Coke)
2> 한국의 맥주전쟁
3> 닥터 페퍼(Dr. Pepper)
4> GM의 캐딜락
5. 브랜드 포지셔닝 가이드라인(Brand Positioning Guideline)
1> 적절한 시기에 브랜드 재포지셔닝을 하라
- 사례1 ; 폴라로이드사
- 사례2 : OB맥주
2> 브랜드 포지셔닝은 브랜드 자산, 매출, 수익관리전략
-사례 1 : 유럽의 가구산업과 가구업체 이케아(IKEA)
3> 최고경영자에서부터의 브랜드 포지셔닝 수행
4. 내부고객(종업원)의 적극적인 브랜드 참여의식
- 국내기업 내부고객 브랜드 참여의식
5. 고객 중심의 브랜드 포지셔닝
- 본문내용
-
1. 서론
Al Ries와 Jack Trout(1972)가 고객의 마음에 자리 잡기 위한 광고나 촉진노력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위해 도입한 포지셔닝(Positioning)이란 용어는 시장 내 고객들의 마음에 위치 잡기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포지셔닝의 개념은 현대와 같이 개별브랜드 위주의 전문화된 기업경쟁 환경에서 더욱 새로운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브랜드의 포지셔닝은 한 순간의 잘못된 판단으로 인하여 기업의 운명까지도 좌우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당신의 회사는 현재의 포지셔닝이 최적의 대안인가? 그 기준에 대하여 정리해 보고자 한다.
2. 브랜드 포지셔닝란?
Al Ries와 Jack Trout(1972)가 고객의 마음에 자리잡기 위한 광고나 촉진노력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위해 도입한 포지셔닝(Positioning)이란 용어는 시장 내 고객들의 마음에 위치 잡기라는 의미를 갖는다. 시장에서 기업의 포지셔닝 전략은 시장세분화를 기초로 정해진 표적시장 내 고객들의 마음에 시장분석, 고객분석, 경쟁분석 등을 기초로 하여 얻은 전략적 위치를 계획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즉, 시장에서의 차별적 위치를 차지하여 고객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표적시장에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브랜드 포지셔닝은 무엇인가? 물론 기업 브랜드 입장에서는 기존의 포지셔닝 개념과 브랜드 포지셔닝 개념을 혼동할 이유가 없다. 하지만 요즘과 같은 기업경영환경에서는 문제가 약간 달라질 수 있다.
즉, 소비자 욕구가 매우 세분화되고 사회가 전문적인 성격으로 급격히 변모하면서 하나의 브랜드는 소비자 개인을 대변하고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는 사회의 트렌드를 반영하거나, 전문적인 이미지를 대변하기도 한다.
그러한 현상은 실제로 한국기업에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일례로 불과 20년 전까지만 해도 장년층은 '가전제품은 역시 **야'라는 말로 그 사회를 대변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가전제품이 아닌 드럼세탁기, 디지털 TV, 오디오, PC 등 전문화된 이미지를 추구하는 개별 브랜드 전략이 대세가 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각 회사들은 각 개별브랜드의 차별적 포지셔닝을 개발하고 그에 맞는 커뮤니케이션을 펼쳐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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