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다국적 기업 - ‘3M’ 성공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세요.

참고로, 교수님께 A+받은 소중한 레포트입니다.

자신있게 권해드립니다.

글자포인트는 10입니다. 정성껏 편집하였으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


목차
다국적 기업 ‘3M’ 성공사례연구
1. 남다른 조직문화를 가진 - ‘3M사
2. 초대 회장 ‘맥나이트’의 혁신 정신
3. 실수가 곧 발명이다
1> 포스트잇 발명
4. 3M사의 성공핵심요인 “아이디어를 살리는 기업정신”
1> 3M사의 기업문화
2> 3M사의 계율
3> 3M사의 ‘제품 챔피온 스폰서제도


본문내용
1. 남다른 조직문화를 가진 - ‘3M사’
포스트잇(Post it)은 지금 전 세계적으로 안 쓰이는 곳이 없을 정도로 유명해진 제품이다. 이 제품이 인기를 얻자 이를 발명한 3M사도 덩달아서 최고의 기업이 됐다. 3M사를 일약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시킨 이 제품의 탄생은 한 엔지니어의 우연한 발견에서 비롯됐다. 하지만 이 포스트잇의 탄생은 사소한 관찰을 세계적인 제품으로 승화시킨 3M사의 기업문화에서 나왔다고 해야 더 정확한 표현이다. 포스트잇, 스카치 테이프 등 3M사의 대표 상품들은 모두 아이디어를 적극 지원하는 3M사의 기업풍토에서 탄생한 발명품들인 것이다.
3M사는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친숙한 아이디어 기업이다. 3M사가 아이디어 기업으로 불리는 이유는 기업풍토가 남다르기 때문이다. 3M사는 근무시간의 15퍼센트는 개인 아이디어에 쓰라는 '15% 룰', 최근 1년 내 개발한 제품으로 매출의 10퍼센트를 올린다는 '10% 원칙', 상사가 모르는 비밀프로젝트를 권장하는 ‘밀주제조 제도’, 아이디어가 나오면 각 부서가 모여 그것만을 위해 조직을 따로 만드는 '제품챔피언' 제도 등 다른 기업보다 아이디어를 위한 조직문화가 잘 마련돼 있다.
2. 초대 회장 ‘맥나이트’의 혁신 정신
1902년도에 설립된 3M사는 초창기 회사가 대부분 그렇듯이 매우 작은 규모로 시작됐다. 하지만 초창기 어려움을 딛고 무럭무럭 성장한 3M사는 1997년에 150억 7백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순수익은 1억6천3백만 달러를 기록했다.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잡은 3M사는 전 세계에 75,636명 정도의 종업원을 보유하고 있다. 또 아이디어 기업답게 생산하는 제품의 수가 6만 여가지 나 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luckysta***
    (2014.06.06 10:28:48)
회원 추천자료
  • GE의 Innovation System - 의료분야의 혁신 시스템
  • 기업혁신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연구해보았다.2. CIS 대표 선도기업(1) 해외기업세계적으로 기업혁신시스템을 통해 성장을 이루고 있는 기업들이 많다. 그 중에서 특히 GE는 오래전부터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혁신을 이끌고 있는데, 최근에 헬씨메지네이션(Healthymagination)사업을 통해 의료분야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 그리고 P&G는 세계적인 소비재 제조,판매 회사로서 커넥트 & 디벨롭 혁신은 유명한 경영 사례로 꼽히고 있다. 또한 3M은 실패

  • P&G `페브리즈` 성공요인 분석
  • 성공요인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다.① 소비자의 숨은 니즈를 파악하여 신 시장을 창출- 페브리즈는 기업이나 시장 모두에게 완전히 새로운 획기적인 제품으로서 뛰어난 기능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해 주었다. 또한 앞으로의 탈취제 시장의 성장가능성도 크다.② 탈취제 시장에서 소비자의 기억을 선점하여 ‘선도자의 법칙’을 구현- 신 시장을 먼저 선점한 뒤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신뢰감을 심어주었기 때문에 경쟁자를 견제할 수 있었

  • [국제지역경영론] 글로벌 경영 전략
  • 다국적기업의 특징3.다국적기업의 유형(4)경영전략1.경영전략의 정의2.글로벌 경영전략의 단계와 시장 진출3.글로벌 경영전략의 내용(5)국제전략계획1.기업의 철학, 사명 및 목표의 설정2.기업 내.외부적인 환경에 대한 평가3.전략의 수립 및 선택4.전략적 실행5.전략에 대한 평가(6)글로벌 경영의 해외위험 유형과 대응전략1.계약상의 위험2.국가위험3.관리상의 위험4.위험대응 전략(7)글로벌경영전략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1.성공사례- 3M사2.

  • [경영조직론] 3M 기업사례 분석, 조직분석
  • 3M의 제품은 생활주변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인 히트 상품인 스카치테이프와 포스트잍(사무용 메모지)을 필두로 재생 플라스틱 병을 이용해 만든 수세미, 컴퓨터 마우스 패드, 분무형 풀, 첨단 의료 통신용 소재에 이르기까지 3M 제품의 영역이 확장되어 있다. 또한 3M은 경영학을 공부하다 보면 그들의 경영 철학 및, 경영 전략들이 사례로서 소개되곤 한다. 현대 사회는 급격하게 변하고 있고, 각 나라의 경계를 넘어서는 기업의 활동은 다국적

  • [조직행동론] 조직문화
  • 연구가설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연구가설 검증에 앞서 조작적 정의를 내렸다.요즘 경영의 최대 화두는 ‘혁신’이다. 현실에 안주하여 변하지 않거나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는 기업은 생존할 수 없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대다수 글로벌 기업들이 혁신을 강도 높게 추진하는 것도 이 같은 배경에서이다. 혁신의 본질은 새로운 방식으로 고부가가치의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데에 있다. 이러한 혁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상품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