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자아심리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현재까지의 삶을 기술하고, 앞으로의 삶에 대하여 예상하여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5 / 2016.02.1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에릭슨의 자아심리이론을 바탕으로 본인의 현재까지의 삶을 기술해보고, 앞으로의 삶에 대하여 예상하여 기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아심리론을 바탕으로 한 본인의 현재까지 삶
2. 자아심리론을 바탕으로 예상되는 본인의 미래의 삶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이 인간발달에 항상 영향을 미친다고 믿었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하면서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이론을 정립하였다. 이 발달의 전체적인 계획은 개인과 접촉하고 반응하는 사람들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향상되기도 하며 또 때때로 왜곡되기도 한다. 따라서 성격발달의 단계에서 나타나는 위기의 내용과 형태 그리고 이것을 해소하는 방법에는 특정한 사회 문화적 상황이 작용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자아심리이론을 바탕으로 본인의 현재까지의 삶을 기술해보고, 앞으로의 삶에 대하여 예상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중략>
3) 제3단계(4-6세): 주도성 대 죄책감
유아는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설정하며 그것을 달성하고자 노력하는 주도성을 보이고, 경쟁적인 성향을 갖게 되는 시기이다. 부모가 자녀의 호기심 및 환상적인 행동을 인정하고 금지하지 않고, 자기 스스로 행동하도록 격려된 아동은 자신의 행동에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주도성을 지닌다. 그러나 반면 너무 심한 꾸지람이나 체벌은 아동의 자신감을 상실하게 하고 죄의식을 갖게 한다. 나의 이 시기의 기억이 조금은 나기 시작하는데 시골에서 자란 나는 이 시기에 사방이 온통 위험하면서도 호기심을 유발하는 환경이었다. 또래들과 서로 …
참고문헌
감세현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성원, 2016
최옥채, 박미은, 서미경 외 1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5
이근홍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15
김은정, 박선영 외 1명 저, 사회복지개론, 청목출판사, 201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할수있어 좋았습니다
  • 40606***
    (2018.12.11 09:05:08)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의 자아심리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현재까지의 삶을 기술해보시고, 앞으로의 삶에 대하여 예상하여 기술하시오 에릭슨 이론의 기본가정 및 주요개념 그리고 8가지 발달단계를 기본으로 서술하시오
  • 에릭슨의 자아심리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현재까지의 삶을 기술해보시고, 앞으로의 삶에 대하여 예상하여 기술하시오 에릭슨 이론의 기본가정 및 주요개념 그리고 8가지 발달단계를 기본으로 서술하시오Ⅰ. 서론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한다. 이러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심리사회적 특성들을 설명하고자 하는 이론들이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이론 중 하나가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이다. 에릭슨(Erikson)은

  • 인간발달단계의 이해 – 에릭슨의 자아심리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현재까지의 삶을 기술해보시고, 앞으로의 삶에 대하여 예상하여 기술해보세요
  • 인간발달단계의 이해 – 에릭슨의 자아심리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현재까지의 삶을 기술해보시고, 앞으로의 삶에 대하여 예상하여 기술해보세요. 에릭슨 이론의 기본가정 및 주요개념 그리고 8가지 발달단계를 기본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서론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단계는 인간의 생애사는 모두 비슷하다는 점을 아주 명확하게 보여주는 이론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대해 숙지함으로써, 나에게 일어나는 사사건건, 별의별 사건들은 나만 경험하는

  • 청소년기 상담 레포트
  • 심리학의 눈으로 바라본 기독교교육』, 199-200.4. 정체성 지위의 분류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청소년기의 자아 정체성 형성은 매우 중요하다. 마샤(J. E. Marcia)는 이런 청소년들의 정체성 지위를 정체성 성취, 유실, 혼돈, 유예의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먼저 ‘정체성 성취’는 자아 정체성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여 삶의 전 영역에서 스스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정체성 유실’은 자신의 신념, 직업 선택 등의 중요한 의사 결정

  •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
  •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Ⅰ. 인간발달단계 이론1. 태아기2. 유아기3. 학령전기4. 아동기5. 청소년기6. 청년기 : 22-34세7. 장년기(35~60세까지) 8. 노년기 Ⅱ. 성격(Personality) 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Ⅰ. 인간발달단계 이론발달단계(stages of development)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특정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단계나 이후단계로부터

  • 정신분석적 집단상담의 과정과 운영) 집단상담에서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 적용
  • 자신이 누구인지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규정하기 위해 집단에 참가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자신의 삶에 대한 심리적 통제력을 얻기 위해서 집단에 참가하는 것이다. 즉, 집단상담 과정에서 참가자가 정서적으로 의존하는 양식이 어떻게 발달되었는지를 탐색하는 기회와 자기를 신뢰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Corey, 2002).(3) 학령 이전기 : 솔선 대 죄책(3~6세)Freud는 이 시기에 이르게 되면 주된 성적 에너지가 항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