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공간의 사례분석 ; 복합문화공간의 개념과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7 / 2016.02.17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복합문화공간의 사례를 세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5가지로 분석했습니다.
목차
1. 복합문화공간이란?

2. 복합문화공간의 역사

3. 복합문화공간의 발생배경
1) 소비자의 의식변화
2) 문화공간의 다양화

4. 복합문화공간의 역할과 필요성
1) 복합문화공간의 역할
2) 복합문화공간의 필요성

5. 복합문화공간의 요소와 구성
1) 복합문화공간의 요소
2) 복합문화공간의 구성

6. 복합문화공간의 주요 특성
1) 장르의 복합화
2) 공간의 복합화
3) 문화와 소비의 결합

7. 복합문화공간의 유형에 따른 사례
1) 문예회관형 문화공간 : 예술의 전당
2) 상업공간형 복합문화공간 : 롯본기 힐즈, 인천국제공항, 콘레드 서울호텔
(1) 롯본기 힐즈(Roppongi Hills)
(2) 인천국제공항의 복합문화공간
(3) 콘래드 서울 호텔(Conrad Hotels)의 복합문화공간
3) 대안공간형 복합문화공간 : 플래툰 쿤스트할레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복합문화공간이란?

용어는 고유 기능을 가진 각각의 시설이 2개 이상의 물질이 결합되거나 새로운 구조를 가진 물질을 구성함을 말한다.
이때 새로이 만들어진 물질이 가지는 새롭고 독특한 기능이 그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개개의 것들이 가지고 있던 기능보다 훨씬 강력한 효과를 나타내는데 이를 시너지 효과라 한다(서태성․장철순, 1997).
문화는 본래 삶의 질을 높이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지식으로부터, 예술, 관습, 신념, 정서 등 인간이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습득한 다양한 것들을 의미하면서, 인종집단의 생활양식을 가능케 하는 전범이라든가 생활방식 등도 문화의 포괄적 의미 속에 포함되는 것이다.
특히 문화란 추상적인 개념이지만 인간의 행동에 의해 가시화 되어 특정 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으로 나타나는데, 이를 문화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문화를 있게 하는 장소적 개념이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고대의 경우에는 마을의 정자, 놀이마당, 사랑방, 장터, 광대놀이터, 사찰의 앞마당, 향교, 사당 같은 곳을, 현재에는 각종 도서관, 박물관, 극장, 문화원, 전시장, 미술관 등이 문화공간에 포함된다(유민, 2004).
문화공간이라는 단어는 문화와 공간이 합쳐진 것으로 문화적인 활동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구성된 공간을 말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문화공간은 공연장, 전시시설, 스포츠시설 등 그 범위가 광범위하다.
즉, 복합문화공간은 문화나 예술을 다루는 고유의 기능을 가진 각자의 시설이 2개 이상 동일건축물이나 대지 내에 위치한 곳으로 볼 수 있다.
복합문화공간의 유형적, 물리적 차원의 복합화로 동일건물 또는 동일 부지 내 다양한 문화와 그 외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제공하고 이를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필요로 하는 문화, 교육, 프로그램 등을 가능한 동일한 장소에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문화공간은 인간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과 사회 그리고 세계를 이해하고자 하고 그것을 표하고자 하며 그러한 이해와 표현에 감응함으로써 삶에 한 통찰을 얻게 되는 공간으로서 인간의 지난한 정신 활동의 요한 표이자 결과물이자 문화예술을 창조하는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장소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담비, 서울시 창작공간 프로그램 개선방안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김세훈·이원태, 문화기반시설 장기 확충 방안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1.
김선영, 공연문화공간의 복합기능,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제25호, 2000.
남두옥, 복합문화 예술공간의 효율적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박아현, 복합문화공간 특성과 유형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서태성•장철순, 복합단지개발 활성화 방안연구, 국토개발연구원, 1997.
이선영, 복합문화공간 일상화를 위한 Cafe 계획안,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이소연.이명하, 예술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본 지역문화의 가치향상을 위한 미술관의 발전전략,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이원태, 예술과 경영: 문화공간 운영, ‘관리’할 것인가 ‘경영’할 것인가, 태학사, 2002.
장소은, 「Jerde partnership의 대규모 복합 상업공간에서 나타나는 프로그램 특성과 디자인 방법에 관한 연구 : 공간 구문론에 의한 공간 구조 분석을 통해서」, 건국대학교 석사논문, 2010, p6
정현원.이종선, 복합문화공간의 공공 공간 사인시스템 사례 분석 연구, 김포대학교, 2012.
조명래, 도시에서 문화공간이 갖는 힘, 월간space 450호,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측면에서 본 코엑스 마케팅 전략 방안
  • 개념2.2 전략적 활용을 위한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요소 제 3 장 쇼핑몰 사례제 1 절 쇼핑몰 개요 국내외 리테일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 센터 추세쇼핑몰의 특성쇼핑몰의 주요 마케팅 이슈 제 2 절 코엑스몰2.1 코엑스몰 개요2.2 코엑스몰 환경 분석제 3 절 주요 경쟁자 – 타임스퀘어3.1 타임스퀘어 개요3.2 마케팅 전략제 4 장 결론 및 제언 제1장 서론과학과 기술의 발달, 물질과 자본의 증가에 따른 생활 수준의 향상,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근무시

