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워론]국내 담배 브랜드의 성공사례 - ‘레종’ 연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내 담배시장분석을 통해, 담배시장에 파장을 일으킨
'레종'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레포트작성은 목차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국내담배시장 분석과 레종 출시배경, 마케팅전략, 그리고
레종의 독특성, 마지막으로 브랜드관리를 조사하였습니다.
조별조사 발표레포트로 교수님께 A+을 받은 인증된 레포트입니다.
참고로, 글자포인트는 10포인트 줄간격은 160입니다.
그럼,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1.국내 담배 시장 히스토리

2.국내 담배시장 경쟁 심화
1> 던힐의 마케팅사례

3. 레종 출시 배경

4. 레종 출시 마케팅전략
1> 신제품 'RAISON' 제품 개요소개
2>레종의 여러가지 독특성
- 전용 냉장고를 이용한 프로모션이다.
- 디자인 측면
- 캐릭터의 사용

5.레종 브랜드 관리

본문내용
<서론>
독특함으로 프리미엄 담배 시장을 일으킨 '레종'

독특함이란 하나의 브랜드가 시장에 나와 성공하기 위해서 반드시 갖춰야 하는 속성일 것이다. 하루에도 셀 수 없이 많은 브랜드가 탄생하는 브랜드의 홍수 속에서 새로 태어나는 브랜드가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다른 브랜드와 뭔가 달라야 하는 것이다. 국내 담배 브랜드에 있어서 독특함을 무기로 하여 시장에서 성공한 레종 브랜드 사례를 살펴보기로 한다.


1.국내 담배 시장 히스토리


담배하면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한국담배인삼공사가 연상되었다. 그 이전에는 전매청이라고 하였다. 담배를 판매 제조하던 기업은 공사였던 것이다. 즉, 국가의 강력한 통제하에 제조, 판매되던 제품이었던 것이다. 이렇게 강력하게 국가의 통제를 받던 제품이기에 과거 80년대 중반 이전에는 외산 담배라는 것은 국내에서 팔지도 않았다. 말 그대로 독점적인 시장을 형성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다가 80년대 후반 외산 담배가 들어오기 시작했고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외산 담배 점유율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던힐, 말보로, 마일드 세븐이 대표적인 외산 담배 브랜드이다. 그 후 외산 담배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하였고 옛 담배인삼공사는 최근 민영화와 더불어 회사명을 KT&G로 변경하게 된다. 과거와 같이 독점적 형태도 아니고 민영화되어 외산 담배와의 경쟁이라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2.국내 담배시장 경쟁 심화

이렇게 외산 담배가 국내에 들어오고 난 이후 외산 담배 점유율은 점점 상승하게 되었다. 90년대 대학가를 중심으로 말보로를 피워가면서 으시대던 사람들. 그때는 왠지 말보로 담배를 피우면 뭔가 다르게 보일거라는 생각을 했었고 주변 사람들도 그런 인식이 어느 정도는 있었다. 그러다가 던힐 이라는 담배가 국내 시장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마케팅을 하게 된다. 던힐은 기존에 KT&G가 공고하게 지키고 있는 시장을 진입하기 위해서 일종의 측면 공격을 하게 된다. 당시만 해도 국내 담배는 디스를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었으며 고급 담배라 불릴 만한 브랜드가 없었다. 던힐은 이에 고급 시장을 파고들기 위해서 특정한 지역이나 특정한 장소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을 펼쳤다.

1> 던힐의 마케팅사례
던힐은 고급 시장을 파고들기 위해 나이트클럽이나 고급 술집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하기 시작했다. 담배는 제품 특성상 공개적인 마케팅이 불가능하다. TV 광고나 신문광고 등 대중을 상대로 한 마케팅이 불가능하고 담배를 판매하는 점포를 벗어나서는 소비자에게 접근하기가 쉽지 않은 제품이다.(이는 국가에 따라 약간 다르다. 어떤 국가는 TV 광고가 가능한 곳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지역연구] KT&G 성공사례 -BAT를 비교 분석
  • 성공적인 민영화 사례라 일컫는 KT&G와 필립모리스를 제치고 국내 시장 점유율 2위를 달리고 있는 BAT를 비교․분석해보고자 한다.II. BAT와 KT&G1. BAT(British American Tobacco (1) 연혁 및 기업소개British American Tobacco의 약자인 BAT는 담배 브랜드 던힐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세계 담배시장에서 말보로를 생산하는 필립모리스와 더불어 1,2위를 다투는 기업이다.BAT는1902년 영국의 임페리얼 토바코와 미국의 아메리칸 토바코사가 무역전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서로의

  • [브랜드전략론] KT&G 레종(RAISON)을 20대의 creative한 브랜드로 만들 수 있는 전략
  • 레종(RAISON)레종(RAISON)을 20대의 creative한 브랜드로 만들 수 있는 전략목 차Ⅰ. 연구의 목적 및 담배 산업 시장 현황1.1 담배 산업 시장과 레종의 현황1.2 담배 산업 시장 내 레종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하여Ⅱ. 레종의 현황 분석 및 문제제기2.1 3C 분석 2.1.1 3C 분석의 이론적 배경2.1.2 레종(RAISON)에 대한 3C 분석 결과2.2 현황에 대한 실증조사2.3 조사 결과2.4 20대 흡연자들의 담배 구매 시 해당 브랜드 이미지의 욕구 정도에 관한 고찰Ⅲ. 마케팅 목표 수

  • [조사방법론] 담배 패키지 디자인과 구매태도의 관계
  •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된다. 특히, 국내에서 담배나 주류처럼 광고나 판촉에 제한을 받는 경우 패키지 디자인이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마케팅적 비중은 더욱 크고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역시 타제품에 비해 월등히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시판중인 담배 브랜드에 대한 패키지 디자인의 리뉴얼 중 어떤 요소가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영향을 주었는가에 대하여 연구해보고자 한다. 물론, 패키지 디자인 이외에도 브랜드 인지도,

  • [마케팅원론]BAT Korea 마케팅전략 분석
  • 2003학년도 1학기 마케팅원론 팀레포트BAT KOREA-British American Tobacco Korea강좌 : 마케팅원론담당교수 : - 목 차 -기업선정이유 업계현황SWOT분석S-T-P분석4P 분석마치며I. 기업 선정 이유 1. 담배 산업에 주목한 이유 :마케팅 성공사례 개발을 위해 담배산업에 주목한 것은 담배 산업이야말로 근대적인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 선구적인 위치에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Tara Parker-Pope가 쓴 ‘담배, 돈을 피워라. 씨앗에서 연기까지 담배산업을 해부한다

  • [경영전략] KT&G 기업사례 분석
  • < 경영전략 사례 분석 report >KT&G기업사례 분석- 목 차 -한국 담배인삼공사의 연혁 2담배산업 2세계담배산업 2세계 담배시장의 생산 및 소비구조 2세계 담배소비시장의 경쟁구조 3세계 담배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4국내담배시장의 현황 5KT&G 민영화 6부정적인 이미지 9담배시장 규모의 축소 및 외산담배시장의 증가 9강력한 경쟁자 9성공적인 변화의 원동력 10조직 10시스템 11평가 11마케팅 전략 12고급화된 브랜드 12건강지향 브랜드 13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