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교사제의 개선방안 ; 수석교사제의 도입배경과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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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수석교사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서술하였으며,
해외에서 운영되고 있는 사례를 알아보고,
수석교사제의 개선방안을 심도있게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수석교사제란?

2. 수석교사제의 도입 배경

3. 수석교사제의 성립 과정
1) 제1정책연구단계(자격체계 제시)
2) 제2정책연구단계(운영방안 논의)
3) 시범운영 및 법제화 단계

4. 수석교사의 역할과 의무
1) 수석교사의 지위 및 역할
2) 수석교사의 대우와 의무

5. 수석교사제의 유형
1) 교수직과 관리직 혼합 체계(제 1유형)
2) 교수직과 관리직 이원화체계 (제 2유형)
3) 교수직 중심 일원화체계(제 3유형)

6. 주요국의 수석교사제도 사례
1) 미국
2) 영국
3) 일본

7. 수석교사제의 개선방안
1) 수석교사와 학교경영직의 역할 구분
2) 수석교사의 배치 방법
3) 수석교사 선발의 교직경력 기준
4) 수석교사의 주당수업시수
5) 수석교사의 처우 및 소요예산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수석교사제란?

수석교사제는 1960년대 말부터 교사직무 분화나 교사경력 다양화 등과 같은 맥락에서 논의된 개념으로, 대체적으로 관리직으로 진출하기 보다는 교실에 남아있기를 원하는 교사들에게 경력 개발을 위한 대안적 경로를 제공할 목적으로 도입된 제도이다(조성만․김병윤, 2010). 현재 미국, 영국, 호주, 싱가포르 등 여러 나라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수석교사의 개념과 정의는 국가별로 다양하고 동일 국가 내에서도 다양한 용어를 사용한다. 미국의 오하이주 교육부는 수석교사를 Master Teacher용어로 사용하며 학생들의 학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리더십 활동과 집중적인 협력을 통해 교실 내외부에서 수월성을 보여주는 교사로 규정하고 있다.
한편, 영국교육부는 수석교사를 국가평가를 통과한 탁월한 수업역량을 가진 우수교사로 Excellent Teacher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Excellent Teacher는 자신이 소속된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타 학교에서도 자신의 경험과 기술을 활용하고 공유할 수 있는 교사로 규정하고 있다.
한편 국내의 연구 중 수석교사의 개념을 정의한 내용을 살펴보면, 송광용(2000)은 수석교사는 평교사로서 취득할 수 있는 최고의 전문적 자격으로 엄격한 전형절차를 거쳐 임용되고 교육경험과 전문적 지식, 교수방법이 우수하여 수업지도자로서의 권능과 교장에 상응하는 보수가 주어지는 모범적인 교사라고 규정하였으며, 김혜숙 외(2007)는 ‘교육, 특히 교과 및 수업 전문성이 탁월한 교사로 자신의 전문성을 다른 교사와 공유할 수 있는 의지와 역량을 가진 교사’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2006)에서 수석교사는 교과교육에서 탁월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전문성을 동료교사들과 공유하는 능력이 우수한 교사들로 규정하고 있다. 아울러 수석교사는 학교와 지역학교에서 교과수업, 교육과정, 교육연구, 평가 방법의 개발과 코칭뿐만 아니라 신임교사들을 멘토링 할 책임이 있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이상의 수석교사의 개념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수석교사는 탁월한 수업전문성을 가지고, 자신의 전문성을 동료교사들과 공유하는 의지와 역량을 가진 교사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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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철, 교원자격체제의 이원화를 통한 수석교사제 도입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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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종희, 참여정부 교원장책의 방향과 과제, 교육행정학연구, 제 21권 3호, 2003.
마정구, 중등교원의 수석교사제 도입에 대한 인식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송광용, 수석교사제 도입, 타당한가,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 사학, 2000.
이윤식, 완전 이원화로 교수 기능 강화를, 새교육, 10월호, 1999.
이윤식, 수석교사제 도입의 다양한 논의와 국내외 시행사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제2차 교원정책포럼. 2006.
이희열, 수석교사제 운영방안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조성만․김병윤, 수석교사제의 효과적인 운영방안 모색, 교육연구논총,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2010.
주원일, 수석교사제의 도입 및 실시 방안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4.
최준렬, 외국의 수석교사제, 새교육, 통권 540, 1999.
최혜경, 초등교원의 수석교사제 실시에 대한 인식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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