  • 해양관광 및 해양레저ㆍ마리나 환경변화에 따른 마리나 서비스산업 육성전략
  • 사례를 분석하여 국내 여건에 부합되는 마리나 서비스산업의 육성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이론적 고찰1. 마리나의 개념 및 유형(1) 마리나의 개념마리나(marina)의 어원은 라틴어로 ‘해변의 산책길’또는 ‘해안에서 생선 요리를 파는 곳’이라는 뜻으로, 수변지역에 플레저보트(PleasureBoat)를 계류•보관하기 위한 수역시설, 레저를 즐기기 위한 숙박시설, 레스토랑 등 이용자의 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 시설을 겸비한 복합적 해양레저공간을 의미

  • 워터파크 산업의 문제점과 경쟁전략
  • 사례도 있다. 수요가 넘침에도 불구하고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계획 단계부터 시공, 운영,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충분한 분석과 검토가 이뤄지지 않은 탓에 요소요소에서 문제점들을 발견하게 된다. 따라서 계획단계부터 매 단계별로 충분한 검토와 분석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3. 워터파크의 성격 및 특성가. 워터파크의 성격워터파크는 테마성과 복합성, 쾌적성, 문화성, 레저성을 가지고 있다. 먼저, 워터파크는 주 이용매체가 물이라는 기준을

  • [티켓팅사이트분석] 티켓링크와 맥스무비 분석
  • 분석하게 된 기업은 ‘티켓링크’와 ‘맥스무비’이다. 예전에 의식주를 해결하기도 빠듯했던 시절, 문화생활이라든가 여가선용이라는 말은 대중들과 먼 이야기처럼 느껴졌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오늘날,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대중매체를 통한 대중문화의 전파로 인하여 자신의 관심분야와 관련된 문화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의 수가 현격하게 증가하였다. 따라서 이런 대중들의 문화생활에 대한 욕구는 ‘복합 문화 공간’ 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 [마케팅] 테마카페 사례 분석
  •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는 기존의 틀을 거부하는 젊은 층의 취향과 결합 해 새로운 카페의 문화코드가 형성됨을 의미한다. 그리고 market nicher로서의 애견카페, 북 카페, 감옥카페, 인형카페, 보드 카페 등이 테마카페라는 이름하에 활발하게 기존의 카페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이러한 카페시장의 포화상태 속에서 market nicher로서의 테마카페들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실제 테마카페의 사례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서 알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