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디지털 신경제 시대의 중소기업 생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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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최신자료와 시사를 바탕으로 레포트를 작성하였구요,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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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껏 편집하였으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


목차
Ⅰ. 디지털 신경제 하의 경영환경의 변화
1> 디지털 신경제의 패러다임 기반 구축
2> 중소기업의 달라진 위상 변화

Ⅱ. 디지털 신경제의 특징과 트렌드 분석
1> 디지털 신경제가 몰고 온 변화

Ⅲ. 신경제 시대의 지속적 경쟁 우위 확보 전략
1> 디지털 신경제 하의 e-비즈니스 성공 전략
2> 디지털 신경제 하의 지속적 경쟁 우위전략

Ⅳ. 결론
- 지속적 경쟁우위 전략에 대한 하버드비즈니스스쿨의
조사보고서 시사점
본문내용
Ⅰ. 디지털 新경제 하의 경영환경의 변화
1. 디지털 新경제의 패러다임 기반 구축
80년대부터 90년대 후반까지 미국은 정보기술(IT) 인프라투자와 육성을 통해 저물가와 低실업, 장기호황이 지속되는 풍요를 구가했다. 이른바 '경제(New Economy)'라 불리는 이러한 경제 현상은 처음에 전통적 경제이론으로 해답이 구해지지 않는 전혀 새로운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이후 경제학자들은 80년대 이후 계속된 경제 구조조정이 비효율적 산업 및 조직구조를 바꾸고 IT인프라 투자와 IT활용 및 혁신적 경영기법 도입 등을 통해 기존 제조업의 생산성 향상과 새로운 유망 산업분야가 출현, 경제성장을 주도했다고 결론지었다.
新경제는 미국을 중심으로 형성됐으며 전 세계적으로 확산됐다. 90년대 중반이후 영국, 독일, 프랑스, 핀란드, 스페인 등은 미국을 따라잡기 위한 신경제의 기반구축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일본도 경제구조조정이 미흡한 가운데 IT분야에 대한 투자확대 등을 통한 경기활성화를 위해 新경제 기반구축에 나서 기업 경영환경을 변화시키는 효과를 보았다.
이러한 종전까지의 新경제 개념은 이제 인터넷과 디지털, 기타 첨단기술의 발전에 따라 이른바 디지털 新경제의 시대를 맞았고 있다. 게다가 산업구조가 과거에 비해 크게 바뀌면서 기업간 영역붕괴와 미래에 대한 경쟁구도 예측은 더욱 불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기업의 전통적 가치사슬이 통합 내지는 축소된 한편으로 수요자 중심의 시장변화와 기업간 인수·합병의 증가로 기업 경쟁환경은 그야말로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디지털 新경제 시대는 IT등 첨단분야에 대한 국가적 지원이 확대되면서 산업간 경계와 경쟁양상이 보다 첨예하게 대립되고 글로벌화·네트워크화 되는 시대환경을 말한다. 이런 점에서 국가성장전략을 新산업의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었던 과거의 新경제 차이가 난다.
디지털 新경제는 인터넷 등 정보통신 인프라의 발달로 특징지어진다. 정보의 탐색·가공·처리비용 등이 급격히 하락하고, 지식경제 기반이 구축되면서 생산활동과 관련한 시간적·경제적 제약이 해소돼 생산·유통체계 전반에 혁신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런 디지털 신경제 하에서의 특징은 중간 유통단계의 소멸로 인한 기업혁신의 가속화로 기업활동 자체에 큰 변화를 유발한다는 점에서 기업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에 본 리포트는 변화하는 디지털 新경제 하에서의 중소기업의 달라진 위상과 이에 따른 대응방안을 짚어보고 생존전략을 모색하여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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