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교사의 임무와 책임, 상담교사의 자질 및 윤리강령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5 / 2016.02.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담자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상담교사의 임무와 책임, 상담교사의 자질 및 윤리강령에 대해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담교사의 임무와 책임
1) 상단교사의 임무
2) 상담교사의 책임
2. 상담교사의 자질
1) 인성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3. 상담교사의 윤리강령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내담자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상담교사에게는 다양한 임무와 책임, 자질 그리고 윤리강령이 요구된다. 상담교사는 이미 발생한 문제의 치료보다는 문제발생을 예방함으로써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와야 하며, 처벌보다는 선도와 지도를 통해 성장을 촉진하는 활동에 역점을 두는 상담을 하여야 한다. 이러한 상담이 보다 더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상담이 학교 교육과정의 통합된 일부여야 하며, 교사, 상담교사, 학교행정가,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협조체제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상담교사의 임무와 책임, 상담교사의 자질 및 윤리강령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상담교사의 임무와 책임
1) 상단교사의 임무
(1) 개인상담
학생 개인의 문제, 예방, 성장 발달과 관련한 면대면 상담을 하며 학생들의 인성 및 사회성 발달을 위한 상담활동과 학생들의 진로문제, 학습문제 등의 개인상담 등이다.
(2) 집단상담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 인성 및 사회성 발달, 학습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의 형태로 소집단 또는 학급단위로 제공되는 예방적 상담을 말한다.
(3) 매체 상담
활성화 된 인터넷으로 면대면 상담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익명성 보장의 매체 상담을 한다.
참고문헌
김희대 저, 생활지도와 상담, 강현출판사, 2015
임은미, 안주영, 임신일 외 2명 저,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2013
최낙천 저, 생활지도와 상담의 이론과 실제, 한울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사들이 직무를 통하여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하도록‘인간중심’경영을 해야 할 당위성과 논리적 토대를 제공한다.2. 허즈버그(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1) 기본입장❶ 직무만족 요인과 직무불만족 요인이 별개로 존재 : Herzberg는 Maslow의 욕구이론에 근거를 두고 일에 대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 태도를 유발시키는 요인을 탐색했다. 이 연구에서 Herzberg는 직무만족에 기여하는 요인과 직무불만족에 기여하는 요인이 별개로 존재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책임을 지며 명령복종의 권한관계로서 계층화된 조직. 계선조직은 행정조직 단위의 장으로부터 국장, 가장, 계장, 계원에 이른 복종 관계를 가진 수직적인 조직형태로서 명령적, 집행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즉 조직의 최고 책임자를 정점으로 하여 수직적 권한 관계로 이어지는 집행조직으로서 구체적인 집행 및 명령권을 행사하고 조직의 전체적 집행 및 명령권을 행사하고 조직의 전체적 집행에 대해 직접적인 책임을 지게 되며, 권한의 계열화 내지

  • [교육 사회학] 교사의 특성, 역할, 교원평가제
  • 교사집단을 일률적으로 다룬다는 것은 다소 무리가 될 것이다. 교사의 포괄적인 이해를 위하여 이 레포트에서는 첫째로 교사의 역사, 교직의 전문성, 교사의 자질을 검토함으로써 교직의 일반적 성격을 분명하게 밝히고 둘째로, 학교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을 개괄적으로 검토하게 된다.또한 세 번째로 교원 평가제에 대한 전반적 의미와 내용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Ⅱ. 본 론⑴ 교사의 특성1. 교사의 역사교육이란, 인류가 문화생활을 영위해 나

  •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 , 20062. 권중돈 외, 사회 복지학 개론, 학지사, 20193. 윤동은, 사회 복지학 개론, 더에이스 에듀, 20204. 조홍식, 사회 복지학 개론, 창지사, 20195. 유태균, 사회복지학 연구를 위한 논리・비판적 사고, 공동체, 20206. 박경일 외, 사회 복지학 강의, 양성원, 20177. 오정수 외, 사회 복지학 강의, 양성원, 20208. 김성철 외, 사회 복지학 개론( 원리와 실제 ), 학지사, 20189. 문유정, 사회 복지학 전공자의 자아 분화가 공감에 미치는 영향, 복지상담교육 연구, 2019

  • 교육 - 교직실무 요약
  • 및 겸직금지, 정치활동의 금지, 집단행위의 금지의무 등이 해당3) 공무원 복무선언 및 복무규정상에 비추어 본 교원의 윤리-교사 역시 성실과 책임, 공익과 질서, 공정과 청렴의 의무적 실천을 미덕으로 삼을 것을 재삼 강조4) 도덕적비공식적 윤리(1) 공무원 윤리헌장신조실천 강령상의 교원의 윤리(2) 교원윤리강령사도강령사도헌장상의 교직 원리3. 교사의 정신위생1) 이상적인 인간관계-교육이란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와의 인간관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