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미술작품의 분석 ; 페미니즘미술의 형성배경과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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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페미니즘미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해외의 페미니즘미술작가 3명의 작품을 둘러보고,
비평과 의의가 어떠한지를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 페미니즘 미술이란?

2. 페미니즘 미술의 형성 배경

3. 페미니즘 미술의 전개

4. 포스트모더니즘에 나타난 페미니즘적 시각

5. 현대미술에서 페미니즘이 지니는 특성
1) 현대 페미니즘 미술의 특성
2) 페미니즘 미술의 한국적 수용

6. 페미니즘 미술의 작품사례
1) 루이스 부르주아 (Louise Bourgeois, 1911-2010)
2) 키키 스미스 (Kiki Smith, 1954-)
3) 주디 시카고(Judy Chicago, 1939-)

7. 페미니즘 미술의 비평과 의의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페미니즘 미술이란?

페미니즘의 근원은 계몽사상과 자유사상에 의해 싹트기 시작했지만 그것이 문학, 예술, 종교, 대중매체 등 본격적인 문화 운동에 전개된 것은 1960년대 말 반핵운동, 녹색운동, 인종운동, 히피와 같은 반항문화의 출현과 함께 대두되었다.
여성의 성적 불평등을 극복하고 여성의 인간적 권리를 회복하기 위해 여성 참정권과 노동 권익을 위한 투쟁과 남녀의 성차가 생물학적 성의 차이(sex difference)에 비해 후천적으로 사회 문화적으로 정의 되고 인지된 사회적 성의 차이(gender difference)에서 비롯됨을 인지하고 올바른 성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노력이였다.
미술에서 페미니즘은 수정주의(Revisionism) 미술사, 분리주의(Separatism) 미술비평, 본질주의(Essentialism) 여성 미학이라는 페미니스트 신념을 성취하기 위한 노력이였다.
기존에 미술사에서는 예술이 생산된 경제사회적 요인을 간과하고 양식만을 문제 삼는 형식주의 미술사인 동시에, 위대한 예술이라는 개념을 설정한 배타적인 천재 중심의 미술사요, 미술에서 여성적 전형을 수립하고 차별화함으로써 여성 화가들을 대거 탈락시킨 남성 중심의 미술사였다.
수정주의 미술사는 재래미술사의 이러한 문제점을 노출하고, 재래미술사가 탈락시킨 여성미술가를 발굴, 여성들의 예술적 업적을 과시하는데 집중하였다.
이러한 수정주의는 미술사의 기본 틀을 의심하지 않고 그 틀 안에 여성 화가들을 삽입함으로써 또 하나의 배타적인 여성 천재미술사를 구축, 자칫하면 여성중심의 분리주의를 범하는 모순을 내포하고 있었다.
2세대 미술사가들은 가치평가적 기준을 떠나 여성작품의 역사적 형태를 설명하고 이데올로기 속의 여성화가들의 위치를 검증, 분석하는 이른바 해체주의 미술사를 수립하였다.
특히 막시즘, 정신분석학, 해체이론을 종합적으로 수용한 그리셀다 폴록(Griselda Pollock)은 미술사에서 예술과 여성과 이데올로기의 예측할 수 없는 관계의 그물망으로 파악, 그 구조를 분석하는 새로운 미술사 방법론을 창안하였다.
참고문헌
김묘정, 현대 미술에 반영된 페미니즘 연구, 대구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1.
김민아, 페미니즘 미술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김민아, 현대미술에 나타난 페미니즘 연구, 상명대학교대학원 미술학과 논문, 2009.
김홍희, 여성 그 다름과 힘, 삼신각, 1994.
류미라, 페미니즘 미술에 나타난 표현 주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문명숙, 페미니즘 미술의 특성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대학원 미술학과 논문, 2005.
박찬국 , 현대미술의 기초개념, 도서출판 재원, 1995.
양지현, 한국의 페미니즘 미술, 조선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이정아, 키키 스미스에 나타나는 몸과 아브젝트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논문, 2002.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저, 미술 속의 여성,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3.
T.구마 피터슨 저, 이수경 역, 페미니즘 미술의 이해, 시각과 언어,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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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미니즘 미술의 전반적인 평을 볼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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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20 20:5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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