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사회적 배경 속에서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이론적 배경,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수학습 방법 등의 설명과 본인의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7 / 2016.02.1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의 사회적 배경 속에서 보육교사로서 실제 학급을 운영할 때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프로그램으로 프로젝트 접근법을 선정하여 이론적 배경,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수학습 방법 등에 대하여 설명하고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학습 방법
4.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 스스로 질문을 하게하고 문제를 추측함과 동시에 그들의 주위환경에서 중요한 현상을 인식하도록 하며 목적 달성을 위한 열망과 새로운 기술 습득에 대한 열정을 쏟도록 하는 교육방법으로 활동 영역별로 분리된 활동이 아니라,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을 통하여 읽기, 쓰기, 셈하기 등등의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획득하도록 짜여 진 활동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현대의 사회적 배경 속에서 보육교사로서 실제 학급을 운영할 때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프로그램으로 프로젝트 접근법을 선정하여 이론적 배경,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수학습 방법 등에 대하여 설명하고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고자 한다.
<중략>
3) 아동의 흥미와 욕구에 따른 발현적 교육
매일의 활동 속에서 아동이 제시하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흥미와 욕구를 반영하여 유동적으로 변경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프로젝트 학습은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으로 볼 수 있다.
4) 시간공간에 지약을 받지 않는 심층적 탐구
아동은 자신의 호기심과 흥미가 충족될 때까지 시간의 제한 없이 활동을 지속하게 되는데, 미리 계획된 시간표에 따라 단편적인 활동들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가정과 학교 및 학교 외부 등 아동이 존재하는 모든 공간에서 연속성을 가지고 이루어진다. 아동이 특정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활동에 몰입하는 동안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게 되고 이는 새로운 흥미로 이어져 지속적인 심화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다.
참고문헌
지성애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5
문혁준, 서소정, 신혜원 외 3명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014
조성자, 김정은, 박성은 외 4명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창지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
  • 프로그램의 개발영유아 프로그램은 다양한 이론적 관점이나 철학적 배경 및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이 처한 실제적 여건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개발, 운영된다. 영유아를 위한 교육목표와 내용, 교수-학습의 방법뿐 아니라 개발한 프로그램을 시설에서 어떻게 운영하고 평가해야 하는지에 관한 운영과 평가에 대한 지침과 유아교육 전반에 관련된 종합적 계획은 담은 문서를 만드는 활동, ‘연간 교육계획안’ or ‘교육과정 계획서’ 등 문서를 개발하고

  • [컴퓨터교육]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한 PBL(Problem-based learning) 지도안
  • 학습지) 등을 제공할 수 있다.(6) 보고서의 형식은 1, 2차 과제와 동일한 형태로 작성한다.나. 문제 분석(1) 초등 교과목중 하나의 과목을 선정한다. 5,6학년 교과목을 대상으로 문제기반 학습에 적합한 과목과 소재를 선정하여 1차시 분량의 지도안을 작성한다. 본 과제에서는 5학년 실과 ‘6. 용돈 아껴쓰기’ 단원을 재구성하여 1-2차시를 연속차시로 운영하는 지도안을 작성하기로 한다. (2) PBL모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고 그에 따른 지도안을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프로그램의 개념현장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사물이 현존하는 모든 곳’을 뜻하지만(표준국어대사전. 2007), 학습의 측면에서는 학습장소 즉, ‘학습이 이루어지는 모든 장소’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학습장소로서의 현장은 전통적으로 형식적인 교육활동을 제공하는 학교와 평생교육분야에서 강조되는 지역사회 등 크게 두 가지로 구분 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학습장소를 포함한다. 학교는 교실과 실습장 등을 포함하는 모의 작업환경

  • [2020 교육과정4C][타일러모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 이론적 배경에 대한 진술 제시3.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4. 6회의 리더십향상 활동의 제목과 내용 등을 정리한 요약표의 제시, 그리고 6회 활동 중 1가지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제시5. 리더십 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제시 Contents● ● ●❚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1)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① 교육의 목적이나 목표의 설정② 교과나 학습경험의 선정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이론적용하기-기억의 과정과 지식, 사고기능의 습득과 발달
  • 교육심리 이론 적용 및 과목별 교육방법- 목 차 -교육심리 이론 실제에 적용하기2장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주요이론(1) 실생활의 적용사례1) 학교수업에서의 적용2) 실생활에서의 적용2. 비고츠키의 주요이론(1) 실생활의 적용사례3장 사회적, 도덕적 발달이론1. 프로이트의 성격 발달이론 적용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적용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적용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적용4장 행동주의 학습이론1. 고전적 조건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