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기업혁신과 최고경영자(CEO)의 바람직한 역할(2005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로, 교수님께 A+받은 소중한 레포트입니다.

자신있게 권해드립니다.

글자포인트는 10입니다. 정성껏 편집하였으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
목차
<서론>

1. 기업혁신은 시대의 대세

2. 혁신은 과연 무엇인가
1> 경영혁신
2> 기술혁신
3> 공정혁신
4> 관리혁신
5> 조직혁신
6> 인적자원 혁신

3. 어떠한 경영혁신이 필요한가
1> 경영혁신은 몇 가지 기본원칙
2> 기업들 대부분 전통적인 경영관리 방식상의 문제점

4. 다양한 혁신(Innovation) 기법들의 활용과 통합

5. 기업혁신 위한 임원 및 CEO의 바람직한 역할
1> 사례1 선진 우량기업 IBM
본문내용
<서론>
1990년대 들면서 국내기업들에도 대대적인 경영혁신의 바람이 불었다. 이에 따라 벤치마킹이나 리엔지니어링, 고객만족 경영 등 경영혁신기법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졌다. 그러나 경영혁신은 이론이나 기법만으로는 불가능한 것이다. 문제는 경영혁신의 주체인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역량 배양과 인식의 전환이 없이는 그 성과를 기대하기가 힘들다는 점이다. 그 중에서도 전략 방향을 결정해 나가는 경영자들의 자기변화와 혁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기업혁신은 무엇인지, 어떠한 경영혁신이 필요하며 다양한 경영기법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 심층 분석해본다

1. 기업혁신은 시대의 대세
지금 세계는 중단 없는 글로벌화가 진행되고 있다. 세계경제의 통합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됐다. 무한경쟁의 WTO 체제의 출범은 국제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나 국가가 새로운 발전과 도약의 기회로 작용되고 있다. 이에 반해 이러한 국제환경의 변화는 각 지역 내부의 격렬한 이해관계가 겹치면서 최악의 상태를 연출하고 있다. 즉 역내 자유무역과 역외 보호주의라는 편향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기업의 입장에서 우수한 능력을 갖추고 국내에서 활동해 온 기업은 규제 없는 해외진출 기회를 포착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일정한 보호의 우산 속에서 성장해 왔던 기업은 세계적으로 도전을 받아 시련을 겪게 된다.

세계 경제환경도 큰 변화를 맞고 있다. 국가 간의 제도에 의한 시장왜곡 없이 부존자원의 차이만 존재하는 환경 하에서 생산과 무역이 앞으로는 완전히 시장 원리에 따라 이뤄질 것이다. 정보통신분야의 기술혁신으로 수주, 생산, 판매 활동이 지구촌 어느 곳이라도 순간적으로 대량의 정보를 교류할 수 있게 됐다. 전 세계가 하나의 연계된 생산 및 소비 시장화가 되고 있다. 따라서 세계 주요기업들은 기존의 시장지배력과 기술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경쟁과 협력이라는 양면 전략을 쓰고 있다. 즉, 전략적 제휴의 기업경영 형태의 세계화가 진전되고 있는 한편으로 고도의 기술개발 능력을 보유한 선진국 기업간에 더욱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이렇게 격변하는 환경 속에서 사업이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려면 기업의 혁신이 요구된다. 이를 두고 '피터 드러커'는 "어제의 기업이 반드시 내일의 기업이라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는 경영 환경의 광범위한 변화를 예고하는 것이다. 아울러, 그의 예견은 지금 현재 사실로 증명되고 있다. 따라서 변화를 거부하는 기업은 성장은 고사하고 생존이 불가능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최신 대기업별 합격 자기소개서
  • 기업의 인재로서, 우뚝 서게 될 그 날을 위해서 그 동안 배운 지식과 제가 가진 모든 열정을 투자하고 싶습니다. 특히 1998년 IMF 관리 체제 하에서도 국내 최고의 수출실적과 무역수지 흑자달성을 통하여 국가경제 위기극복의 주역을 담당해 온 귀사야말로 국가 전체 수출 및 무역수지 확대를 위한 중심 축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대우인터내셔널에 지원하게 된 두 번째 이유는 바로, 대우인터내셔널은 30년 이상 축

  • [경영성공사례] LG화학의 성공요인분석
  • 기업 경영활동의 디지털화를 추구하고 있다. 그는 또 LG화학의 고유 구매시스템인 OPEN을 한 단계 발전시켜 공명정대한 구매와 전체 구매를 On-line화 할 계획이다. 석유화학 분야는 국내 최대 거래 사이트인 Chemwide(www.chemwide.co.kr)을 통해 완벽한 On-line영업망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001년 2월에는 서울대 최고경영자 과정에서 화학산업에 있어서의 e-Business 성공전략을 주제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한 적도 있다.노기호 사장은 취임하자마자 모든

  • [경영학] 광동제약 기업분석
  • 역할1) 참고문헌서적 - 21세기 경영학, 지호준- 광동제약 비타 500의 성공요인 -라이터스 편집부 2006년 1월 출판 (CEO레포트) - 글로벌 시대의 초일류 기업을 위한 생산관리,이상문 사이트 - www.naver.com 뉴스www.financial.daum.net 뉴스www.ekdp.com (광동제약 홈페이지)www.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www.pyeongtaek.go.kr (평택시청) www.hospitallaw.or.kr www.fsc.go.kr (금융감독위원회)자료 -광동제약의 분기보고서, 사업보고서, 정기주총결과기사 - 2005년 8월 29일 (월) 오마이

  • 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
  • 기업윤리’를 정의해보면, 이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도덕적 가치와 관련된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또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경영자나 종업원들의 행동이나 태도에 관하여 형성된 도덕적 가치”로써, 그의 행동과 태도의 옳고 그름을 가늠하여 기업과 사회에 다 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규범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
  • 기업의 이미지를 전달하기 때문이다.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을 원론적으로 정의하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검토하고, 명료성과 일관성을 높여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이들 다양한 수단들을 통합하는 총괄적 계획의 부가적 가치를 인식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개념이다.이에 따라 광고는“자신의 이름을 밝힌 광고주가 사람의 대화가 아닌 정보전달의 매체를 이용하여 어떤 상품(서비스, 생각,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